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7] 소통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라

by 현용석

또한, 중요한 점은 소통을 시작하는 타이밍이다. 앞에서 소통은 상호 간 피드백 전달을 통한 이해를 갖고 하나의 일을 완성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즉, 소통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피드백을 받을 그리고 그 피드백을 주기 전에 충분한 생각과 검토를 해야 할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가끔씩 하루 이틀 사이에 급히 요청받아서 답이나 보고서를 내야 할 일이 있는데, 이러한 예외 사항들까지 고려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대부분의 조직 내 업무는 일정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최소한의 소통 여유가 있는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다. 예외로 언급했던 급한 일의 경우에도 평소 소통의 원칙을 잘 지킨다면 조직 내에서 이를 지원받는데 문제는 없다.


많은 직원들 특히 상위 직급에 있는 직원들 중에는 자신이 도움을 받아야 할 팀원들에게 개인의 핑계로 일 숨기거나 가지고 있다가 급한 상황이 되어서야 결과물을 요구하는 실수를 범한다. 이는 소통을 통한 일의 해결원칙에서 완전히 어긋나는 태도이다. 소통을 통한 업무 기회가 있음에도 이를 지시받는 업무로 만든다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반영할 기회가 충분하지 않은 업무가 연속된다면 팀원들의 사기나 동기부여 레벨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실수가 많은 상급자들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좋은 평가를 받아서는 안된다.


매니저 레벨에 있는 직원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 중 하나로서 향후 닥칠 업무에 대해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직급에 있는 직원들은 보다 상위레벨의 비즈니스 흐름이나 상위 리더십의 관심사를 일찍 접할 수 있다. 여러 회의나 루트에서 향후 관심이 있을만하거나 액션이 요구될만한 흐름을 일찍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부분에 대한 능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파악하면서 이를 실행한다면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존경받을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