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ir Dec 07. 2023

우리는 왜 새해 목표를 세웠던 걸까?

벌써 12월이다. 올해가 한 달 남았다는 생각을 하니 정신이 번쩍 든다. 벌써 한 달 하고도 6일이 지났으니까 곧 손, 발에 꼽힐 날만이 남아있다. 이맘때면 sns를 켜서 한 해동안 대체 무엇을 했을까 유심히 살펴본다. 2023년 1월부터의 사진을 쭉 살펴보면서 지난날의 추억을 회상하며, 즐겁게 지낸 때를 사진으로 찍어서 기록해두길 잘했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올해의 다이어리를 뒤적이기 시작한다. 과연 나는 올해 초 세운 목표를 잘 해냈을(해치웠을)까 하는 생각이다. 왜 매년 당연히 걱정부터 되는걸까?대체 새해 목표를 그렇게 열심히 세운걸까!



굳이 변명하자면 올해의 새해 목표 설정이 조금 늦기도 했었다. 2023년이 되어 새해가 한 달이나 지났는데, 새해(신정)를 한번 보내고 또 설날(구정) 두 번 보냈는데... 그날들이 지나도록 아직도 새해 다짐을 제대로 정하지 못했었기 때문이었다. 보통 매해 새해가 되기 전에 미리 목표 를 세운던터라, 작년 12월부터 조금씩 고민해 보며 새해 다짐을 작성해 보려고 고민했으나, 올해는 왠지 그것을 정하는 것이 너무나 어려웠었다. 그러다 보니 새해가 벌써 한 달이나 지나가 버렸던 것이다.



결국 올해는 많은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이렇게 된 김에 올해는 예민함을 버리고 그냥 되는대로(?) 조금 자유롭게 지내기 위해서였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동안 아무리 열심히 계획을 세워도 인생이 확 달라지는 드라마틱한 일은 없었으니까. 그래도 단 한 가지 큰 틀의 목표는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계획이었다. 다른 사람들한테 다정한 것 말고 우리 가족들에게.. 특히 남편, 아이, 엄마에게 그리고 가장 친한 내 친구에게.



매년 새해마다 새롭게 계획을 세운다. 결국 자세히 보면 작년과 비슷하거나 조금씩 매년 추가적으로 결심하는 것들이 있을 뿐이다. 큰 변화는 없다. 그럼에도 연말의 오랜 기간을 공들여 고민하고 열심히 계획을 세우는 만큼 소박한 새해 목표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물론 과연 나는 새해 목표를 잘 지키고는 있는 걸까 나아지고 있긴 한 걸까? 달라지고 있긴 한 걸까? 충분히 노력은 하고 있는 걸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2023 올해의 다이어리, 새해목표, 개인적인 글들이 빼곡하게 담겨있다.









시간이 흘러 벌써 12월, 올해가 다 가고 있다.  요즘 나는 내년의 목표를 세우기 전에 올해 새해의 목표를 다시 재정비 중이다.



그중에 가장 큰 목표였던 글쓰기는 매달 10개 정도 쓰는 것이었는데 퀄리티가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매달 최소 8~10개 내외로 꾸준히 쓴 것에 만족한다. 원래의 최초의 목적은 글 쓴 개수보다 구독자 수가 많아지는 것이었다. 그것이라면 목표는 달성한 셈이다. 글의 개수에 비하면 아쉬운 숫자지만 사진이나 영상이 아닌 순수 글로서 이만큼의 구독자가 생겼으니 이 정도면 감격할만하다.



다만 여행작가의 꿈을 꾸었던 만큼 여행에 대한 글을 좀 더 써보고 싶었는데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사실 한 달에 10개의 평범한 글을 쓰는 것도 조금 버거웠다. 생각보다 꾸준히, 매번 새로운 주제로 글 쓰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익숙해질 만하면 어려워지고, 괜찮다 싶다가도 잘 안 되는 것을 반복되는 이유이다.



무엇보다 지키지 못한 계획은 바로 고전 읽기였다. 새해에 몇 권 빌리다 그 중간엔 아예 손을 놓았다. 그렇다고 책을 읽지 않은 것은 아니다. 한 주에 평균 5권의 책을 빌려봤으니 이미 올해도 200권이 넘는 책을 읽었다. 그러나 고전 읽기는 정말 매년 고전하고 있다. 이번달 남은 기간이라도 기필코 노력해야 봐야겠다. 그리고 고전 읽기는 내년, 내 후년, 내 인생의 끝까지 계속되어야 할 목표이다. 이번달부터라도 잘 길들여놓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올해 꾸준히 운동하기의 목표도 있었는데, 교통사고가 나기 전 9개월은 열심히 운동을 했었다. 그러나 10,11월 병원을 다니는 바람에, 몸의 상태 또한 운동하는 것이 무리였다. 그래서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그중에 오름에 오르기는, 겨우 5군데 정도의 오름을 목표로 잡아놨는데 두 군데밖에 가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일 년에 오름 5군데 가기가 이렇게 어렵다니 놀랄 일이다. 그래서 정신 차리고자 내일 오름 예약을 해놓았다.








매년 내 계획을 세울 때 아이에 대한 목표도 함께 설정하는 편이다 올해 세웠던 아이의 새해 목표는 110% 정도로 이룰 수 있었다. 무려 새해의 목표를 100%에서 10% 넘어설 수 있었다. 아이라서 가능했던 걸까? 아니면 내가 아이에 대해 목표로 잡았던 것이 소박했던 것일까?



그래서 새해에는 아이와 함께 목표를 함께 구상해볼까 한다. 이제 생각하는 머리도 좀 커졌고, 학교도 다니고 있으니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라도 조금씩 준비해봐야 할 것이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보자면 올해 목표를 다 못 지켰다고 미리 그만두지는 않을 것이다. 올해가 한 달이나 남았다. 남은 한 달 동안 3권의 고전을 읽을 수 있을 것이고, 최소 2군데의 오름은 올라가 볼 수 있을 것 같다. 뒤늦게라도 올해의 목표에 성실하게 임해봐야겠다.








곧 새해가 찾아올 것이다. 그전에 나는 올해를 반성하고 또 새해를 제대로 맞이하기 위해 새로운 목표를 세워야만 한다.



우리는 왜 매년 새해 목표를 세우는 걸까?



새해목표를 세우면서 '나는 지키지 못할 새해 목표를 세우고 있어'라고 생각할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의 발전가능성을 위해, 긍정적인 미래를 위해 매년 새해 목표를 세운다. 그 목표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세우는 희망일 뿐이다. 새해 목표를 온전히 다 못 이뤄냈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고, 이뤄냈다고 자만할 것도 아니다. 새해의 목표는 더 나은 나를 위해 계속 진행시켜야 할 단계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올해의 시간은 별로 남지 않았다. 올해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다가올 새해를 제대로 준비해 보자.




Don't quit. just do it.

작가의 이전글 열흘간의 금주 끝에 깨달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