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어떤 면에서

by 법칙전달자

어떤 면에서


삶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영적 성장은 의식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과 타인 그리고 하느님과 대상에 대해서이죠.


타인에 대해서는 판단하거나 비판, 정죄하려는 의식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기본이죠. 종으로서 섬긴다는 측면에서의 섬세한 영적 기술이나 인격적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인에 대한 태도는 기본적으로 온유, 겸손, 존중, 배려, 사랑이죠. 타인이라는 단어를 쓰긴 하지만 타인을 정의하기에 따라 타인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자신이며 자신의 인생의 한 목적이기도 하죠. 금쪽같이 귀하게 여겨야 하는 것입니다. 천사같이 대하기도 하여야 하는 것이죠. (갈라디아 4:14) 그를 위해 자신을 바친다고도 생각해야 합니다. (데전 2:8)


동료일꾼이며 공동창조자이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한 의식과 관련해서는 생략합니다.


자신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타인에 대해서와 반대인 측면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조정, 제어, 관리, 통제해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채찍 같은 것으로 엄하게 다스려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고전 9:27, 마태 16:24)


인간의 생각과 마음은 자유분방하여 원칙과 일치한 것들이 떠오르기 쉽지 않습니다.


마음은 그 무엇보다도 더 믿을 수 없고 무모하다. 누가 그 속을 알 수 있겠는가? 나 여호와는 마음을 살피고 가장 깊은 생각을 조사하여 각 사람에게 그 길에 따라, 그 행위의 열매에 따라 갚아 준다.(예레미야 17:9,10)

그러므로 나는 나에게서 이런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곧 내가 옳은 것을 하기 원할 때에, 악한 것이 내게 있다는 것입니다. 나는 속사람으로는 하느님의 법을 참으로 좋아하지만, 내 몸속에서 다른 법이 내 정신의 법과 싸워 나를 내 몸속에 있는 죄의 법의 포로로 끌고 가는 것을 봅니다. 나는 정말 비참한 사람입니다! 이 죽음을 겪고 있는 몸에서 누가 나를 구해 내겠습니까?(로마 7:21~24)


나는 내 몸을 사정없이 쳐서 종처럼 부립니다. 그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한 후에 정작 나 자신은 승인받지 못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고전 9:27)


자신에 대한 통치권을 강력하고 성공적으로 발휘하는 면에서 의식 수준을 높여가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능력과 기술, 지혜와 지식을 쌓아가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고력이나 창의력도요. 통찰력과 추리력, 이해력도요. 언어능력도요.


대상은 자연적인 것이 있고 인공적인 것이 있습니다. 경치나 음악 등을 감상하는 심미안을 발전시켜 가야 하는 것이죠. 그에 내포된 절대적인 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감성을 함양시켜 가야 하죠. 그래야 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니까요.


사람은 이련 면들에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진지하게 매진하여 의식 수준을 높여가는 책임 하에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공의 분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