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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작은 마을, 콜마르

by 이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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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날, 기차를 타기 전에 맥도날드에서 맥모닝을 먹었다. 아침부터 빵을 먹으니 영 속이 더부룩했다. 그다음에는 영양제를 잔뜩 챙겨 기차에 올랐다. 벌써 몇 번째 기차인지. 곧 열 손가락으로도 다 셀 수 없을 만큼 기차를 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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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한 곳에 넓은 공원이 펼쳐져 있었다. 오늘도 역시나 날씨가 좋다. 유럽 여행을 시작한 이후로 비가 온 적은 종종 있지만, 대부분 날씨가 화창해서 기분도 같이 맑아졌다. 심지어 선선한 바람까지 부니 좋아하는 옷을 마음껏 입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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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콜마르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처럼 곳곳에 운하가 펼쳐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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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 위 다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데 어떤 서양인 남자가 "니하오~"라고 해맑게 인사를 건넸다. 옆에 앉아 있던 부인은 깜짝 놀라며 남편의 등짝을 쳤다. 아내의 반응 덕에 우리는 웃어넘길 수 있었다. 아무래도 유럽에서 인종 차별이 심하다는 말을 들었기에 항상 조심하면서 다녔는데, 다행히 생각만큼 그런 경우는 없었다. 식당에서도, 길거리에서도 친절한 사람들이 많았기에 우리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길을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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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 위에 다리를 걷는 것도 좋았는데, 곳곳에는 식당이 위치해 있었다. 식당에서 사람들이 밥을 먹고 있으면 백조와 오리가 빵을 얻어먹으려고 서성거리는 그림 같은 모습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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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황새도 만났다. 콜마르가 있는 알자스(Alsace) 지방에서 '행운'을 의미한다고 한다. 여러 기념품 가게를 다니며 고민했다. 귀여운 건 못 참는 성격인데 혹여나 나중에 짐이 될까 봐 걱정됐다. 하지만 고민도 잠시, 다음 가게에서 더 저렴한 가격에 파는 황새를 발견했다. 주디언니에게 "나 결심했어. 이 황새, 내가 데리고 갈 거야!"라고 다부진 목소리로 말했다. 주디언니는 "그래라~ 인형이 귀엽게 생기긴 했어."라고 반응했다. 그렇게 황새는 나의 품 속에 들어오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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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새를 품에 안고 다시 운하를 걸었다. 누군가가 타고 잠시 세워둔 자전거조차도 풍경의 일부였다. 파리에 있을 때 에펠탑의 아름다움에 마음이 설렜다면, 콜마르에서는 운하의 반짝임이 나를 두근거리게 만들었다. 표현력이 부족한 내가 답답할 뿐이었다. 주디언니와 계속해서 "그림 같다. 진짜 그림 같아."라는 말만 반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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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을 걷다 보니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모티브가 된 곳에 닿았다. 90년대 생이라면 한 번쯤 봤을 그 영화.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는 어쩌다 이곳을 오게 되었을까. 그리고 이 건물을 보고 상상하며 그런 즐거운 영화를 만들었다는 자체가 참 신기했다. 나도 여행을 다니면서 최대한 많은 영감을 얻으려고 하는데, 볼거리가 너무 많아서 영감은커녕 눈에 담기도 바쁜 게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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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엔 '생 마르탱 성당'을 방문했다. 콜마르에서 오래되기로 유명한 성당이라 들어간 것인데, 어떤 노인 두 분이 바이올린과 첼로를 연주하고 있었다. 관람객은 나와 주디언니, 그리고 어떤 남성 한 명 이렇게 3명이 전부였다. 그럼에도 그들은 최선을 다해 연주했다. 악보에 집중하다가도 서로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으며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했다.


나는 이 장면을 참 사랑한다. 인생이란 나이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청춘이라고 해서 무조건 아름다운 것도,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칙칙한 것도 아니었다. 그저 어떤 태도로 살아가냐의 문제였다. 노인 두 분은 진심을 다했다. 자신의 악기에, 연주에 그리고 몇 없는 청중들에게 말이다.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져도, 보이는 것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마음에 진정성을 담아서 사는 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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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작은 마을 콜마르에서 우리는 여유롭게 시간을 보냈다. 기차까지 시간이 남아 공원에 있는 아이들도 구경하고, 잠시 쉬어갔다. 기차를 타고 스트라스부르로 다시 돌아오자 어느새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었다. 분홍색 하늘이 참 마음에 들었다.


내일이면 또 다른 곳으로 떠난다. 이제는 떠나는 게 익숙해질 때도 됐는데, 짐을 쌀 때마다 아쉬운 마음이 든다. 하루 종일 걸어 다니며 곳곳을 누볐는데도 말이다. 다시는 못 올 거라는 생각이 나의 마음에 큰 여운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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