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무 Nov 01. 2023

국수가 먹고 싶다

이상국 시인의 <국수가 먹고 싶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국수가 먹고 싶다


사는 일은

밥처럼 물리지 않는 것이라지만

때로는 허름한 식당에서

어머니 같은 여자가 끓여주는

국수가 먹고 싶다


삶의 모서리에 마음을 다치고

길거리에 나서면

고향 장거리 길로

소 팔고 돌아오듯

뒷모습이 허전한 사람들과

국수가 먹고 싶다


세상은 큰 잔칫집 같아도

어느 곳에선가

늘 울고 싶은 사람들이 있어


마음의 문들은 닫히고

어둠이 허기 같은 저녁

눈물자국 때문에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사람들과

따뜻한 국수가 먹고 싶다




밀가루가 귀하던 조선시대에 잔칫날이나 먹을 수 있었던 국수는 이제 언제든 먹을 수 있는 흔하디 흔한 것이 되었다. 인생의 희로애락과 저마다의 고된 사연이 담겨진 것만 같은 뜨끈한 국수를 후루룩 넘기다 보면 '사는게 뭐 이런거지' '별 게 있겠어?' 라는 위로를 받는다. 마음 한켠이 공허하고 헛헛한 날, 왠지 울고 싶어지는 그런 날, 뜨끈한 국수 한 그릇이 먹고 싶다. 정갈하고 세련된 식당이 아니라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긴 낡고 허름한 식당에서 엄마같은, 할머니 같은 분이 끓여주는 따끈한 국수가 먹고 싶다. 마치 엄마가, 할머니가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것 같은 정겨움과 푸근함이 느껴져서일까. 그런 곳에서 먹는 한 그릇의 국수는 더욱 맛있게 느껴진다.




장날, 장터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등을 맞대고 후루룩 넘기는 따뜻한 국수 한 그릇은 온 몸에 온기를 돌게 한다. 등을 마주한 모르는 이들의 삶의 고단함과 내 삶의 허망함이 따뜻한 국수 한 그릇에 녹아든다. 살아있는 우리 모두는 따끈한 국수가 필요한 날이 있다. 그런 날, 시린 마음까지 데워줄 따뜻한 국수를 먹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