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눕피 Oct 19. 2022

꼰대 DJ의 리얼 힙합 본때

디제이 칼리드 말고 디제이 키드 카프리



힙합 디스크자키라는 직업의 대중화를 앞당긴 디제이계의 아버지이자 믹스테이프라는 개념을 의미 있게 최초 소개한 믹테계의 어머니, 키드 카프리!




키드 카프리 선생님이 98년에 발매한 정규 2집 앨범, 괜한 수사가 아니라 버릴 곡이 하나도 없다.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브롱스에서 자라고 할렘에서 꽃 피운 레전더리 디제이이자 리얼 OG MC들과 함께 작업한 진짜 리얼 힙합 꼰머이자 67년 2월 출생으로 우리 이모보다 1살 많고 우리 엄마보다 6살 어린 리얼 엉클 파파이자 디제잉이 래퍼의 배경화면이 아닌 원 맨 밴드로 기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씬의 개척자이자 코로나 직전까지 1년에 250개 이상의 쇼를 감당하던 정력의 사나이이자 코로나 걸려 쉬다가 대선배들 무시하는 얼라 같은 후배 래퍼들의 실태 파악 진하게 하고 빡쳐서 본때 보여주려고 20여 년 만에 3번째 정규 앨범을 발매한 정의로운 남자이자 해당 앨범의 피처링 파트너로 자신의 딸을 선택한 서윗한 아재이자 실제 이름도 하필 Love인 사랑스러운 중년 KID CAPRI(심지어 딸의 이름도 러브).




OG의 파워를 느낄 수 있는 귀한 앨범이다. 98년의 2집 앨범 이후의 첫 정규 앨범, 그의 55번째 생일인 2월 7일에 발매되었다.




발견이라는 테마, 대항해시대의 범선 항해에서 살아남은 개척자들에게 진짜 힘들고 어려웠던 장애물은 다름 아닌 외로움과 지루함이었다고 했던가.


과장된 삶을 사느라 늘 숨이 가쁜 신의 아들 디제이 칼리드의 슈퍼 에너지도 좋지만, 무려 88년부터 믹스테이프를 찍어 나르고 디제이라는 직업에 귀한 가치를 부여해 준 외로운 개척자 디제이 키드 카프리 선생님께도 관심 좀 가져달라고 여러분께 몇 곡 소개해드립니다.



8곡 담았습니다. 기왕이면 순서대로 들어주세요!



플레이리스트 중에서 켄드릭 라마의 곡 <ELEMENT.>를 제외하고는(인트로에서 뉴 쿵푸 드립을 날리는 아저씨=키드 카프리) 모두 그의 손을 거친 작업물입니다. 참고로 키드 카프리 선생님은 랩도 합니다. 아주 정직하게 잘합니다.


요즘 글쓰기가 다시 좋아졌어요. 그래서 시간을 쪼개가며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귀한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곧 또 뵐게요.




제 41회 그래미 어워즈의 베스트 랩 앨범 상을 수상한 제이지의 3번째 정규 앨범, 키드 카프리가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P.S.
구독자 임OO 선생님께서 저의 유튜브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물어봐주셨는데,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지 몰랐어요. 흑흑ㅜㅜ 다음에는 곡 추천하면서 플레이리스트 링크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해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0to1hunnit/34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