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의 한 방법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 이것저것 되는대로 시도해보기도 하고 상황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일탈행위를 하면서 안절부절못하기도 합니다.
우선 중요한 것은 추구하는 것이 성공해야 할 당위성이나 가치를 절대적으로 지녔느냐 하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절대자의 축복을 받을 만한 것이냐 하는 것이죠.
대부분 인간들이 획책하는 것들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들입니다.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것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본위적인 것들이죠.
성공하는 것이 보편적인 관점에서 유익하지 않은 것입니다. 경쟁성이 곁들인 것도 많고요.
그러나 전자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결코 상황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도기적 과정에서 좌절할 수도 있고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실패가 굳어지는 것입니다.
야고보 1:2~4입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여러 가지 시련을 만날 때에 그것을 온전히 기쁘게 여기십시오. 그처럼 시험받은 믿음이 인내를 낳는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내가 그 일을 온전히 이루게 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온전해지고 모든 면에서 건전해져서 아무것에도 부족함이 없게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원칙, 비결을 알려 줍니다. 바로 인내이죠. 그러나 인내는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하고 지혜롭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뜻한 일이 절대자의 뜻과 일치한 것이라면 당연히 그 실용적인 지혜를 청할 수 있죠. 다음 구절입니다.
5~8입니다.
만일 여러분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관대하게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느님께 계속 청하십시오. 그러면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계속 청하고 결코 의심하지 마십시오. 의심하는 사람은 바람에 밀려 출렁이는 바다 물결과 같습니다. 사실 그런 사람은 여호와께 어떤 것도 받으리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우유부단한 사람이며, 자기의 모든 길에서 불안정합니다.
상황이 뜻대로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절부절못하는 것은 그 뜻 자체에 정당성이 결여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상황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지혜를 확신을 가지고 청할 수 있죠.
인간은 피조물이므로 창조의 섭리와 일치한 것을 목표하고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실제적인 통치자가 악하고 대능한 영이므로 좌절하게 하는 영향력이 행사되어 불안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내와 지혜로운 대응은 반드시 성공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