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라 Jul 16. 2023

매일매일 동네 투어

어린 아들은 엄마랑 스파르타로 훈련하며 체력을 단련했다.

  첫째 아이 4세(만 나이가 아닌 대한민국나이)가 되는 해, 3월에 어린이집에 보냈다. 다른 대부분의 아이들은 진작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그 아이들이 상급반으로 진급을 했기 때문에 빈자리가 있는 어린이집이 잘 없었다. 더군다나 말일생 엄마로 난 혼합반을 운영하는 곳을 제외시켰기 때문에 더더욱 찾기가 힘들었다.


  혼합반은 쉽게 말하자면 4세 아이랑 3세 아이가 한 반에서 같이 생활하는 것이다. 해마다 분위기는 다르겠지만 그 해는 우리 아이가 가야 할 4세 반의 정원은 꽉 찬 터라 말일생인 우리 아이는 일 순위로 3세 친구들과 같이 생활해야 했다. 엄격하게 따지면 이렇게 운영하면 안 되는 것이지만 소규모 가정 어린이집의 경우는 운영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일부 허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솔직히 이 시절의 아이에게는 한 달의 성장이 달랐기 때문에 나이의 의미는 크게 없긴 하다. 하지만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그 시절 난 아들이 동급생 친구들과 어울려서 겪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말일생 엄마의 자격지심이었는지 모르겠다.


  잘 먹어도 모자란 때인데 입이 짧은 아이는 잘 먹지 않았다. 안 그래도 밥그릇수가 모자란데 말이다. 놀이터에서 아이와 놀고 있을 때 주위에서 이런 말을 많이 들었다. 아이가 진짜 행동이 재빠르고 잘한다고, 처음에는 칭찬인가 싶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덩치가 작아서 현재 나이보다 어리게 봤던 거다. 그럼 난 씁쓸한 표정으로 할 때 돼서 하는 거라고 말하곤 했다.


  활동적인 아이였기도 하지만 난 작정하고 아이를 밖으로 돌렸다. 체력면에서는 절대 빠지면 안 된다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4시쯤에 하원을 하 비가 오는 날이 아니면 동네투어를 시작했다. 일명 놀이터 투어? 놀이터를 거점으로 여기저기 발길 닿는 대로 돌아다녔다. 매일 두 시간 정도는 이렇게 동네를 방황했다. 신랑 퇴근시간이 되면 난 지쳐가는 목소리로 우리의 위치를 알렸다. 다행히도 그 시절 뺑뺑이 덕분인지 작은 덩치에 비해 아이의 체력은 나쁘지 않다. 아니 그렇게 생각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특별한 날 태어난 사랑스러운 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