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법칙전달자 Oct 31. 2023

고상함이 없는 이유

고상함이 없는 이유


대개 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인간의 정신의 큰 비중은 돈과 관련된 문제에 쏠려 있습니다. 직장이나 사업에서의 업무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어떤 것에 정신이 가 있을 수밖에 없죠. 돈을 벌어 물건을 사고 여행을 다니고 먹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것에도 관심이 가 있죠. 연예, 스포츠 혹은 정치 및 그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가 있죠. 그리고 어떤 사건이나 사고, 자신의 취미 등등.  돈, 물건, 사람, 사건,  게임, 드라마, 영화와 같은 오락물 등등등. 혹은 건강이나 어떤 문제에 대한 염려나 두려움. 


도대체 고상함이란 찾아볼 수 없죠. 진정으로 의미 있는 대화소재가 머릿속에 들어 있기나 한 것일까요?  이는 인간 정신에서 창의적으로 나오는 소설이나 드라마 영화 같은 것에 나오는 인물이나 사건에 반영되어 있는 것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고상한 무엇인가가 있기나 한 것입니까. 사실 거의 모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 불미스러운 것, 이상적이지 않은 것들이 연출되죠. 소위 의식 수준이 높다는 사람들에게 나온 것들도 그 모양입니다.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그렇게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게임을 만들어도 괴물들과 폭력들이죠.


국회의 청문에서의 오가는 대화나 관련된 일들에 고상함이 반영된 본이 되는 것들이 있나요? 쉽게 말해서 나뿐 것들을 다루고 나쁜 감정과 말들이 오고 가죠. 뉴스에 나오는 것들도 정신없을 정도로 나쁜 것들이죠. 

인간들은 온통 악하고 부정적인 것, 무가치한 것들의 홍수 속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모습이죠. 


비극입니다. 끔찍한 비극이죠. 사람들과의 대화를 보면 진정으로 기쁨이 되는 그런 것들이 있나요? 

인간과 그 세상의 모습은 그러하지만 그건 곧 지나갑니다. 한 편 눈에 띄는 자연은 고상하다는 정도로는 너무 표현이 미약하죠. 


인간이 완전히 새로운 제도에서 완전 기초부터 새롭게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지금도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들은 그렇게 하고 있죠. 


스스로 짐승으로 여기고 개같이 짖는 방식으로 즉 욕을 하고, 주장하고, 투덜거리는 사람들, 이기적인 탐욕으로 두리번거리며 헐떡거리며 사는 사람들은 돈 한 푼 들지 않는 그런 교육을 결코 받아들이려 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세상이 곧 청소되죠.  


작가의 이전글 그립다 생각나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