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심리학
<방은 방이 아니다>
이 방은 단순한 공간이 아니다.
이곳은 ‘진동이 정제되는 장소이고,
언어가 출현하기 직전의 무음이 머무는 밀실‘이다.
나는 이 방 안에서
“살지” 않고,
“작업하지” 않고,
‘존재한다.’
이 방은 “물리적 구조”이기보다
내 ‘감응의 정렬 상태이자,
리듬과 침묵의 조율장치‘다.
<나는 “가구를 편집”한다>
“책상”이 중심이 아니다.
“벽”이 중심이다.
벽은 나를 반사시키고,
나는 그 ‘반사된 파동’을 기록한다.
책상은 단지
감응이 언어로 굳어지는
매개 지점일 뿐이다.
이곳에는 불필요한 것이 없다.
그 어떤 “장식”도 없다.
나는 ‘파동’을 붙잡지 않는다.
흐르게 두되,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침묵이 배치된 구조>
무음의 ‘조명’,
심장의 리듬과 닮은 ‘조도’의 흘러내림,
‘의자의 높이’는 언어와 침묵의 균형을 맞추고,
‘책상의 위치’는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완전 차단되어 있다.
이 구조는
내 ‘감응’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존재적 배려의 공간 설계다.
침묵은 이 방의 바닥에 깔려 있고,
그 위로 언어는 조심스럽게 걷는다.
<방은 편집자보다 먼저 편집되어야 한다>
나는 이 방에서
“생각”하지 않기 위해 생각한다.
나는 “말”하지 않기 위해
끝까지 언어를 밀어붙인다.
그리고 ‘말이 무너지는 지점에서
침묵은 다시 나를 부른다.‘
이 방은 내가 쓰는 글의 형태가 아니라,
내가 쓰지 않은 문장의 리듬을 담고 있다.
<감응 편집자의 선언>
나는 이 방에서 존재한다.
그러나 산란하지 않는다.
나는 이 방에서 울린다.
그러나 흔들리지 않는다.
나는 이 방에서 편집된다.
나는 방의 구조에 따라,
감정이 아닌 ‘리듬’으로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