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무 Oct 20. 2023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정호승 시인의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꽃잎에도 상처가 있다.

너와 함께 걸었던 들길을 걸으면

들길에 앉아 저녁놀을 바라보면

상처 많은 풀잎들이 손을 흔든다.

상처 많은 꽃잎들이

가장 향기롭다.




살아 있다는 건 때로는 상처받고 때로는 고통으로 힘든 날을 버텼다는 거다. 생명이 있다는 건 언제든 아플 수 있다는 뜻이. 들판의 풀에도 상처가 있고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에상처가 있다. 한 여름 강렬한 햇볕을 견디고 한 겨울 모진 한파를 버텨낸 흔적들, 그 수많은 상처가 풀을 더 강하게 만들었다. 그 상흔이 꽃을 더 향기롭게 만들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아파 본 사람이 넉넉하다. 상처 있는 사람이 누군가를 품어줄 줄 안다. 아픔이 있는 사람이 다른 이의 아픔도 보듬을 수 있다.




싱그러워 보이는 풀잎도 아름다워 보이는 꽃잎도 상처가 있는데 하물며 사람은 어떻겠는가. 이 세상에 상처 없는 사람은 없다. 상처 없는 인생도 없다. 그 상처로 인해 그만큼 깊어지고 넉넉해질 수 있었다. 더 많이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었다. 그만큼 향기로운 사람이 될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방문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