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감 Sep 04. 2021

은혜롭게 까이다

여의도 불꽃축제를 이기는 힘

해마다 가을이면 여의도 세계 불꽃 축제를 한다. 축제날은 동작대교부터 원효대교까지 아우르는 거대한 사람 덩어리가 생긴다. 십몇 년 전, 그 덩어리 속에 나는 잘 모르는 남자의 손을 잡고 있었다. 선 보고 두 번째 만난 남자였다.


길석님의 엄포가 있었다. 성.의.있.게. 선 보고 애프터 있으면 세 번까지는 무조건 만나라고. 또 성의 없거나 안 나가면 그날 바로 너네 집 보증금 뺄 거라고. "그 애프터 내가 정하면 안 돼?"라고 물었다간 그 자리에서 보증금을 뺄 기세라 묻지 못했다.


여의도 불꽃 축제 불꽃 하나 터지는데 차 한 대값이 날아간다고 했다. 불꽃놀이가 절정으로 가면 1초에 서너 대씩 차를 버려재낀다. 우주적으로 황홀한 돈지랄이다. 그 황홀함에 신의 완벽한 선물인 가을바람이 더해지면 거대한 사람 덩어리조차 낭만적이다.


'가을바람에 대책없는 뇬'을 몇 년 겪은 내 친구가 신신당부했다. 니 대책없음이 어디로 튈지 모르겠으나 풍경과 남자를 동일시하면 절대 안 된다고.


당부가 너무 간절했을까. 사람에 끼인 나를 빼내느라, 키가 작은 나를 도와주느라 그 남자가 내 손을 잡고 나를 들어 올렸는데도 아무 느낌이 없었다. 플라스틱 손잡이와 키높이 의자가 인공지능적으로 움직이는 느낌?


그날, 플라스틱이 말을 했다. 이틀 동안 서로가 하나님의 응답인지 기도해보자고. 선 본 첫날부터 말끝마다 주여삼창을 할 분위기임에도 보증금 지키느라 방긋 모드를 유지했는데 이건 또 무슨 소리야...라고 하진 않고 상냥하게 네~ 했다.


이틀 기도해서 플라스틱에 감정이 생긴다면 그 기도를 받는 신은 인간에 대한 배려가 없는 신일 것 같았다. 제발 그가 믿는 신이 나의 신과 같아서 최소한의 배려가 있기를 이라고 기도했다.


그의 신은 성격이 좀 급하셨다. 하루만에 전화가 왔다.


"기도했어요? 어땠어요?"

"(성령의 불이 내려와서 다 태웠다고 할까) 예... 아... 뭐... 어떠셨어요?"


"아니라는 응답을 주셨어요. 아쉽지만 순종하는 마음으로 따르려고요."

"(역시 나의 신은 배려 깊군요) 그랬군요. 꼭 응답받는 좋은 분 만나세요. 안녕히 계세요."


길석님한테 바로 전화했다.


"엄마, 그쪽에서 아니래. 세 번 안 채워도 되는 거지?"

"넌 차인 게 그리도 신나? 목소리 봐라 아주."


"하나님이 아니랬대. 순종 하는 마음으로 따른대. 나도 순종하려고"

"푸핫. 진짜? 어우, 내가 들은 순종 중 최악이다! 우리 딸 보증금 지킨다고 진짜 참았나봐. 엄마가 미안해"


오늘 잠깐 만난 전도사님이 '순종'에 대해 광분하는 걸 보고 그가 생각났다. 목회자가 순종을 말하면서 광분하면 플라스틱 그의 순종과 맞닿은 지점이 있을지도 모른다. 


순할 순, 좇을 종. 순순히 따르다의 '순종'이 '변종'되면 어디까지 갈까. 전도사님판 순종 이야기를 기다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베비로주를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