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엔 오가피나무, 섬오가피, 털오가피, 가시오가피 등이 자생하는데 그중 가시오가피가 약효가 가장 높다고 함.
◈ 효능 : 인삼보다 많고 다양한 사포닌과 미네랄 함유. 신경쇠약, 식욕부진, 건망증, 불면증, 고혈압, 저혈압 등의 치료 및 자양강장제, 피로해소제로 사용. 최근 임상 실험 결과 학습력 향상, 성 기능 향상, 면역력 강화, 항알레르기 효과, 해독, 결핵치료, 혈당 및 콜레스테롤 저하, 혈전 제거, 항암치료 등에 효과가 보인다고 전해짐. (주로 순환계. 운동계 질환을 다스린다,)
◈ 주의 : 체질적으로 맞지 않으면 복통이나 매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고, 오가피는 따뜻한 성질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면 과잉 섭취를 삼가는 게 좋다.
◈ 성질 : 따뜻하고 맵고 쓰다. 독성은 없고, 햇볕에 말려 쓴다.
◈ 요리법 : 쓴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새순을 생으로 삼겹살과 같이 먹고,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같이 삶아서 찬물에 담가서 쓴맛을 우려내고 나물로 먹거나, 삶은 후 말려 묵나물로 만들어 볶아 먹음. 가을에 열매는 청이나, 열매를 말려 술로 담가 먹는다. 가을에 채취한 뿌리와 줄기는 말려서 닭, 돼지고기 등을 삶을 때 넣으면 건강에도 좋고 잡냄새로 제거해 준다.
◉ 가시오가피 나물무침
○ 재료 준비 : 삶아 우려낸 가시오가피 순 300g, 소금 조금,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통깨 조금
○ 봄에 채취한 가시오가피 새순은 끓는 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삶아서 찬물에 담가 하루 이상 물을 갈아가며 쓴맛을 우려내고, 쓴맛을 좋아하면 바로 찬물에 헹궈 먹는다.
○ 찬물에 헹군 가시오가피 순은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하고 볼에 담고, 소금과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본연에 맛을 살리는 나물을 만든다.
○ 완성된 가시오가피 나물을 접시에 담고 통깨를 솔솔 뿌리면 완성.
◉ 가시오가피 나물된장무침
○ 삶은 가시오가피 순 350g, 된장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들깻가루 1큰술, 들기름 1큰술, 통깨 조금
○ 물에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소금 1큰술 넣고 데쳐낸 다음 찬물에 헹구어 열기를 빼고 물에 하루 정도 담가 물을 갈아주며 쓴 기를 조금 빼준다. 그래도 엄청 쓴맛이….
○ 조리전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준 다음 볼에 하루를 우려낸 나물을 꼭 짜서 탈탈 털어 같이 넣어 준다.
○ 양념과 나물을 잘 섞이게 조물조물 잘 버무려 주는데 들기름은 나중에 넣는 것이 향과 맛이 더 좋다. 마지막으로 접시에 담고 통깨를 솔솔 뿌려준다.
◉ 가시오가피 묵나물볶음
○ 물에 잘 씻어서 끓는 물에 소금 1큰술 넣고 데쳐낸 다음 찬물에 헹구어 열기를 빼고 물에 하루 정도 담가 물을 갈아주며 쓴 기를 조금 빼준다.
○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가시오가피 순은 체에 밭쳐 앞뒤로 뒤집어 가며 햇볕에 말려서 묵나물을 만든다.
○ 가시오가피 묵나물을 물에 담가 불려준 다음 물기를 꼭 짜서 볼에 담고 액젓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1 큰술, 매실청 2큰술, 굴 소스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양념이 고루 배게 한다.
○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가시오가피 묵나물을 넣고 볶아준다. 이때 쌀뜨물 ½컵을 같이 넣고 볶아주면 나물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 볶아진 묵나물에 불을 끄고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잘 버무려 준 다음 완성 접시에 올리고 통깨를 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