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무 Nov 30. 2023

있을 자리

법정 스님의 <있을 자리>는 다음과 같다.


산중에 있는 어떤 절에 갔더니

한 스님 방에 이름 있는 화가의 산수화가 걸려 있었다.

아주 뛰어난 그림이었다.

그러나 주인과 벽을 잘못 만나 그 그림은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었다.


천연 산수가 있는 산중이기 때문에

그 산수를 모방한 그림이 기를 펴지 못한 것이다.

그런 산수화는

자연과 떨어진 도시에 있어야 어울리고

그런 곳에서만 빛을 발할 수 있다.


모든 것은

있을 자리에 있어야

살아서 숨 쉰다.




본디 세상 만물은 있을 자리가 있다. 도마와 칼은 주방에 있어야 유용하고 쓸모를 다할 있다. 꽃은 화분이나 화단에 있어야 귀한 대접을 받고 아름답게 자랄 수 있다. 사람도 그렇다. 자신이 있을 자리가 어디인지 아는 사람은 빛이 난다. 다른 곳에 있었더라면 그 빛을 잃거나 퇴색할 수 있었다. 그곳이기에 빛나는 그런 사람이 있다. 나의 쓰임새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어디에 머물 때 가장 편안하고 나다운가. 내가 있어야 할 자리를 아는 사람은 빛이 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