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맹상점 Jun 14. 2024

제로웨이스트 여행길 틈새 정보(구글지도 공유!)

유심과 E심, 하루카와 이코카, 제로웨이스트&비건 가게 지도 공유!

유심과 E심 


알맹지기들은 가능한 선에서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여행을 준비했다. 접이식 용기와 텀블러, 재사용 용기에 리필한 화장품과 고체치약은 기본.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유심이었다. 개인 자유여행이 아니고, 상점 차원에서 배우고 교류하러 가는 나름의 비즈니스 트립이라. 많이 공부하고, 많이 기록하고, 또 많이 공유하려면, 인터넷 없이 다닐 수는 없었다. 와이파이 도시락도 고려를 해 보았지만, 일정상 팀을 나누게 될 수도 있었으므로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하니 일본 유심을 구매해서 갈아 끼워야 하는데, 사면 또 다 쓰레기 아니겠는가. 그때 알게 된 것이 ‘E심’이었다. 실물 유심을 갈아 끼울 필요 없이, 온라인상으로 유심을 바꿀 수 있는 상품. (다만, 너무 오래된 기종은 호환이 되지 않는다. 아이폰 7을 n년 째 쓰고 있는 매니저 1인은 눈물을 머금고 유심을 샀다.) 


그렇다면 E심이란 무엇일까? 


보통 ‘유심’하면 카드 형태로 나오는 물리심을 뜻하는데, E심은 휴대폰에 E심 코드를 입력해 회선을 바꾸는 방식이다. 물리칩이 필요없기 때문에 쓰레기 제로고, 배송 등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교체가 가능하다. 금액도 유심과 비슷하다. 물리심의 재질은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pvc이다. 인체에 해로운 환경호르몬이 나오기도 하고 손바닥보다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되어 재활용 확률도 현저히 떨어진다. 이쯤되면 ‘E심.. 왜 안 써?’라는 말이 나올 수도. 

본인도 매우 만족하며 E심을 사용했지만 한국으로 돌아와 기존 E심(E심 사용 알뜰폰 이용자)으로 교체하려고 보니, 다른 E심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 E심은 바로 연결이 끊겨 정지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다시 알뜰폰 E심을 구매해 설치해야만 했다는 웃픈 이야기. 그래도 쓰레기 아꼈다며 정신승리. 여러분은 이런 실수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적어보는 꼭지다. 기존에 E심 사용자라면 아쉽지만 E심 사용은 어려울 듯 하고 아래의 방법으로 쓰레기 없이 인터넷을 사용해보자. 


해외 인터넷 이용 방법


1) 유심 : 물리칩을 휴대폰에 내장시키는 간단하고도 직관적인 방법. 하지만 쓰레기가 나온다!

2) E심 : 물리칩 없이 휴대폰 설정으로 교체. 기존 E심 사용자에게는 비추. 

3) 로밍 : 해외에서도 전화를 자유롭게, 카드명세서의 금액은 자유롭지 못하다.

4) 포켓 와이파이 :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이다. 공유기 근처에 있으면 여럿이 와이파이를 공유할 수 있다. 단점은 기계를 계속 소지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분실의 위험이다.(대여 후 반납 시스템)



유심칩과 포켓와이파이 [사진출처:나무위키(왼) 도시락와이파이 홈페이지(오른)]




하루카와 이코카


하루카 : 오사카역, 도쿄역 등 메인역만 운영하는 특급 열차. 여행에서 시간은 금! 공항에서 여행지로 이동할 때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한다.   


이코카 : 간사이 지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교통카드. 버스나 지하철은 물론 일부 편희점, 마트, 카페 등에서 결제수단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여행 중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간사이 지방(오사카, 고베, 교토, 나라) 여행을 계획한다면 꼭 발급하자.   


* 팁!

 이코카 카드를 발급하면 특급열차인 하루카 티켓 요금이 반값이다(편도요금 한국 돈으로 이만원을 아낄 수 있다). 한국에서 예약해야 할인이 되니 출발 전에 미리 준비하자. 이코카 또한 플라스틱, 여행 후엔 쓰레기가 되기 십상이다. 이때 좋은 방법이 있다! 지금 당근마켓 어플을 켜 이코카를 검색해보자. 매물도 많고 판매도 잘 되는 편이다. 금액이 충전돼있는 이코카를 산다면 충천을 따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내 이코카에 금액이 남은 경우에는 그 값을 함께 매겨 되팔수 있다. 환경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좋은 방법이니 중고 이코카를 적극 이용하자.


사진:JR서일본철도 홈페이지
이코카 카드 이미지와 민경지기가 찍은 하루카 열차 [사진출처:나무위키(왼)]




카미카츠, 오사카, 교토의 제로웨이스트&비건 가게 지도


우리가 다녀왔거나 가려고 했던 카미카츠, 오사카, 교토의 제로웨이스트&비건 가게들을 공유한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각자 알아본 장소나 우연히 좋은 공간을 들르게 됐을 때, 우리는 하나의 구글지도에 저장하기로 했다. 제로웨이스트샵이나 비건식당 외에도 중고샵, 맛집, 가볼만한 명소 등이 모여있으니 여행시 참고가 되면 좋겠다. 


*지도

https://maps.app.goo.gl/Hs4jhTWwVbNwj6ot6?g_st=i


글ㅣ알맹지기 나연

작가의 이전글 제로웨이스트 여행자의 in my ba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