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소중한 것은 공짜이다.

원래는 공짜였던 것이 대가를 원할때, 그 대가는 어마어마할 것이다.

by 문종필

사람이 생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중의 산소일 것이다.


못 입어도 못 먹어도 바로 죽지는 않지만, 산소는 5분만 없어도 바로 사망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렇게 중요한 산소를 사용하는데 돈을 내지 않는다. 어쩌면 모든 생명이 태어나면서 가지게 되는 권리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워낙 시골 출신이라, 물탱크의 물을 입대고 그냥 마시는 일이 일상이었으며 친구들도 수도꼭지에 입을 물을 먹는 것이 너무 자연스러웠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 물을 돈주고 사먹는다는 것은 생각도 안했다.

하지만, 지금은 물값이 기름값보다 비싸다.

생수 시장 자체가 돈이되는 사업이라는 인식이 생겨나고 물을 돈을 주고 사먹어야 하는 상황이 된 이유는 물에 대한 소중함보다 개인적인 이익이 우선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수질이 오염되었고 수질이 오염되었기 때문에 깨끗한 물의 가치가 올라간 것이 아닐까?


지금은 지불할 수 있는 정도의 금액 이지만, 수질 오염이 더 심해지고 깨끗한 물에 대한 가치가 더 올라가면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 값은 천정부지로 오를지 모른다.


결국, 소중한 것에 대한 감사함 없이 막 대할 경우 그 것은 우리에게 매우 혹독한 대가를 요구할수도 있다.

정말 소중한 것은 원래 공짜인데, 그 것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으면 복수를 하는 것 같다.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물론 부모님도 계시지만, 아들과 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성별이 달라도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둘 다 바깥에서는 매우 순하고 타인의 배려가 많은 평가를 받는데 집에 들어오면 그다지 공손하지 못하다. 내가 원하고 기대하는 바가 있어서 기대에 못미쳐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표면상으로 나에게는 공손한 아이들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어느 날 딸아이의 학원 끝나는 시간에 픽업을 하기 위해 차를 몰고 갔는데 좀 늦었다고 짜증을 내는 모습을 보고 너무 서운했던 기억이 난다. 열심히 노력했는데 돌아오는 것은 신경질이라니, 다음부터는 지하철 타고 오라고 했다. 물론 다시 데리로 가고있지만 그 당시 기분은 그랬다.


우리 아이가 태어났을 때 엄마 아빠가 주는 사랑은 한없이 무료이다.
우리가 살아 숨쉬는 공기, 친구 사이에서 주고 받는 우정 모두 공짜이다. 하지만, 이 공짜가 대가를 요구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닐 지도 모른다. 깨끗한 공기 1리터에 1만원으로 판매하는 시절이 올지 모르기에 자연보호를 위한 노력은 어쩌면 당장의 당신을 위해 필요한 노력일 수도 있다.


정말 소중한 것은 원래 공짜이다. 지금 우리 옆에서 우리의 벗이 되어주고 우리에게 월급을 주는 직장 등등 너무나 당연시 되어왔던 그 모든 것들을 지키고 사랑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그 공짜가 대가를 요구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