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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레터 Oct 31. 2022

[220627] 일상이 콘텐츠가 된다.

소셜 미디어에서도 가식 없는 '진짜 일상'을 보고싶어하는 소비자 증가.


vol.9 2022.06.27


이번주 :D레터 미리보기

1. 일상을 다룬 콘텐츠에 열광하다
2. 가식없는 '진짜 일상' SNS에 주목
3. 이번주 추천 영상



일상을 다룬 콘텐츠에 열광하다


"이거 완전 내 얘기잖아?" 일상 콘텐츠에 공감


◆ 우리들의 5~6월을 휩쓸고 간 드라마가 있죠. 바로 <우리들의 블루스> <나의 해방일지> 입니다.‍♀️ 6월 2주차 유튜브 조회수에서도 나란히 2,3위를 차지하며 화제성을 입증했는데요. 두 드라마의 공통점은 바로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깊이 있게 들여다봤다는 점입니다. 


<나의 해방일지> 초반 화제성의 일등공신은 극중 경기도민 삼남매의 팍팍한 일상이었죠. 삼남매의 서울 출퇴근 짤이 각종 SNS와 커뮤니티로 확산되면서 경기도 출퇴근러들의 공감을 샀습니다. "이거 완전 내 얘기네", "저런 사람 우리 회사에도 있어", "우리 부모님한테도 저런 답답함이 있는데"라는 일상적 공감대를 통해 위로받은 사람들은 드라마에 대한 열렬한 호평으로 보답했습니다.


◆ 이전 :D레터에서도 분석했던 숏박스, 너덜트와 같은 하이퍼리얼 숏무비 채널들 역시 지극히 '보통의 일상'을 소재 삼아 현재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6월 2주차 유튜브 주간 조회수

최근 1년간 발행된 클립에서 한 주간 발생한 조회수 합산




크리에이터 역시 일상 라이프스타일이 각광


크리에이터 시장이 진화하면서 새로운 트렌드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뷰티, 게임 등 특정 분야의 전문가 콘텐츠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크리에이터의 일상 라이프스타일이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포맷도 정보전달보다는 일상 기록 형식의 브이로그(Vlog)가 더 인기를 끌고 있구요. 제품을 구매할 때도, 내가 신뢰하는 크리에이터의 브이로그 속 제품에 간접적으로 노출되면서 호기심을 갖게 되고 구매에 이르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흐름이 되었습니다.️

특히 일상과 관련성 높은 뷰티,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레오제이 채널(LeoJ Makeup)은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 사례입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답게 커버 메이크업으로 인기를 끌긴 했으나, '22년 채널 지표를 갑자기 급상승시킨건 다름 아닌 찐친들과 함께 하는 일상/여행 브이로그 였죠.‍‍ 찐친끼리만 가능한 일상 대화는 상반기 최고의 밈 "너 뭐 돼?"를 탄생시켰고 이들의 대화는 숏클립으로 편집되어 Z세대의 SNS 피드와 커뮤니티를 휩쓸었습니다.

브이로그 시리즈가 시작된 이후 '22년 1월과 6월의 지표를 비교해보면, 구독자수(60만명 → 93만명), 일 조회수(5만~10만뷰 → 30만~100만뷰)로 모두 단기간에 껑충 뛰었습니다. (※출처: Vling) 일상이 콘텐츠가 되면서 광고주 역시 기존의 뷰티 브랜드 뿐 아니라 패션, 요리, 인테리어, 반려묘까지 카테고리가 크게 확장되었구요. 


레오제이 채널 구독자수 추이 및 채널 일 조회수 추이

(기간: 최근 1년)


'브이로그' 유튜브 검색량 추이

(기간: 2019.1.1~2022.6.18 )




가식없는 '진짜 일상' SNS에 주목


미국, 유럽의 10대, 20대를 중심으로 필터없는 일상 플랫폼이 뜨고 있습니다.

진짜 리얼한 일상을 공유하고, 공유받길 원하는 이유는 두 가지!


기존 소셜 미디어에서 느끼는 현실과의 괴리감, 박탈감. 그리고 내 인생이 얼마나 행복한지 증명해내기 위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 발생

플랫폼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위한 해시태그 남용,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썸네일 등


'Next 인스타그램'을 꿈꾸는 새내기 플랫폼들은, 이제 관심 경쟁은 내려놓고 지금의 진짜 순간을 사랑하는데 집중하라고 말합니다. 아직은 지나치게 단순한 기능에 수익모델도 부재하지만, 기존 플랫폼에 지친 Z세대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과연 사람들의 일상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될 지, 아래 플랫폼들에 주목해주세요!




비리얼 (BeReal.) : 날것 그대로의 일상

지금 미국, 유럽 지역 대학생들에게 가장 핫한 소셜 미디어는 바로 'BeReal' 입니다.


'19년 12월 출시, '22년 상반기에 인기 앱으로 급부상 중

누적 다운로드 수 500만 돌파, 그 중 320만이 올해 상반기에 발생

TikTok 해시태그 #bereal 누적 조회수 3.9억 기록

최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 출시


스마트폰에 Time to BeReal� 알람이 뜨면, 2분 안에 지금 내 모습 그대로 사진을 찍어 앱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사진을 예쁘게 보정할 시간도 기능도 주어지지 않으며, 스마트폰의 전면/후면 카메라에 동시에 찍히기 때문에 나의 현재 모습을 날것 그대로 보여주게 됩니다. 또한 내가 업로드해야만 친구들의 사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소셜 미디어처럼 훔쳐보기식 이용이 불가합니다.


기존 소셜 미디어의 한껏 꾸며진 사진에 질린 Z세대는 비리얼이 제공하는 날것 그대로의 진정성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불시에 똑같은 시간에 서로의 사진을 공유하는 즉흥성, 실시간성이 주는 매력 또한 상당한 것으로 보이네요.



'BeReal.' 구글 검색량 추이

2022년 5월 이후 검색량 급상승

(기간: 2021.4.1~2022.6.18)




포파라치 (Poparazzi) : 안티-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같은 사진 공유 앱이지만 내가 찍은 사진은 올릴 수 없고, 다른 사람이 찍어준 사진만 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앱 실행 시 후면 카메라만 이용 가능, 찍힌 사람이 승인할 때만 전체공개, 찍힌 사람이 공개를 거부하면 찍힌 사람과 찍은 친구끼리만 공유) 포파라치는 셀카를 거부합니다. 매 순간 최고의 외적 아름다움를 꾸며내는 인스타그램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앱입니다. 


2021년 5월 iOS 전용 앱으로 출시한 지 1년 만에 500만 다운로드 돌파

사용자의 95%가 14~21세이며 대부분 미국 거주





Locket, LiveIn : 스마트폰 홈화면에 뜨는 내 친구의 일상


'20년 애플이 iOS14를 출시하면서 드.디.어. 아이폰에도 위젯 기능이 생겼었죠. 초기에는 일정 관리나 홈화면 꾸미기 정도의 용도로 사용되었는데, 이제는 위젯이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잠금해제 되자마자 보이는 위젯은 스마트폰 사용의 길목과도 같아서, 위젯 플랫폼은 사용자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Locket이나 LiveIn 앱에서 친구를 초대하면 내 사진이나 영상을 친구의 위젯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내 위젯에는 친구의 사진이 들어오겠죠?기존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달리 팔로워나 좋아요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진짜 친구들'과 '진짜 일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10대, 20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닷슬래시대시 : 일상 숏로그 매거진


국내에서 '21년 11월 런칭한 이 플랫폼은 런칭 초기에는 '내향인들의 SNS'라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기존 소셜 미디어의 과시성 콘텐츠에 지친 사람들에게 어필한거죠.

'닷슬래시대시'는 두 가지 탭으로 나뉩니다.
주제별 영상 시청 탭인 'lounge' 그리고 마케팅/커머스 탭인 'booth'


 lounge
이곳에선 사람들이 올린 영상을 주제별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닷슬래시대시가 선정한 인기 키워드별로(전시, 용산, 캠핑, 동물, 국내여행 등) 깔끔하게 라벨링 되어있으며 각 주제에 맞는 나의 영상을 바로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해시태그도 깔끔하게 딱 3개까지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얻어걸리기식 가짜 해시태그 어뷰징이 없습니다.

 booth
이곳에선 다양한 상품이나 장소를 숏폼 영상으로 소개합니다. 누구나 마이페이지에 자신의 영상을 올려놓으면 다양한 브랜드들과 이러한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광고수익을 쉐어받을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보기만 하는 소비자가 얻는 것 

감각적인 일상 비디오 매거진 획득


창작하는 소비자가 얻는 것

1) 나의 일상을 아카이빙 

2) 일상 영상만으로도 브랜드 마케팅에 참여할 기회 획득


브랜드가 얻는 것 

1) 마케팅에 활용할 일반인들의 리얼 후기 영상 획득

2) 커머스 연계



'닷슬래시대시' 메뉴별 작동 예시

순서대로 lounge, booth 탭


'lounge' 탭 (=주제별 영상)
주제별 개인 제작 영상이 매거진 형식의 레이아웃으로 노출. 각 주제별로 나의 영상을 업로드 할 수도 있고, 영상 속 해시태그 클릭으로 내가 관심있는 주제만 연속해서 시청할 수도 있음.

'booth' 탭 (=마케팅/커머스)

다양한 상품, 장소 등을 소개. 브랜드 제작 영상 + 개인 제작 영상을 인스타 스토리처럼 연속 시청하다가 클릭 후 외부 구매 페이지에서 상품 구매.




이번주 추천 영상


ENM 드라마, 예능 클립 중 (쇼츠 제외) 지난 한 주간 가장 높은 조회수와 수익을 올린 영상은 바로 <유퀴즈온더블럭> 구준엽♥서희원 러브 스토리 클립입니다. 쉴 새 없이 쏟아지는 달달한 결혼 비하인드 스토리에 다들 시간가는 줄 몰랐나봐요.. 20분에 달하는 영상인데도 스킵 구간 없이 쭈욱 길게 시청한 패턴이 눈에 띕니다. 영상에 달린 3천개의 댓글에도 사랑과 응원이 가득..✨ 유튜브 인기동영상 탭에도 5일째 랭크되어 있는 핫한 클립! 아직 안보신 분들은 지금 바로 클릭하세요!



본 글은 2022년 6월 27일에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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