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닫힌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잔잔하게 May 11. 2024

불온한 기억


미움받은 기억은 지워지지 않는다. 오래된 것일수록 선명하게 기억된다. 내가 괴로웠던 순간들에 대해 이야기하면 집안 어른들은 깜짝 놀라곤 했다. 별걸 다 기억한다며 내가 문제인 듯 분위기를 몰아갔다. 그게 아니었더라도 내가 그들을 용서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생각할 때마다 처음 겪는 일처럼 서럽고 아픈 기억. 그런 건 기억이 아니라 늙지 않는 현재니까. 저물지 않는 과거니까. 그들에게도 그런 게 있을지 궁금하다. 없다면 내가 되고 싶다. 나를 고통스럽게 한 자들에게 죽는 날까지 잊히지 않는 고통이 되고 싶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지옥행을 벗어날 수 없는 건 오로지 그 때문이다.


내가 미움받은 최초의 기억은 아마도 일곱 살. 집안 어른들의 진술을 토대로 재구성된 기억까지 포함하면 분만실에서부터 당일 퇴원, 두 살, 세 살, 촘촘하게 덧대어진다. 나는 다만 태어났다. 그런데 왜 놀림당하고, 코 푼 휴지처럼 은근슬쩍 이 손에서 저 손으로 옮겨져야 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내가 달려가 안기면 안아주는 척 밀어내고 자리를 떠나던 이들의 명단을 갖고 싶다. 어릴 땐 다 한두 번씩 겪는 일이라며 허허껄껄 덮으려는 자들 때문에 명단은 훼손되어 왔다. 그들의 이름은 내게 도착하기 전에 파쇄되었다. 거세당했다. 죽은 척 묻혔다. 자신은 그런 적이 없다고 범인이 대놓고 발을 빼는 걸 보면서도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진실은 이미 잊혔거나, 잊힌 셈 치기로 합의가 되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게 뒤늦은 호의를 베풀며 자신의 과거를 지우려 들었을까? 머리가 컸으니 더는 안 된다고, 대단한 이치를 깨달은 것처럼 갑자기 상냥해진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한다. 그런데 내 머리는 태어날 때부터 컸다. 내 어머니가 진지하게 말하지 않았던가. 애가 나온 줄 알았는데 머리만 나왔더라고. 목에서 걸린 애를 빼느라고 난리를 쳐야 했다고. 억지로 잡아 뺀 애의 머리는 울퉁불퉁하고 시뻘겠다. 그건 빈말로도 예쁘다고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노력해도 할 수 없는 것이었다고, 십수 년 후 몇몇 어른이 내게 고백했고 나는 그들에게만 약간의 자비를 베풀기로 결정했다.



2024. 05. 11

매거진의 이전글 카프카를 읽는 슬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