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가써니 Aug 20. 2024

택시 기사님 의 토크 쇼

결혼은 반쪽끼리 만나서 사는 인생이야  

택시를 타면 가끔 상상을 해본 적이 있다

이분들이 기사님이지만 알고 보면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일을 해오셨지 않으셨을까 라는 순수한 생각


아버지 나이로 보이시는 기사님들을 뵐 때면 다들 무슨 일을 하시다가 이일을 하게 되신 걸까 궁금할 때가 있었다 남의 인생에 관심이 많은 건 아니지만 가끔 새로운 누군가를 만날 때면 누구에게나 기억에 남을 인생의 황금기가 어떤 날이었는지 지난 시간들이 궁금했다 기사님과의 대화 주제로 나오는 택시 기사로서의 하소연과 일상의 재미들을 듣는 건 택시를 타는 나만의 재미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늦은 퇴근 후 갑자기 찾아온 위통증 때문에 평소처럼 지하철을 타지 않고 어쩔 수 없이 택시를 잡아 타기로 했다 일요일인데도 거리에 사람이 많이 없어서 택시도 없을까 걱정하던 생각과 다르게 택시가 바로 잡혀주어 다행이었다 


: 일요일이라 사람이 너무 없다니까요 그래도 손님께서는 주말이라 매출이 많았겠어요 저희는 금, 토, 일로 벌어먹고 나머지 요일은 손가락 빠는 건데 참, 이일도 쉽지 않아요~


내가 타는 장소로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바로 아시는 기사님의 말에 놀라기도 했지만 그냥 자연스럽게 이런저런 작은 이야기들을 주고받았다 그러다 아버지 연세로 아니 아버지보다 한참 지긋해 보이시는 기사님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것 같다 내가 안고 있는 스트레스 안에 결혼이 가장 큰 부분 차지하고 있었고 자녀분께서 결혼을 하셨다면 부모님의 입장에서 조언이나 얻고 싶다는 마음으로 말이다


: 나는 우리 애들 결혼식 시키면서 돈 다 대주고 집도 다 해줬지~!

요즘은 스몰웨딩이다 뭐다 해서 하객도 각각 50/50으로 해서들 많이 하잖아요 저렴한 곳에서 한다 해도 한 사람당 음료나 술이 들어간다 생각하고 사람당 식비 6만 원으로 잡아도 100명이면 600만 원이 고하니까 2천만 원으로도 충분히 한다고 생각해요


: 저희도 하객 100명으로 해서 하고 이것저것 생략하니 2천만 원 정도에서 다 끝나가더라고요 물론 예식만 말했을 때지만요 자녀분들 집까지 다해 주시고 뿌듯하셨겠어요 대단하세요 기사님


: 허허 그 시절에 내가 돈을 잘 벌었으니까요 정년퇴직 하기 전까지 월에 천만 원씩 벌었어요 연봉이 1억이 넘었지. 지금 와이프도 나보다 7살이 어린데 공무원 6급이에요 정년퇴직 전까지 일 열심히 하겠다고 하고 있어요




분명 대화의 시작은 택시를 운영하며 돈벌이가 얼마 되지 않아 걱정이라고 말하셨는데 생각하지도 못한 이야기에 깜짝 놀랐다 역시 사람은 겉모습으로 판단하면 안 되지만 직업으로 사람을 결론지어선 안된다는 게 이럴 때 깨닫는다 


: 대체 결혼에 결혼식이 뭐가 중요하길래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하는 걸까요 안 맞으면 헤어져서 각자 인생을 사는 세상에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처럼 쏟아내는 게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든다니까요


: 안 해보고 후회하느니 해보고 후회하는 게 좋다잖아요 인생은 반쪽 인생이라고 말해요 반쪽과 반쪽이 만나서 함께 맞춰가며 살아가는 거지 그러다가 아니면 도끼로 찍어서라도 잘라내면 되는 것이고~ 사장님도 지금 와이프가 벌써 네 번째예요 허허허



이 대화의 반전은 어디서 어디까지일까 너무 깜짝 놀라  감정을 숨기지 않고 반응했던 것 같다

이후에 이어지는 썰을 다 듣기에 시간은 짧았고 기사님께서 전해주신 여러 가지 에피소드에 웃으면서 가다 보니 위가 아픈지도 모른 채 도착했었다 오는 동안 즐겁게 나눈 대화를 집에 오자마자 남자친구에게 도도도 털어놓았던 기억이 난다 그때 만난 기사님께서는 3번의 결혼을 걸치며 경험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셨는데 최근에 들었던 이야기 중에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였다 




이전 08화 너와 나의 첫 번째 하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