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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공부 최고의 성과(독서법)

by 들풀생각


1. 보통 40대에 들어서면 공자니 노자니 장자니 하며 동양철학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그러면서 마치 도인이라도 된 양 비움을 남발한다.

(우리 동양인들은 삶자체가 동양철학이라 우리와 전혀 다른 사상과 관념으로 이루어진 서양철학을 보면 좋으련만 이 쪽은 어렵다고 또 보지 않는다.)

그러나, 넘칠 만큼 가득 채워야 스스로 그러하게 비울 수 있음을 모른다. 아직은 물욕만 빼고 한참을 더 채워야 할 텐데…

2. 또, 철학이 삶의 무기가 된다 하는 이런저런 인문학책을 펼친다.

그러나, 이런 부류의 책들은 저자들이 참조한 순수철학의 공부를 위한 마중물의 노릇만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른다.

3. 나도 그들처럼 그런 책의 저자들이 일러주는 대로 따라 해 보았다. 남들과 다르게 버트란트 러셀을 붓의 끝으로 흄-칸트-헤겔-화이트헤드-롤스와 같은 서양 철학자의 저작을 원서 또는 영역본으로 두루 읽어 보았다. 그러고는, 동양철학과 한국사상을 쭉 훑어보았다.

지금은 허접하지만 나름 뜻깊은 철학과 사상공부법을 배워 Karl Marx의 Capital I•II•III을21세기의 눈으로 따져가면서 읽어가고 있다.


아래는, 철학공부 최고의 성과에 대한 글을 쓴 이의 한 가지 넋두리일 뿐이다.




남들은,


동양철학 “도(道)를 체득·실천하는 학문”을 깨우쳐 ‘성인(聖人)’, ‘진인(眞人)’, ‘부처님(佛)’에 도달하는 지혜(智慧)를 얻었다고 하고,


​서양철학 “서양 문화권에서 이루어진 인간과 세상에 대한 반성적 탐구활동의 지적 산물”을 배워 지식을 넓혔다고 하는데,


​나는 너무도 모자라 그런 것을 전혀 갖추지 못했다.




그럼에도,


동•서양 사상 공부로 얻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학문(독서)하는 방법과 논리적 사유(개념•판단•추리)의 태도일 것이다.


그 방법론을 간추리면,


​박학(博學): 두루 혹은 널리 배움
심문(審問): 자세히 물음
신사(愼思): 신중하게 생각함
명변(明辯): 명백하게 분별함
독행(篤行): 진실한 마음으로 성실히 실천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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