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눈밭 아래에는 무엇이 묻혀있을까
봄이 되어 눈이 녹기 시작하자 호수 물위로 시체가 떠오른다.
깨끗한 눈밭 아래에는 피 묻은 시체가 묻혀있었다.
창백한 소년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모가 이혼하고 엄마와 함께 사는 12살 소년 오스칼이 있다.
엄마는 남편이 떠난 후 무기력하고 불행해서 아들을 보살필 여력이 없다. 아들의 얼굴에 상처가 생긴 것도 못알아 볼 정도로 정신이 나가 있다.
아들과 아빠는 서로 좋아하고 의지하지만 아빠는 술을 좋아하는 동성애자이고 아들보다는 자신의 욕망이 우선이어서 애인이 오면 아들을 내보낸다.
외로운 소년은 학교에서 같은 반 아이들에게 매일 괴롭힘을 당한다. 소심하게 당하고 돌아와 매일 그들에게 들은 말을 혼잣말로 돌려주며 작은 칼로 놀이터에 있는 나무를 찌르면서 친구들에 대한 적개심을 해소한다. 신문에서 살인사건을 오려 노트에 스크랩하고 범죄 수법을 공부하기도 할 정도로 그의 내면은 공격성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다가 어느날 아파트 놀이터에서 신비한 12살 소녀 이엘리를 만난다. 추운 날씨에 옷도 제대로 입지않고 이상한 냄새를 풍기며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 소녀는 오스칼에게 참지말고 싸우라고 말하며 소년의 공격성을 북돋운다.
중년 남자와 같이 이사온 이엘리는 그남자가 살인해서 가져온 피를 먹고 영원히 생명을 유지하는 뱀파이어이다. 중년남자가 외부에서 피를 공급하는 일에 실패하고 자기피를 이엘리에게 주고 죽은 후, 이엘리는 오스칼에게 자신을 초대해달라고 부탁하고 오스칼은 이를 수락하며 소녀를 받아들인다.
용기가 생긴 오스칼이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가 시비를 걸자 피하지 않고 싸워 그를 다치게 한다. 이 사건으로 학교의 호출을 받은 엄마가 자초지종을 알아보지도 않고 오스칼을 비난하자 아들은 절망한다. 이후 수영장에서, 복수하러 온 다친 친구의 형과 친구들이 오스칼을 물에 빠뜨리고 머리를 물속에 집어넣었을 때 갑자기 이엘리가 나타나 그들을 잔인하게 죽이고 오스칼을 구한다.
그후 오스칼은 이엘리를 여행가방에 넣고 서로 모스 부호로 가방을 두드리며 함께 긴 기차 여행을 떠난다.
12살 소년의 마음이 성숙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 것인가?
부모는 제 역할을 못하고 왜곡된 친구 관계에서 억압된 분노가 쌓여있는 오스칼의 마음 상태는 겉으로는 아무 일도 없어 보이지만 속은 엉망인, 마치 영화속에서 새하얀 눈밭이 평온하고 아름다워 보이지만 그 밑에는 시체와 피가 묻혀있는 것과 같다.
눈이 녹으면 밝혀지는 살인의 증거처럼, 오스칼의 억압된 마음도 언젠가는 표출이 될 것이다. 그것을 도와주는 존재가 바로 뱀파이어 소녀 이엘리이다.
이엘리는 몇백년 동안 계속 12살로 살아온 뱀파이어이다. 지금까지의 고전적 뱀파이어가 다른 사람의 피를 빨면 피해자도 뱀파이어가 되는 도식과는 달리 그녀는 살기 위해 다른 사람을 죽여서 피를 먹을 뿐이다. 그녀는 피를 빨기 쉬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누구를 유혹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자기 대신 사람을 죽여서 피를 가져다 주는 공급책을 만드는 것이 편하고 그녀와 함께 온 중년 남자가 지금까지 그 역할을 한 사람이다. 자신의 인생을 바쳐 수십 년간 12살 소녀에게 피를 공급해온 남자의 마음에는 어린 여성성에 대한 동경이 들어있다.(그는 아마도 소아 성애자일 것이다)
반면 이엘리가 오스칼에게 접근한 것은 소년의 피를 먹으려는 것이 아니다. 자신처럼 외롭고 자기와 나이가 같은 친구와 소통하고 싶어서이다. 오스칼도 그녀를 알아보고 엄마에게 하지 못한 이야기까지 이엘리에게 할 수 있다.
상대방의 공간에 들어갈 때 “내가 너에게 맞는 존재라면 들여보내 줘”라는 허락을 구하는 말은 뱀파이어 세계의 룰이자 이영화의 제목('Let the right one in')이기도 한데, 오스칼의 마음속에 그녀가 존재해도 되겠느냐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엘리를 받아들인 오스칼은 분노를 계속 억압하지 않고 표출할 수 있게 된다. 이제 무관심한 부모에게서 벗어나서 이엘리와 함께 인생을 살아가기로 한다.
억압된 분노와 공격성은 프로이드의 심리학에서 ‘이드’이다. 이엘리는 오스칼 마음속의 이드이다. 조절되지 않는 이드는 나중에 어떤 위험한 방식으로 표출 될지 모르는 폭탄이다. 보통은 사회적 도덕이나 부모의 훈육등이 초자아로 작용해서 이드를 조절하지만 오스칼의 경우 부모가 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또한 이엘리는 융의 심리학으로 보면 소년의 ‘아니마’이다. 무기력하고 밖으로는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오스칼 안에는 피로 상징되는 생기가 넘치고 솔직한 아니마가 있다.
어떤 심리학으로 표현하던지 이엘리는 오스칼의 내면(무의식)이다. 자기 내면의 한부분을 알아보는 것을 은유적으로 이엘리가 자기를 초대해달라고 부탁한 것을 수락하는 것으로 보여주었고, 모스부호로 소통하는 것은 앞으로의 오스칼의 행동에 마음속의 이엘리가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오스칼이 이엘리의 힘을 빌려 수영장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무리를 죽이는 장면은 은유적으로 앞으로는 무기력하게 분노를 억압하지 않고 표현하겠다는 뜻인 것이다.
어느 남성에게나 여성적인 부분인 아니마가 존재하는데 중년 남성에게 12살의 아니마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가 인격적으로 매우 미성숙하다는 뜻이다. 어쩌면 그는 현실 세계에도 어린 아니마를 투사해서 어린이들을 성적으로 좋아하고 자신의 또래의 여성과는 진정한 관계를 맺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는 어린 아니마와 영원히 화합할 수는 없었고 오히려 그 힘에 압도되어서 이엘리에게 자기 피를 주고 죽는다.
오스칼은 다르다. 중년 남자의 피를 먹는 것과는 달리 이엘리는 오스칼의 피는 먹지 않았다. 오스칼에게 자신과 같은 외로움을 보았고 친구가 되고 싶었을 뿐, 피 때문에 접근하지 않았던 것이다. 또한 둘의 나이는 같다.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나이 많은 남자들의 마음속에서는 계속 12살로 존재했던 이엘리였지만, 동갑인 오스칼과는 같이 성숙해 가면서 나이 들어갈 것이다.
부모에게 성숙을 배우지 못하고 억압된 분노를 표현하지 못했던 소년은 이제는 아니마와 소통하며 살아갈 것이다. 빛이 사라진 밤에만 이야기할 수 있었던 둘은 낮에도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오스칼은 짐가방속(마음속) 이엘리와 모스 부호로 소통하면서 함께 긴 기차 여행(인생 여정)을 할 것이다.
소년에서 남성으로 성숙해가는 성장 과정을, 뱀파이어 소녀를 아니마의 메타포로 사용해서 만든 작가의 상상력이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