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꺼꿀이 Feb 14. 2022

시금치 무침 좋아하세요?

저는 엄청 좋아해요.

참기름에 무친 시금치 나물이 서양에 보급된다면, 서양에서 시금치가 이렇게까지 핍박받진 않았을 것이다.  

 

항상 엄마는 겨울이 되면 먹어야할 채소들을 말해주었는데, 그 중 시금치가 단연 으뜸이다(무가 버금간다). 그냥 시금치가 아니라 포항초나 남해초를 꼭 먹어야한다고 엄마는 장을 보러 갈 때마다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포항초나 남해초는 아주 달고 맛있다고 입이 닳도록 말했다. 사춘기 시절, 괜한 반항심에 나는 엄마가 너무 과장을 하는 거라고 생각했었다. 뭔 채소가 계절에 따라 맛이 바뀌어? 채소가 어떻게 달아?

하지만 시금치를 여름에 한번 먹어보고 겨울에 한번 먹어보면, 엄마 말이 맞았음을 겸허하게 인정하게 된다. 지금 나는 엄마보다 더 악성으로 겨울 시금치를 편애한다.

 

20살 이후로 타지에 살면서 집밥을 잘 못 먹었다. 그런 내가 안타까운지 오랜만에 본가를 가게 되면, 엄마는 무엇이 먹고싶냐고 물어봐주는데 그럴때마다 나는 항상 시금치무침이라고 말한다. 엄마는 웃으면서 무슨 시금치무침이 먹고싶냐고 하지만, 나에겐 시금치무침은 최고의 음식 중 하나다.


엄마표 시금치무침의 레시피는 이러하다. 포항초나 남해초를 물에 살짝 데친 뒤, 물기를 쭉 짜서 동글동글 시금치덩어리를 스테인레스 볼에 턱- 하고 던져놓는다. 그 뒤 참기름, 간장, 설탕, 깨 등의 첨가물들을 쪼록쪼록 넣고 팍팍 무친다. 그 때 거실 가득 참기름 고소한 내음이 진동하면 나는 그 곳으로 달려가 한 입 주워먹는다. 그 맛은 쉽게 잊을 수가 없고, 중독성이 상당하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집에 갈 때마다 항상 엄마한테 시금치를 무쳐달라고 하게 된다.


시금치 무침에 있어서만큼은 입이 고급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식당에서 나오는 시금치 무침도 웬만하면 잘 먹지 않는다. 뭔가 건조하다는 느낌이 들고 고소하고 달달한 그 맛이 잘 안나기 때문이다. 엄마표 시금치 무침만이 내 욕망을 충족시켜준다.


이제 슬슬 날이 포근해질 것 같다. 그 전에 본가에 내려가서 시금치 무침 한 통 와구와구 먹어야겠다. 겨울 시금치 한 단을 먹고 나면 마음도 따뜻해질거고, 곧 봄도 오겠지. 봄에는 어떤 음식이 맛있는지 엄마에게 물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픽사 디즈니는 잘 읽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