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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88호 면 04화

[경영] 올림픽, 과연 남는 장사일까?

수습부원 오승주

by 상경논총

1. 서론


1) 도쿄올림픽으로 알아보는 올림픽 손익계산

covid-19의 대확산으로 인해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지난 8월 8일 폐막했다. 도쿄올림픽은 방역과 안전을 이유로 무관중으로 진행되었지만, 중계를 통해 팬데믹에 지친 사람들에게 활력과 즐거움을 전했다. 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 도쿄올림픽은 완전히 실패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올림픽 개최 선정 당시 도쿄올림픽 유치위원회는 개최 비용으로 7조 6,400억 원을 추산했지만,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도쿄올림픽 실제 개최 비용은 154억 달러, 한화로 약 17조 6,000억 원에 달한다.[1] 비용은 초과한 반면 수입은 예상 티켓 수입 9,000억 원가량이 무관중 경기로 사라지고, 관광객 그리고 거리응원 등으로 인한 내수 진작 효과가 없어지면서 예상 기대 수입의 1/10밖에 벌어들이지 못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2] 일본 민간 연구소 노무라소켄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경우 이번 도쿄올림픽으로 인한 적자가 약 10조2,69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3]

올림픽의 적자 문제는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처음 제기된 것이 아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1960년 이후 올림픽은 그 전 올림픽보다 개최 비용이 172% 상승했다고 한다.[4] 올림픽은 국제사회가 주목하는 가운데 주최국이 스스로의 위상을 알릴 수 있는 자리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은 중국의 부상을 알리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었고, 이번 도쿄올림픽 역시 일본의 오랜 경제적 침체를 딛고 일어나 부흥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국가적 목적을 위해 각 올림픽 개최국들은 올림픽 준비 과정에서 기존에 책정한 비용 이상의 과도한 예산을 사용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올림픽은 세계적인 축제의 장으로 주최국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곤 했다. 실제 올림픽을 치른 국가에서는 개최를 위한 재정적 부담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었을까? 본 글은 어떻게 올림픽으로 수익을 얻고, 그 수익의 주체인 주최국과 IOC는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올림픽 수익 모델

(1) TOP 프로그램 (The Olympic Partners)

TOP 프로그램은 기업으로부터 금전적 혹은 기술적인 지원을 받고, 그 대가로 기업에 올림픽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서울 올림픽 기간을 포함한 1985~1988년 기간을 시작으로 동계, 하계올림픽이 포함된 4년 단위로 사업계약을 맺는 형태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5] TOP 프로그램에는 사업 분야별로 한 개 기업만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독점적으로 올림픽을 마케팅에 사용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6] TOP 프로그램으로 약 10개 내외의 기업들이 선정되며, 2015년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최초로 12번째 TOP 파트너가 되어, 2024년까지 TOP 프로그램에 참여한다.[7] 첫 TOP 프로그램(1985-1988년) 당시 9,600만 달러였던 후원금은 8번째 TOP 프로그램 기간인 2013~2016년에 약 10억300만 달러로 늘어났다.[8]

(2) 로컬 스폰서십

로컬스폰서십은 올림픽 개최국 조직위원회인 OCOG(Organizing Committee Olympic Game)가 운영하는 올림픽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국제적으로 운영되는 TOP 프로그램과 달리 개최국 내에 한해 운영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로컬 스폰서십은 TOP의 제품 카테고리와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후원사와 공급사를 모집할 수 있다. 로컬 스폰서십은 프리미어 파트너, 공식 서포터, 공식공급업체 3종류로 구분되며, 각 등급에 따라 각종 올림픽 관련 휘장 및 명칭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차별화된다.[9] 평창올림픽 당시 LG는 인천공항과 경기장에 안내 로봇과 청소 로봇을 제공하고, 노스페이스는 한국 국가대표팀의 공식 단복과 서포터즈 및 스태프의 유니폼을 후원하며 로컬 공식 파트너로 활동했다.[10]

(3) 방송중계권

방송중계권은 특정 이벤트 혹은 프로그램을 방송할 권리 혹은 이를 다른 소비자(기업, 방송사)들에게 다시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11] IOC는 올림픽 경기를 방송할 수 있는 권리를 배급사에 판매함으로써 중계권료를 얻는다. 1948년 런던올림픽 당시 IOC는 BBC 방송에 약 3,000달러에 방송중계권을 판 것을 시초로, 1995년부터는 장기계약을 통해 방송중계권을 판매하고 있다.[12] 방송중계권료는 올림픽 마케팅의 가장 큰 수입원으로 IOC는 2017~2020년 기간 방송 중계권으로 45억 달러의 수익을 얻었다.[13] 과거 지상파 방송사들의 TV 중심으로 유통되던 방송중계권은 최근 OTT 플랫폼이 등장하고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확장되고 있다.[14]

(4) 티켓팅(입장권 판매)

주최국의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IOC의 감독하에 올림픽 경기를 직접 관람하기 위해 경기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경기 입장권을 판매해 수익을 얻는다. 경기 입장권 매출은 입장권 가격, 현지 주민의 구매력 그리고 OCOG의 마케팅에 영향을 받는다. 2012년 올림픽 당시 팔린 입장권 1,100만 표 중 76% 이상이 영국 주민들에게 팔렸을 정도로 현지 주민의 구매력은 입장권 매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15]


2) IOC와 OCOG(주최국) 수익구조

(1) IOC의 올림픽 수익구조

IOC 수익 모델: 중계권료, TOP 프로그램(기업과의 스폰서십), OCOG의 로컬 스폰서십 수수료, 티켓팅 수수료(티켓 수입의 5~10%), 라이센싱

그림 1 IOC 올림픽 수익구조 및 수익분배 (출처)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Funding”  

1894년 출범한 IOC는 약 80년간 마땅한 수입원을 찾지 못했지만, 1970년대 TV가 세계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TV중계권료와 스폰서십 등으로 고정적인 수입을 마련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수입은 IOC로 하여금 OCOG, NOC 그리고 국제경기연맹 등과 같은 스포츠 관련 조직에 재정을 보조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IOC 수입의 약 73%는 중계권으로, 그리고 약 18%는 스폰서십으로 구성된다.[16] 이에 더해 주최국의 입장권 판매액 7.5%와 로컬 스폰서십 수익 총액 중 물품 후원을 제외하고, 거래된 가치의 5% 정도를 수수료를 받는다.[17]

1980년대 LA 올림픽(1984)과 서울올림픽(1988)에서부터 올림픽의 상업화가 가능하다는 조짐이 보이자 1992년 IOC는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중계권과 함께 스폰서권을 전적으로 통제하기 시작했다. 이후 IOC는 올림픽에서의 수익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며 IOC 운영에 사용할 10%를 제외한 수익의 90%를 올림픽 개최국의 조직위원회와 각종 스포츠 단체에 직접 배분한다.[18] IOC의 수익은 동계/하계올림픽을 포함하는 4년 단위로 계산하는데 1993~1996년(1994 릴레함메르/1996 애틀랜타) 당시 IOC의 수입은 약 12억 달러였다. 그리고 2013~2016년(2014 소치/2016 리우) IOC의 수익은 약 56억 달러로 크게 늘었다.[19]

(2) OCOG(주최국)의 올림픽 수익구조

OCOG 수익 모델: 중계권료, 티켓팅, 라이선싱, 로컬 스폰서십, 관광 수입(간접 수입)

그림 2 IOC와 OCOG의 수익구조(출처) 정영남, 『미디어 스포츠』, 대한미디어, 2008. (출처)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Funding” 

OCOG는 국내 스폰서 프로그램, 입장권 판매, IOC 보조금 등을 주 수입원으로 한다. IOC에서 관리, 감독하는 스폰서십과는 구별되어 올림픽을 개최하는 국가 내에서만 유효한 ‘로컬스폰서십’ 프로그램은 OCOG에서 운영할 권리를 갖는다. 2012년 런던 올림픽 당시 현지 스폰서로 인한 수익만 10억 1,580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일반적으로 주최국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입장권을 판매해 얻은 수익의 5~10%는 IOC에 후원하고, 나머지인 90~95%의 수익을 OCOG가 소유한다. 이에 더해 OCOG는 IOC에서 운영하고 판매한 중계권료의 약 60%와 스폰서십에서의 수익 중 약 50%가량을 IOC로부터 할당금의 형태로 지원받는다.[20] IOC 할당금은 올림픽 개최지 선정 시, IOC가 할당금의 최소 금액만을 결정해 개최도시와의 계약에 명시한다.


3) 평창올림픽으로 알아보는 올림픽 효과 분석의 신뢰성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는 주최국만이 심도 있게 조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사결과는 주최국과 주최 지자체에서 민간연구소에 의뢰한 결과물이다. 정치, 사회, 경제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올림픽을 주최하고자 하는 주최국과 지자체는 올림픽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높게 나와 국민들이 올림픽 개최를 지지하기를 원한다.[21] 주최국과 지자체의 발주비로 연구를 진행하는 민간연구소는 이들의 의도에 맞게 경제적 효과를 과장하거나 왜곡하기도 한다.[22]

정부에서 의뢰한 민간연구소의 연구들은 종종 유리한 부분만을 분석대상으로 삼는 선택의 오류를 범한다. 예를 들어 개최 전후 모든 시점의 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함에도 개최 이전에 대한 효과만을 분석하거나, 올림픽으로 인한 손해는 제외하고 그 효과만을 분석하는 등 편향된 시각에서 연구가 이루어진다.[23]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619억 원의 흑자를 냈다고 발표했다. 올림픽에 사용된 예산은 약 13조8천억 원, 총 수익은 13조 8,542억 원이다. 그런데 조직위의 수익을 살펴보면 12조 원의 국비와 지방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24] 조직위는 올림픽 주최를 위해 설립된 대회진행기관이기에 정부 보조금은 회계상으로 조직위의 수익이 맞다. 즉, 조직위는 흑자를 봤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조직위에 지원한 약 12조 원만큼의 적자를 본 것이다.

또한 조직위에서 발표한 손익계산은 올림픽 이후의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다. 정선 가리왕산에 위치한 알파인 경기장은 올림픽 개최를 위해 한시적으로 임대한 국유림에 지은 경기장이다. 즉, 올림픽에서의 한시적 사용이라는 목적을 달성한 알파인 경기장은 철거될 예정이고, 이 과정에서 약 700억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소요될 것이다.[25]

이처럼 조직위는 올림픽으로 흑자를 낸 것처럼 발표했지만 국가 차원에서, 그리고 전후의 모든 시점을 고려한다면 평창올림픽은 큰 적자를 봤다. 다른 올림픽들은 어땠을까? 올림픽으로 흑자를 기록한 나라가 있을까? 역대 치러진 올림픽 중 그 경제적 파급력이 주요했다고 여겨지는 사례들을 살펴보자.


4) 역대 주요 올림픽 손익계산

(1) 76 몬트리올 올림픽

그림 3 몬트리올 올림픽 로고 

캐나다 퀘벡주에 위치한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은 약 12억 3,0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당시 정치적인 이유로 중앙정부의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한 퀘벡주는 파산 위기에 몰렸었다. 몬트리올은 올림픽으로 인한 적자를 갚기 위해 2006년까지 30년간 특별세를 거뒀다.[26] 몬트리올 올림픽은 전반적으로 예상치를 뛰어넘는 비용을 지출했지만, 특히 건설과 보안 측면에서의 비용은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었다.

올림픽의 메인 경기장인 ‘더 빅 오(The Big O)’는 설계 변경과 잦은 건설 사고로 인해 개막식 날까지도 완공되지 못하였고, 결국 경기를 치를 수 있는 최소한의 형태만 갖춘 상태로 올림픽이 개최됐다. 더 빅 오 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11년이 지나 완공되었고, 이를 위해 투입된 건설 비용은 16억 1,000만 캐나다 달러로 이는 당초 예상되었던 비용의 10배가 넘는 금액이었다.[27]

몬트리올시는 보안 측면에서도 기존에 책정했던 예산의 무려 40배에 달하는 비용을 소모했다.[28] 1972년 뮌헨 올림픽이 한창 진행 중인 9월 5일 새벽에 팔레스타인 테러조직 ‘검은 9월단’이 이스라엘 대표 선수들의 숙소에 침입해 인질극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인질 9명이 모두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었다.[29] 올림픽 기간 중 국가대표 선수가 사망한 테러로 인해 안전경비 비용이 가파르게 증가했고, 이는 몬트리올 올림픽의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2) 88 서울 올림픽

국내 체육 관련 단체와 시설 운영비, 엘리트 선수 연금, 생활체육 전반에 대한 지원업무를 하는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은 서울 올림픽 잉여금 3,110억을 기반으로 설립되었다.[30] 올림픽 잉여금으로 공단을 설립했다는 사실로 인해 서울올림픽은 흑자 올림픽으로 기억되지만, 실제 서울올림픽은 엄청난 손해를 본 적자 올림픽이다.[31]

그림 4. 서울 올림픽 로고

당시 서울올림픽 손익계산서에는 정부출연금, 아파트 기부금, 국민성금, 조직위 파견 공무원 및 민간인 인건비를 포함한 다양한 비용이 빠져 있다. 최소 20억 달러, 한화로 약 2조3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직간접적인 투자비가 당시 계산에 포함되지 않았다.[32] 이러한 왜곡은 국민들로 하여금 서울 올림픽이 경제적으로 성공한 올림픽으로 착각하도록 만들었다.

(3) 04 아테네 올림픽

그리스 국가 부도의 원인 중 하나로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이 지적될 정도로 올림픽으로 인한 적자는 상당했다. 아테네 올림픽에 사용된 예산은 약 160억 달러로 이는 당초 책정되었던 올림픽 예산인 16억 달러의 10배에 달하는 금액이었다.[33] 2001년 발생한 9.11테러의 여파로 엄청난 테러방지 예산이 요구됐고, 최종적으로 아테네 올림픽에 약 12억 3,000만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보안을 위해 사용되었다.[34]

그림 5. 아테네 올림픽 로고

예측대비 지나치게 높았던 올림픽 비용에 비해 경제효과는 예측한 정도를 달성하지 못했다. 제1회 올림픽 개최지에서 다시 열리는 올림픽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그리스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내수를 촉진하고자 했지만, 이는 완전히 실패했다. 앞선 9.11테러로 인한 위협에 더해 올림픽을 앞두고 아테네 도심 지역의 물가가 두세 배씩 뛰었고, 이런 상황을 관광객들이 인식하면서 오히려 이전 해보다도 관광객이 줄었다는 보도도 있었다.[35]

(4) 12 런던 올림픽

그림 6. 런던 올림픽 로고

2010년 그리스를 시작으로 여러 유럽 국가들의 연쇄적인 국가부도가 예상되었기에, 2012년에 개최되는 런던 올림픽이 긴축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2011년 1월에 열린 영국 정부 각료회의에서 캐머런 총리는 재무부 장관이 제시한 올림픽 개, 폐막식 예산을 2배로 늘릴 것을 요구했고, 이러한 총리의 주장은 관철되었다.[36] 캐머런 총리는 당시 각료회의에서 “돈은 얼마든지 들어도 상관없어요. 전 세계인이 깜짝 놀랄 개막식을 준비하세요.”라고 언급할 만큼 올림픽에 들어갈 예산을 아끼지 않았다.

영국 정부는 올림픽 개최 비용으로 약 50억 달러를 예상했지만, 최종적으로는 당초 예상의 3배에 달하는 약 150억 달러의 비용이 투입됐다. 이처럼 막대한 비용에 비해, 영국은 런던 올림픽으로 약 32억 달러의 수익을 얻었다. 긴축 올림픽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은 런던올림픽은 최종적으로 118억 달러의 적자를 봤다.[37] 올림픽으로 인한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영국 재무부는 부가세를 2.5% 인상했으며, 런던시민들은 10년간 가구당 40만 원의 올림픽 분담금을 부담해야 했다.[38]


5) 밸리효과와 외면당하는 올림픽

(1) 밸리 효과(올림픽 후유증)

그림 7 올림픽 전후 주최국 GDP 증가율 추이(출처) 이주량 외 2인, 「올림픽 이후 중국 밸리효과」, 현대경제연구원, 2008.08, p.1.

밸리효과는 올림픽과 같은 국제적인 메가이벤트가 개최되기 전에 과도한 투자로 경기가 과열되었다가 개최 이후에 투자가 감소하면서 경제가 급속히 침체하는 현상을 말한다.[39] 올림픽 주최국은 대회 준비를 위해 경기장, 도로 등의 기반 시설을 포함한 전반적인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다.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경기는 과열되지만, 올림픽이 끝나면 갑자기 투자가 줄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 둔화와 자산 가격 하락이 발생한다.[40] 과거 1988년 서울올림픽을 주최한 한국 역시 대회 이후 주식과 부동산과 같은 자산 시장이 급격히 붕괴하는 밸리효과를 경험했었다. 1986년부터 1988년까지 10%를 상회하던 한국의 GDP 증가율은 올림픽 다음 연도인 1989년에 7% 이하로 하락했었다.[41]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도 ‘올림픽 특수’를 경험하기는커녕 오히려 ‘올림픽 불황’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올림픽 개최 비용으로는 경기장 건설, 대회 운영 인건비 등과 같은 측정 가능한 비용이 들어가는 데 반해 경제적 효과는 올림픽으로 인한 관광객 증가와 같이 간접적이고 측정하기 어려운 특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주최국은 올림픽 준비를 위한 적절한 비용을 책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이러한 실패는 주최국에 올림픽으로 인한 후유증을 안겨준다.


(2) 외면당하는 올림픽 주최

앞서 언급했듯이 올림픽 주최국은 당초 책정된 예산을 크게 상회하는 비용을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올림픽 주최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그 경제적 효용이 충분하지 않다는 데이터가 쌓이면서 개최 희망 도시의 수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42] 2000~2016년 기간 동안의 올림픽 개최 희망도시는 약 9.5개였던 반면 2020년 올림픽 개최에는 6개 도시만이 참가를 신청했다. 2024년 올림픽엔 5개 도시가 참가의사를 밝혔지만, 3개 도시는 국민들의 반대로 중도에 포기했다.[43] 이후 IOC는 남은 2개 도시인 파리와 LA를 각각 2024년, 2028년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했다.

IOC는 2019년 6월 총회에서 IOC 헌장 33조 2항을 폐지했다. 폐지된 조항의 내용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올림픽 개최도시 선정은 올림픽 개최 7년 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었다.[44] 즉, IOC는 28년 올림픽 개최지를 더 빠르게 선정하기 위해 헌장을 손본 것이다. 또한 IOC는 올해 7월 2032년 올림픽 개최지로 브리즈번을 선정했는데, 개최 희망도시 경쟁률을 아예 공개하지 않았다.[45] 내부사정을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IOC 또한 올림픽 개최의 인기가 급감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에 무리하게 올림픽 개최지를 미리 확정하는 것 같다는 의심이 든다.




3. 결론


올림픽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국제적인 이벤트다. 거의 모든 올림픽에서 주최국은 적자를 봤고, 몇몇은 올림픽으로 인해 막대한 빚더미에 앉기도 했다. 올림픽 개최가 남는 장사가 아니라는 사례가 쌓여감에 따라, 올림픽 주최를 희망하는 도시는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이어져 올림픽을 주최하려는 국가가 없어진다면 우리는 더 이상 올림픽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올림픽의 위상이 떨어지는 것에 위기감을 느낀 IOC는 올림픽 주최 비용을 완화할 수 있는 안을 IOC 2020 개혁 아젠다에 담아 발표했다.[46] 2014년 채택된 아젠다 2020은 건설비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도시 혹은 다른 국가의 경기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47] 평창 올림픽 당시 건설정보통신 지출 규모가 전체 비용의 약 33%를 차지할 정도로 신규 경기장 건설은 주최국에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48] 실제 2015년 한겨레가 평창올림픽 분산 개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국내 여러 도시의 경기장을 이용할 경우 약 3,720억원의 건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49]

그림 7.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출처) 이후림, “월드컵 경기장을 부순다고? 카타르의 이유 있는 파괴”, 뉴스펭귄, 2021.07.26.

지난 도쿄올림픽 당시 재활용이 가능한 골판지로 만들어진 선수촌 침대와 폐전자기기로 제작한 올림픽 메달이 사용됐다. 또한 카타르는 내년 월드컵에 사용할 축구 경기장을 화물 컨테이너를 쌓아 건설했다. 화물 컨테이너 974개를 쌓아 완성된 이 경기장은 건설 과정에서 비용과 기간이 대폭 줄었고, 경기가 끝난 후 해체돼 국내외 시설에서 재사용 가능하다고 한다.[50]

올림픽 주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지면서, 올림픽 개최 얘기가 나오면 해당 국가의 국민들이 거부감을 느끼고 반대하는 일명 ‘올림픽 포비아(Phobia)’ 현상까지 생겼다.[51] 지금까지의 올림픽은 외교적, 사회적 정치적 요인에 의해 필요 이상의 비용을 투입했다. 올림픽으로 인한 재정적 부담을 국민들이 납득하기 위해서는 재활용, 분산개최 등의 방안을 통해 비용을 절감해 가성비 있는 올림픽을 개최해야 한다.




































참고 문헌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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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기사 및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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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경, “日 무관중 개최에 티켓 수익 9000억원 증발… 손실 부담은 누가하나”, 뉴시스, 2021.07.13.

강경주, “손정의는 경고했다...日 재계 ‘올림픽 개최는 자살 임무”, 한국경제, 2021.09.30.

“Olympic costs are comparable to ‘deep disasters’ like pandemics, earthquakes, tsunamis and war”, Oxford news, 2020.09.18.

박지윤, “올림픽 ‘TOP 파트너’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서울경제, 2016.8.4.

“도요타, 자동차 업계 최초로 올림픽 파트너 ‘TOP 프로그램’ 합류”, 머니투데이, 2015.03.13.

박수련, “올림픽 파트너(TOP)가 뭔가요?”, 중앙일보, 2018.01.22.

이다경, “’파트너? 스폰서?’ 평창올림픽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기업은?”, DAILY POP, 2018.02.12.

임보미, “美 NBC 중계권료, 절반 넘는 2조 5400억원”, 동아일보, 2018.01.10.

박수형, “올림픽도 생중계… 스포츠에 푹 빠진 OTT”, ZDnet, 2021.07.28.

MBC 플러스, “올림픽 경제효과”, 2021.08.04.

김인수, “평창동계올림픽 잔치는 끝났고, 경기장은 애물단지”, KBS NEWS, 2018.12.06.

조한종, “올림픽 유산, 원상 복원… 3년째 복구 못한 가리왕산 갈등”, 서울신문, 2020.12.17.

서기열, “1984년 LA올림픽 2억 흑자… 1976년 몬트리올 최근까지 부채 시달려”, 한경스포츠, 2012.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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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일, “시작도 하기 전에, 올림픽 저주에 걸려든 일본”, 데일리안, 2020.03.24.

기영노, “뮌헨올림픽 테러에 굴복하지 않은 골다 메이어 이스라엘 총리”, 뉴시안, 2021.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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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준, “평창동계올림픽, 일단 정지!”, 프레시안, 2007.04.10.

“올림픽과 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2013.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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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줄어 아테네는 ‘울상”, KBS NEWS, 2004.07.28.

김연기, “올림픽과 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2013.01.23.

이진우, “빛좋은 개살구 올림픽 개최국… 성장률 하락, 적자 등 불편한 진실”, 뉴스투데이, 2012.08.03.

장지민, “밸리효과”, 매거진 한경, 2020.03.03.

김두얼, “올림픽 개최 희망 도시가 갈수록 줄어드는 이유는...”, 동아일보, 2021.07.02.

배진남, “2032년 올림픽 개최지로 브리즈번 확정… 호주서 3번째”, 연합뉴스, 2021.07.21.

조희찬, “평창올림픽, 정말 흑자일까”, 이데일리, 2018.03.02.

윤형중, “평창 4종목만 국내 분산해도 공사비 3720억 아낀다”, 한겨레, 2015.03.11.

김지선, “골판지 침대는 비켜라… 재활용 끝판왕은 나야 나”, 연합뉴스, 2021.08.05.

강호철, “올림픽 後 빚더미 저주 막게…IOC, 한국 분산개최 움직임”, 동아일보, 2016.10.19.


웹페이지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Funding”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Olympic Agenda 2020 127th IOC Session”


그림 및 도표

[그림1] IOC 올림픽 수익구조 및 수익분배

[그림2] IOC와 OCOG의 수익구조

[그림3] 몬트리올 올림픽 로고

[그림4] 서울 올림픽 로고

[그림5] 아테네 올림픽 로고

[그림6] 런던 올림픽 로고

[그림7] 올림픽 전후 주최국 GDP 증가율 추이

[그림8]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1] 임병선, “노무라연구소 ‘도쿄올림픽 쫄딱 망한 것은 아니다’ 빈약한 논리”, 서울신문, 2021.08.13.

[2] 김혜경, “日 무관중 개최에 티켓 수익 9000억원 증발… 손실 부담은 누가하나”, 뉴시스, 2021.07.13.

[3] 강경주, “손정의는 경고했다...日 재계 ‘올림픽 개최는 자살 임무”, 한국경제, 2021.09.30.

[4] “Olympic costs are comparable to ‘deep disasters’ like pandemics, earthquakes, tsunamis and war”, Oxford news, 2020.09.18.

[5] 문개성, 『보이콧 올림픽』, 주식회사 부크크, 2019.12.03, p.109.

[6] 박지윤, “올림픽 ‘TOP 파트너’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서울경제, 2016.8.4.

[7] “도요타, 자동차 업계 최초로 올림픽 파트너 ‘TOP 프로그램’ 합류”, 머니투데이, 2015.03.13.

[8] 박수련, “올림픽 파트너(TOP)가 뭔가요?”, 중앙일보, 2018.01.22.

[9] 김태동 외 3인, 「올림픽 로컬 스폰서와 강원도」, 강원연구원, 2014, p.3.

[10] 이다경, “’파트너? 스폰서?’ 평창올림픽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기업은?”, DAILY POP, 2018.02.12.

[11] 김기한 외 1인, 「스포츠 이벤트 방송중계권 현황과 과제」,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7, 2002.05, p.447.

[12] 한진욱, 「메가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과 경제적 파급효과」, 오리콤 브랜드 저널, 2010.05.06.

[13] 임보미, “美 NBC 중계권료, 절반 넘는 2조 5400억원”, 동아일보, 2018.01.10.

[14] 박수형, “올림픽도 생중계… 스포츠에 푹 빠진 OTT”, ZDnet, 2021.07.28.

[15] 쟝 루 샤플레, 임도빈,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체육 거버넌스』, 대한미디어, 2017, p.84.

[16]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Funding”

[17] 쟝 루 샤플레, 임도빈,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체육 거버넌스』, 대한미디어, 2017, p.85.

[18]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Funding”

[19] 쟝 루 샤플레, 임도빈,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체육 거버넌스』, 대한미디어, 2017, p.48.

[20] 쟝 루 샤플레, 임도빈, 윗 글, p.55.

[21] MBC 플러스, “올림픽 경제효과”, 2021.08.04.

[22] 정희준, 「스포츠메가이벤트와 경제효과: 그 진실과 허구의 재구성」,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1권 제1호, 2008.03.

[23] 박경열,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부산 하계올림픽 개최의 비용편익 분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0권 제2호, 2008.

[24] 김인수, “평창동계올림픽 잔치는 끝났고, 경기장은 애물단지”, KBS NEWS, 2018.12.06.

[25] 조한종, “올림픽 유산, 원상 복원… 3년째 복구 못한 가리왕산 갈등”, 서울신문, 2020.12.17.

[26] 서기열, “1984년 LA올림픽 2억 흑자… 1976년 몬트리올 최근까지 부채 시달려”, 한경스포츠, 2012.06.13.

[27] 장혜수, “몬트리올, 로마, 평창, 그리고 인천”, 중앙일보, 2016.09.26.

[28] 김윤일, “시작도 하기 전에, 올림픽 저주에 걸려든 일본”, 데일리안, 2020.03.24.

[29] 기영노, “뮌헨올림픽 테러에 굴복하지 않은 골다 메이어 이스라엘 총리”, 뉴시안, 2021.08.10.

[30] 장혜수, “서울올림픽이 낳은 체육공단”, 중앙일보, 2008.09.17.

[31] 「역대 올림픽 경제 성적표」, 한양대학교 스포츠산업마케팅센터

[32] 정희준, “평창동계올림픽, 일단 정지!”, 프레시안, 2007.04.10.

[33] “올림픽과 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2013.01.23.

[34] “올림픽 치른 뒤 그리스 부도?”, 동아일보, 2014.08.10.

[35] “관광객 줄어 아테네는 ‘울상”, KBS NEWS, 2004.07.28.

[36] 김연기, “올림픽과 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2013.01.23.

[37] 이진우, “빛좋은 개살구 올림픽 개최국… 성장률 하락, 적자 등 불편한 진실”, 뉴스투데이, 2012.08.03.

[38] 김연기, “올림픽과 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2013.01.23.

[39] 문동욱, 「스포츠가치 제고를 위한 디플로마케팅 필요성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0.02, p.5.

[40] 장지민, “밸리효과”, 매거진 한경, 2020.03.03.

[41] 이주량 외 2인, 「올림픽 이후 중국 밸리효과」, 현대경제연구원, 2008.08, p.1.

[42] 김기한, 「볼거리와 할거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올림픽 유산 창출을」, 경제정보센터, 2017.11.

[43] 김두얼, “올림픽 개최 희망 도시가 갈수록 줄어드는 이유는...”, 동아일보, 2021.07.02.

[44] 문개성, 『보이콧 올림픽』, 주식회사 부크크, 2019, p.14.

[45] 배진남, “2032년 올림픽 개최지로 브리즈번 확정… 호주서 3번째”, 연합뉴스, 2021.07.21.

[46] 쟝 루 샤플레, 임도빈,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체육 거버넌스』, 대한미디어, 2017, p.240.

[47]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Olympic Agenda 2020 127th IOC Session”

[48] 조희찬, “평창올림픽, 정말 흑자일까”, 이데일리, 2018.03.02.

[49] 윤형중, “평창 4종목만 국내 분산해도 공사비 3720억 아낀다”, 한겨레, 2015.03.11.

[50] 김지선, “골판지 침대는 비켜라… 재활용 끝판왕은 나야 나”, 연합뉴스, 2021.08.05.

[51] 강호철, “올림픽 後 빚더미 저주 막게…IOC, 한국 분산개최 움직임”, 동아일보, 2016.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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