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WWD Gallery 전시 전 사전 인터뷰
9월 3, 4주차에 전시가 있을 예정이다. 실제로 현업에서 활동 중이신 1인 전시 기획자분과 기회가 닿아서 함께 전시를 하게되었는데, 우리는 공간을 제공해주고, 기획자분은 전시 기획을 포함한 참여작가관리를 하신다. 그래서 이렇게 외부 인력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흔치 않고, 뜻도 맞아서 함께 전시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때 나에게 사전 인터뷰를 요청하셔서 인터뷰 글을 작성하는데, 질문이 너무 좋았고, 브런치 글로 남겨두고 싶다는 생각이 깊이 들어서 바로 작성하게 되었다.
Q1. 본인 소개, 브랜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는 대전에서 는 대전에서 Chora Arts 스몰 브랜드를 운영 중이며, 브랜드 공간인 WWD Galler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hora는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플라톤은 코라를 생성되는 모든 것에 장소를 제공하는 공간이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Chora Arts를 통해 예술을 생성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2. WWD 갤러리는 ‘감성’과 ‘진심’을 담은 전시들이 꾸준히 열리고 있는 공간인데요, 이번 전시처럼 ‘마음속의 한마디’를 다룬 전시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가요?
A2. 요즘은 마음속의 한마디를 건네는게 참 어려워졌습니다.
"내 생각이 잘못된 생각이지 않을까?", "내가 틀린게 아닐까?"하는 걱정을 갖고 살아가며, 심지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비판과 비난이 무수히 쏟아져내리는 세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세상 속에서 마음 속의 한마디를 건네는 시도를 통해서 조금 더 따뜻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3. 이번 전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엽서존, 성우 오디오 등 작은 인터랙션이 많은 전시인데요. WWD 갤러리라는 공간이 이런 방식의 전시와 잘 맞는 이유가 있다면요?
A3. 저희 갤러리는 작으면서 큰 공간입니다. 약 13평정도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구도가 나올 수 있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맑은 날에 오면 건너편 창에서 펼쳐지는 넓은 하늘과 나무들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저는 갤러리를 운영할 때 새로운 시도, 즐길거리가 많은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갤러리에서 작은 인터랙션이 많은 전시를 환영합니다.
Q4. Chora Arts에서는 지역 작가와 소규모 전시에 꾸준히 힘을 실어주고 계신데요,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신진 작가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A4. 저희 갤러리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공간을 통해서 지역 콘텐츠를 지역 아티스트들과 함께 발굴하여, 사람들에게 지역을 새롭게 보여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전시, 신진 작가 등 다양한 수식어가 있지만 작고 소중하기 때문에 더욱 보람차고 좋은 전시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작가님들이 저희 공간을 통해서 더 좋은 기회로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5. WWD 갤러리는 전시 외에도 워크숍, 협업 프로젝트 등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전시가 갤러리 안에서 어떤 분위기나 흐름을 만들어주길 기대하시나요?
A5. 저희 갤러리를 통해서 많은 아티스트, 기획자들이 모였으면 좋겠습니다. 궁극적으로 대전을 문화예술 생태계로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과 목표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Q6. 이번 전시가 끝났을 때, 작가와 관람객 모두에게 어떤 감정이 남아있었으면 하나요?
A6. "한번 더"라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는 "한번 더 여기서 전시하고 싶다." 관람객은 "한번 더 여기 전시를 보고 싶다."라는 감정과 생각을 갖고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Q7. 대전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나 관람객에게 열린 전시 공간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WWD 갤러리와 Chora Arts는 대전의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어떤 방향과 노력을 이어가고 계신가요?
A7. 문화적 도시재생이라고 부르며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도시 슬럼화, 인구 감소 문제를 학교다니면서 자주 듣게 되었는데, 사회에 나오고나니 더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도시재생이라는 키워드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도시가 더욱 풍성해지기 위해서는 문화예술이 반드시 접목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도시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통해 아티스트들과 함께 풍성한 문화예술 생태계를 꾸려나가고 싶습니다.
이러한 질의응답을 통해서 내가 갤러리를 운영하면서 문화예술 생태계를 만드는 일에 더욱 큰 가치를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지금은 작은 문화예술 브랜드일지 모르지만 대전에서 결국 인기있는 문화예술 브랜드가 되어 문화예술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