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힐러스bookhealers Apr 30. 2024

명확한 목표가 중요한 이유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02

 안녕하세요. 리얼 동기부여가, 책치남입니다.


 오늘은 자기 계발서의 바이블 나폴레온 힐의 성공의 법칙 두 번째 강의입니다.


 오늘 왜 명확한 중점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 3가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성공


  나폴레온 힐의 주장부터 들어볼게요.


  지난 14년간 16,000명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실 가운데 가장 놀라운 것은 실패자로 분류된 95%의 사람들은 '인생의 명확한 중점 목표'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부류에 속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성공한 사람으로 분류된 5%는 목표가 명확했을 뿐 아니라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확실한 계획도 있었다는 점이다.

 -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


  세상에 성공한 사람들은 겨우 5%, 나머지가 95%라는거에요.

  

  여러분은 솔직하게 어디에 속하고 싶어요? 이거봐. 당연히 성공한 부류지. 누가 루저로 살고 싶겠냐고.


  그럼 5%의 사람들 처럼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지.


  분명한 목표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목적지 없이 표류하는 배를 탄 것과 같다는 거에요. 배가 태평양 한 복판에서 난파 당해서 파도에 막 휩쓸려 다니는 장면을 떠올려  보세요. 생각만해도 아찔하지.


  그런데 95%의 사람들이 렇게 살고 있다는거지.


 지금 우리 이야기를 하는 거잖아요.


  지인들이미디어 등 남의 말에 휩쓸려서 목적지도 없이 이리저리 다니는거에요. 목적지가 없으니까


  어떻게 성공할 수가 있겠어요? 목표가 없는데.




  2. 잠재의식의 힘


   저자의 이야기 들어볼게요.


  먼저 우리가 인생에 있어서 명확한 중점 목표를 두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인간은 생각한 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잠재의식의 힘이다.

 -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


  온라인에 검색해 보니까 잠재의식에 대한 사전적 의미가 이렇게 나와 있더라고요.


  의식이 접근할 수 없는 정신의 영역, 또는 우리들에게 자각되지 않은 채 활동하고 있는 정신세계

  [두산 백과]


  우리는 우리가 직접 오감으로 느끼는 일만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우리의 정신세계는 그보다 크고 깊고 오묘막측하다는 거야.


  무의식 중에도 잠재의식은 계속 일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다가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른 경험 있죠? 그게 바로 잠재의식의 힘이에요.


  작년에 황농문 님의 [몰입]이란 책을 보니까 저자가 직접 연구원으로서의 경험을 기록했더라고요. 한 가지 과제에 계속 몰입하다 보니까 잠을 자는 순간에도 뇌가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하더라는 거예요. 아침에 일어났는데 며칠 동안 전혀 해결되지 않을 것 같던 해답이 갑자기 떠오르더래요. 이것이 잠재의식의 힘입니다.


  그런데 잠재의식이 제대로 작동하게려면 명확한 중점 목표가 필수라는거에요. 필수.




  3. 사람들의 협력.


모든 위대한 지도자들의 리더십은 명확한 중점 목표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추종자들은 그들의 지도자가 명확한 중점 목표가 있고 이를 행동화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자라면 기꺼이 그의 뒤를 따른다. 길들여지지 않은 말도 명확한 중점 목표를 가진 기수가 고삐를 잡으면 순순히 그의 말을 듣게 된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용기를 내서 움직이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리더십이 생긴다는거에요.   리더십은 결국 조력자들을 만들어 내는거에요.


   여러분, 주위에 지인들을 떠올려 보세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과 줏대 없이 계속 이것저것 하는 사람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고 싶으세요?


  우리 사회서로 협력하며 살도록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어요. 투자를 한다든지 사람을 소개한다든지 일을 소개한다든지.


  그런데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아예 돕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거에요.


 세계 오지 탐험가 한비야님은 어려서부터 세계여행이란 목표를 정하니까 전혀 모르는 미국인 부부까지도 미국유학비를 대줬다는거어요. 


  마음스파의 김수영 작가는 가난한 환경에서 대학교 졸업이란 목표를  세웠더니 상고 최초 골든벨을 울려서 전액 장학금으로 대학교를 졸업했어요.


  스티브 잡스가 고성능 컴퓨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더니 워즈니악이란 개발자가 평생 붙어서 개발을 도왔잖아.


 이 밖에도 많은 위너들이 엄청나게 많은  조력자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혼자 위너가 된 사람은 한명도 없어요.




  결론 겠습니다.


  여러분 명확한 중점 목표가 없다면 일단 달리는 것을 멈추고 매일 아침이든 자기 전이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앞으로 평생 하고 싶은 일은 무얼까?'


  나폴레온 힐이 멀합니다.


 신은 당신에게 하나 이상의 재능을 주었다.


 기억하세요. 성공하려면 명확한 중점 목표부터 가져야 한다.


 오늘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고요, 다음 주 월요일에3장 자기 확신에 대해서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성공에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되시면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성공하는 그날까지 책치남이 함께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나무처럼 멋지게 성장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