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되고 애틋한 사랑
'진정한 사랑'이라는 단어를 음절로 나누어 큰 알약을 한 알씩 삼켜내 듯 천천히 읽어 내렸다. '진정'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眞참 진'과 '情뜻 정'을 사용하여 의역하자면 '참되고 애틋한 정'이라 할 수 있는데, 나는 사랑이면 사랑이지 어찌 그 앞에 '진정'이란 단어를 붙여 사랑에 차별을 두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사랑에 가짜는 없다 생각한다. 모든 사랑은 그것을 행하는 인물에게 진실이라는 공통된 마음이 생겨나고, 그럼으로써 모든 사랑은 주관적인 시선 앞에 순백의 진실을 띠게 되니 말이다. 그럼에도 진정한 사랑이라는 것이 있고 없음을 논한다는 건 가짜와 진짜가 아닌, 진정한 사랑과 유사 사랑을 구분 지어야 한다는 뜻이 아닐까?
이 막연한 의문은 지인의 사랑을 통해 어렴 풋이 답을 낼 수 있었다.
나 홀로 친구와 그의 연인과 셋이 간단히 술을 마시기로 한 밤이었다. 이야기를 나누기 가장 좋은 시간 대 였던 밤 11시. 서로의 이야기가 좀 더 쉽게 귀에 닿을 수 있도록 소란한 곳을 피해 동네 구석진 술집에 우리는 모였다. 후미진 곳에 있었지만 아기자기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던 곳이었고, 은은한 주황색 조명이 서로의 얼굴에 옅은 그림자를 드리우던 곳이었다. 우린 셋이서 간단한 안주와 제법 쓴 소주를 시켜 잔을 반씩 채우며 맞부딪히기를 몇 차례 이어갔고, 금세 세명의 얼굴에 홍조가 띠어졌다.
술에 취했는지 들뜬 기분에 취했는지 모를 산들 거리는 말들이 세명의 사이를 수시로 오가며, 기분 좋은 밤이 무르익어갔다. 그리고 문득, 친구 녀석의 행동들이 눈에 띄었다. 그저 숨 쉬듯 자연스레 지나는 손짓이었기에 눈치 채지 못할 수도 있었으나, 적당한 취기가 되려 온갖 신경을 더 키웠던 터라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친구 녀석은 수시로 연인의 자리를 정리하고 있었다. 술잔을 내려놓는 순간에 한 방울의 비처럼 흐르는 물을 매에 눈으로 발견하여 닦아 내었고, 비어 가는 그녀의 물 잔을 수시로 채웠다. 안주를 먹다 입꼬리에 묻은 자국에는 가까이 티슈 한 장을 가져다 놓았고 조금씩 어눌해지는 그녀의 말투에, 잔에 술의 양보다 공기를 더불어 걱정과 아낌의 비중 더 늘려 따르고 있었다.
낯간지러운 애정과 말들은 일절 그들 사이에 오가지 않았음에도 사랑하는 마음이 절절히 느껴졌다. 그것은 부러운 마음과 시기심을 갖게 하는 것이 아닌, 기분 좋은 아이들의 웃음을 본 어른의 미소만을 띠게 했다.
나는 진정한 사랑을 곱씹으니 그 날 녀석의 사랑이 떠올랐다. 거창한 말들과 남부끄러운 행동 하나 없이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라는 마음을 그녀와 더불어 나에게 까지 각인시켰던 녀석이 떠올랐다. "어쩌면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오직 안중에 서로만을 보며 불을 태우는 감정만이 사랑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란 걸 그때 알았다.
때론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그녀가 나를 더 깊이 알 수 있다는 걸, 살이 데일 것 같은 뜨거움이 아닌 은은하게 다가오는 따뜻함이야 말로 온몸을 구석구석 데울 수 있다는 걸, 그 둘의 사랑에서 느꼈다.
진정한 사랑의 정의는 없다. 그렇기에 각자가 지닌 경험과 지나온 사랑을 통해 자신이 가진 신념으로 내려야 하는 것 일지 모른다. 나는 설명이 필요 없는 사소한 언행에서 느껴지던 그들의 사랑에서 '진정'이라는 단어를 되새겼다.
더불어 갖으려 애쓰고 사랑한다 소리를 치고 품에 안은 채 놓지 않으려는 사랑은 '진정'보다는 "욕심과 소유욕이 만들어낸 '유사 사랑'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봤다.
사랑을 포함해 모든 감정에 거짓은 없다. 단, 감정에 치우쳐 사랑의 본질을 흐리고 유사한 사랑에 빠진 채 '진정한 사랑'이라 소리치고 있는 건 아닌지,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당신이라면 더욱이 반드시.
※ 사진 '와카레미치' iPhone 7
※ 시詩와 사진 감상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팔로우 감사합니다.
※ FRUIT & FOOD / ALL SENTIMENTAL / 'SI VIEW' 詩人의 리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일상은 페이스북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aq137ok@naver.com
INSTAGRAM / PAGE / FACE BOOK / TISTORY (링크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