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니 Jan 24. 2022

9.  박완서 /세상에 예쁜 것

모든것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어머니의 책상 서랍에서 어떤 산문집에도 들어가지 않은 글을 잘 정리하여 모아 놓은 묶음을 발견해서 책으로 펴낸 ‘세상에 예쁜 것’이라는 책이다. 딸 호원숙 씨가 찾아낸 원고들이다.  이 책은 박완서 작가의 따뜻하고 정직함이 묻어나는 글들의 모음이다. 여든 해 가까운 삶과 나날의 에피소드, 그리고 작가가 되기까지의 역사를 밝힌 자전적 공백에서부터 일상 속의 깨달음이 묻어나 있다.  나는 왜 소설가인가?  


나를 달구었던 것은 창작욕이 아니라 증오였다.  복수심과 증오는 세월의 다독거림으로 위무받을 수 있을 뿐 섣불리 표현되어선 안된다는 걸 차차 알게 되었다.  상상력은 사랑이지 증오가 아니기 때문이다...  증오가 연민으로, 복수심이 참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바뀌면서 비로소 소설을 쓸 수 있었다...(22p)   

  

고통스럽던 병자의 얼굴에 잠시 은은한 미소가 떠오르면서 그의 시선이 머문 곳은 아기의 발바닥이었다.  포대기 끝으로 나온 아기 발바닥의 열 발가락이 ‘세상에 예쁜 것’ 탄성이 나올 만큼, 아니 뭐라고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예뻤다.   수명을 다하고 쓰러지려는 고목나무가 자신의 뿌리 근처에서 몽실몽실 돋는 새싹을 볼 수 있다면 그 고목나무는 쓰러지면서도 얼마나 행복할까.  병자도 지금 그런 위로를 받고 있음이 분명하다. (83p)     



그렇게 많은 책을 냈음에도 아직 출간되지 않은 글들이 많다는 것을 안 순간, 반가움과 기쁨보다는 어머니의 한숨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마음이 저려왔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 책을 통해 어머니의 목소리가 들리기를 바란다 말한다.  

노년의 작가가 쓴 글이 다가올 나의 노년을 생각하게 한다.  이 사회, 나의 아이들 그리고  나의 뒷모습을 책임질 누군가에게 잘 정리하고 좋은 것만을 남겨 줄 수 있도록  잘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8.   한강 / 작별하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