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헬로 세부 19화

세부에는 일본차가 많다!!!

by 커피마시는브라운





세부 거리 곳곳을 다니면서 느꼈던 점이 있었다. 길거리를 다니는 차들의 80-90%는 일본 브랜드였다. 내가 몇 번 탔던 그랩도 마찬가지였다. 모두 일본 브랜드의 차들이였다. 세부에서 한국 브랜드 차를 발견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였다. '필리핀 사람들은 왜 모두 일본 브랜드의 차를 좋아하는 걸까?' 궁금증이 생겨서 필리핀 선생님께 여쭤본 적이 있다.


자동차.jpg


"왜 필리핀 사람들은 다들 일본 브랜드의 차를 타는 거예요? 나는 개인적으로 한국 브랜드 차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필리핀에서 한국차를 사려면 엄청 비싸거든요. 일본차가 훨씬 저렴해요."


난 처음에 선생님의 말씀이 이해가 안 되었다. 한국에서는 기아,현대차와 일본차를 구입하는데 가격적인 차이가 크지 않기때문이였다. 하지만 인터넷에 이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해보고 나서 선생님의 말씀이 이해가 되었다.


자동차 점위율.png <출처-필인러브사이트>


2021년 자동차 상의 10개 기업 중에 6개가 일본 브랜드이다. 현대는 겨우 3.8%를 차지하고 있었다.

가장 큰 문제는 가격적인 경쟁력이였다. 필리핀에서 현대차는 일본차들에 비해서 20-30% 가격이 비싸다고 한다. 심지어 한국에서 구입하는 차량 가격보다도 비싸다고 한다. 일본차들은 필리핀 내에 자체적인 공장을 가지고 있어서 저렴하게 자동차를 공급하는 반면 한국차들은 모두 수입을 해야 한다. 또한 일본차는 무관세인 반면 한국은 그동안 5%의 관세를 물어야했기때문에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었다고 한다.(2024년 12월 31일부터 필리핀과 FTA가 발효되면서 5%는 무관세가 되었다. 기존 관세율이 최대 30%였던 자동차 부품은 최대 5년 내에 관세가 폐지될 전망이라고 한다. 얼마나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커질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는 AS가 엉망이라고 한다. 일본차들을 주로 만져온 수리기사들을 중심으로 기아현대차는 수리해주는 곳들이 많이 없다고 한다. 또한 기아현대차는 부품 하나가 망가지면 구하는데도 한국에서 수입을 해야하는 반면 일본차들은 부품을 필리핀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한다. 한국차를 수리하는데 부품을 구하느라 4달씩 걸렸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일본차들이 한국차에 비해서 훨씬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인기있는 차종을 찾는 사람이 많아서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있는 것과 비슷하다. 우리나라에서 중고차 시장에서도 아반떼, 그랜저 등의 모델이 대중적이지 않은 차들에 비해서 더 높은 값을 받는다. 일본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 더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세부를 돌아다니면서 만났던 관광객들의 상당수는 한국인들이였다. 일본인들도 가끔 보이긴 했지만 한국인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대부분의 식당들도 한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한 곳들이 많았다. 또한 필리핀 사람들 역시 한국인들에 대해서 상당히 호의적이였다. K 팝, K 드라마 등 한국적인 대중문화를 좋아하고 소비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았다. 이러한 호의성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업들이 필리핀 내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다음 번 방문에는 필리핀 거리에서 더 많은 한국 브랜드의 차들을 보길 바래본다.










keyword
이전 18화수료식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