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리헌터 Sep 05. 2024

요리헌터의 환삼덩굴 요리

환삼덩굴 요리

5] 환삼덩굴

#환삼덩굴 나물 - 봄~여름 채취. 산기슭, 들, 길가, 밭둑, 빈터에 서식

◈ 환삼덩굴 (#율초)는 독성이 없는 허브과 식물로 약간의 특유 향이 있으나 맛이 좋다.


◈ 효능 : 환삼덩굴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염증 완화에 좋을 뿐 아니라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허열로 식은땀이 나거나 폐렴, 해수, 노인성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에 도움이 되며, 기침이나 기관지염, 감기 등에 좋으며 폐를 튼튼하게 해주어 폐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폐에 좋은 약초로 폐결핵이나 폐렴, 폐농양 등에도 좋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삼덩굴은 특히나 고혈압에 도움을 주기로 유명한데 환삼덩굴을 섭취하면 혈압이 높은 분들은 정상과 가깝게 내려가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피를 맑고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뇌졸중 그리고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과 개선에 좋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환삼덩굴은 신장의 화를 다스리는 명약으로도 과거부터 유명하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화로 인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장을 통해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방광염이나 신장염 등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소변을 볼 때 통증이나 혈뇨가 있은 분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라 이뇨 작용에도 좋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환삼덩굴은 옴이나 습진 등 피부병에도 사용되는데 환삼덩굴을 잘게 빻아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올려두거나 물에 환삼덩굴을 끓여 그 물을 이용해 환부를 씻게 되면 증상 완화에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 밖에 면역체계 강화, 항산화 효과, 스트레스 및 불안 완화, 소화 건강증진, 심혈관 건강지원, 모발 건강에 좋다고 전해진다. (주로 비뇨기. 이비인후과. 호흡기 질환을 다스린다.)


◈ 성질 : 차며, 달고 쓰다. 날것 또는 햇볕에 말려 쓴다. 독성은 없다.


◈ 주의 : 환삼덩굴은 성질이 차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올 수 있고 그래서 몸이 평소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게 좋다. 그리고 알레르기나 수면장애가 올 수도 있다.


◈ 요리법 : 봄에 새순 샐러드, 비빔밥. 늦봄에 어린잎 데쳐서 나물. 여름에 식물 전체 차. 그늘에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우유, 두유 등에 타서 먹거나, 말린 잎을 달여서 차로도 먹음. 새순과 어린잎을 채취해서 데쳐서 말려 묵나물을 만들어 볶아서 먹기도 한다.


◉ 환삼덩굴 겉절이

 재료 준비 : 환삼덩굴 어린 순 200g, 까나리액젓 2큰술, 참치액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채 썬 양파 ⅓개, 고춧가루 2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½큰술, 통깨 조금

 봄에 어린순을 채취해서 물에 깨끗이 씻어서 채반에 받쳐 수분을 제거해 준다.

 수분을 빼는 동안 까나리액젓 2큰술, 참치액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미리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넓은 볼에 수분을 뺀 환삼덩굴 새순과 채 썬 양파를 넣고 양념장을 올려 버무려 준 다음 나중에 참기름 1큰술, 깨소금 ½큰술을 넣고 마무리한다.

 겉절이가 완성되면 완성 접시에 올리고 통깨를 뿌려준다.


◉ 환삼덩굴 나물무침

 환삼덩굴 여린 잎을 채취해서 끓는 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궈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해 준다.

 된장 1큰술, 고추장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수분을 제거한 환삼덩굴 나물을 볼에 넣고 준비한 양념장을 올려 조물조물 주물러 무쳐준다. 나물을 무친 다음에 나중에 참기름 1½큰술, 깨소금 1큰술을 넣고 버무려 주면 완성.

 완성된 나물을 완성 접시에 올리고 통깨를 뿌려주면 된다.


◉ 환삼덩굴 묵나물볶음

 늦봄이나 초여름에 환삼덩굴 잎을 채취해서 끓는 물에 소금 1큰술과 깨끗이 씻은 잎을 넣고 삶아서 찬물에 헹궈 채반에 받쳐 햇볕에 말려 준다.

 환삼덩굴 묵나물을 물에 불려서 다시 한번 살짝 데친 후에 물에 헹궈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해 준다.

 수분을 뺀 나물을 볼에 넣고 간장 1큰술, 액젓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굴 소스 1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양념이 고루 배게 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묵나물과 육수나 쌀뜨물을 조금 넣고 달달 볶아준 후에 불을 끄고 참기름 1큰술과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다.

 완성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리면 환삼덩굴 묵나물 볶음 완성.


◉ 환삼덩굴 튀김

 환삼덩굴잎을 한 장씩 깨끗이 씻어 탈탈 털어 어느 정도 수분을 뺀 다음 튀김가루를 묻혀준다.

 튀김가루 1컵에 차가운 탄산수 ½컵을 넣고 살짝만 저어 옷을 만들어야 바삭한 식감을 만든다.

 준비한 환삼덩굴잎에 튀김옷을 입히고 170~180도로 가열한 기름에 살짝만 튀겨 꺼내준다.

 간장 2큰술, 식초 ½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어 소스를 만들어 함께 상에 올리면 환삼덩굴 튀김 완성.

이전 05화 요리헌터의 가시오가피 요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