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아 Mar 19. 2024

넝쿨째 굴러 들어온 당신(1)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 투쟁한다. 알은 새의 세계이다. 누구든지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여야 한다.

파괴하지 않으면 결국 결말은 계란 프라이가 될 뿐이다..



유럽..

나에게는 너무나 낯선 단어였다. 나에게는 맞지 않는, 머나먼 세계라고 생각했다. 내가 파리를? 감히, 간다는 꿈도 못 꿨었으니. 마치 텔레비전 속 연예인을 보는 기분이었달까? 살면서 저곳을 내가 가볼 수 있을까? 에 그쳤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그렇게 스스로를 틀 안에 가뒀었던 것이 아니었을까..


실은 그럴 필요가 전혀 없는데 말이다.


유럽으로 가는 데에 조건이 필요하나?


외국에 가면 절대로 한국 음식 생각 안 할 사람? (나잖아?)

한눈팔다가 소매치기당하지 않을 사람? (나잖아?)

야경을 바라보기만 하면 감성 충만해지는 사람? (나잖아?)


내가 돈 벌어서 모으고 내가 가겠다는데~~ 그 누가 뭐라 할쏘냐!!! 그러나, 아직은 실감이 안나는 나였다. 내가 유럽이라고? 파리라고? 파리? 내가 파리를? 이런 생각들을 계속하면서 인천공항행 버스에 있었던 거 같았다. 그렇게 혼자만의 생각에 갇혀있다가 도착!


공항 1 터미널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내가 바로 해야 할 일들과 당부 사항, 일정 등을 복기하기 시작했다.


※ 공항 가자마자 찾아야 하는 것


뮤지엄 패스

유심칩


무슨 일이든지, 해야 할 일이 있으면 해야 직성이 풀리는 내 성격 탓에. 행여나 못 챙기면 어떡하지란 걱정과 책임감에 위 두 개만 생각했던 거 같았다. 위 두 개는 각각 와그와 말톡으로 이전에 예약했었다. 뮤지엄 패스의 경우, 신디의 말로는 루브르 박물관이나 기타 등등의 시설에 들어가는데 프리 패스 개념? 자유 이용권? 비슷한 거라고만 들었다. 그런 걸 굳이 해야 하냐?라고 신디에게 묻기도 전에, 느껴지는 침묵의 레이저. 그리고 어김없이 이어지는 어느 봄날 나의 음성.


"자기야~ 예약했엉~"


뮤지엄 패스는 비교적 쉽게 예약할 수 있었으나, 문제는 유심칩이었다. 뭘 해야 할지 몰랐으니까. 스마트폰이 내건 구형이었기에, eSIM이 적용이 안 되는 문제도 있었다. 그래서, 찾고 찾다가 말톡을 알게 되었고. 거기서 우리의 경우에는 아래의 링크에 나온 유심칩을 이용했다.


어떤 걸 골라도 상관없을 거 같긴 한데, 노란 조명에 은은하게 빛나는 루브르 박물관 모습이 내 감성을 후벼 파는 바람에 나는 이 상품을 골랐다.


수령 방법은 인천공항에서 수령하는 방식으로 선택했고, 수령 일시는 당일이었다.


수령처는 몇 터미널인가에 따라 다르긴 한데, 우린 제1터미널이었어서 일반지역 3층 중앙 H라인 CU 편의점 옆 북스토어였다.


거기가 어디야?라고 수령 전에 의심하고 잔뜩 겁먹었던 나였지만, 크게 알파벳이 적혀있는 각 라인들을 따라 H라인을 찾다 보니 어느새 도착해 있었다는.. 상황이.. 수령처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아무튼, 이렇게 그 어느 하나라도 준비되지 않으면 여행 못 갈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잔뜩 긴장하고 있었다.


내가 느끼고 있는 이 감정이란, 마치 외계 문명을 곧 접하게 되는 조선 시대 한 선비의 마음이었달까? 마냥 두렵고 무섭고, 그러나 설레고 궁금하고. 서로 상반된 감정들이 내 안에서 마치 휘감아져서는.. 내내 울렁거리게 하는 순간의 연속이었다. 그런 내 마음도 모르고 신디는 계속 영어로 나한테 말 걸고.


"Iam on my way to the airport"


한국말로 해. 여기 아직 한국이야!


"Let's meet there or we can check in."


그래 너 영어 잘한다~~~ 잘해~~~ 뿡이다~~


파리 여행하는데 거기 가서 외국인들에게 말 걸고, 알아들으려면 조금이라도 영어로 프리토킹하자는 여자친구의 크나큰 뜻이었다는데.. 역시, 나의 신디~ 신디 앞에서 나는 언제나 바보 온달~ 그대는 나의 평강공주. 그 거룩한 뜻, 잘 알겠구.. 고마워.. 그리고 나의 대답은 이거야.


나에게 영어를 가르치겠다는 그 뜻 고이 접어 사건의 지평선으로~



수령한 유심칩과 뮤지엄 패스를 휴대한 채, 기다린 나. 이윽고, 그녀와 마주하게 되고. 나는 그녀의 복장에 놀라고 말았다. 경악을 금치 못했다.


그 옛날 샛노란 민방위 복장을 연상시키는, 그녀를 집어삼킬 듯한 기세로 잔뜩 부풀어있는 작업 복장을 망토처럼 두르고 있는 그녀를 보며 나의 시선은 창 밖 너머로. 우리 사이도 흔들리는 저 창 너머로. 나는 애써 내 안에 일렁이는 질문을 삼키고 흔들리는 동공 너머, 살짝 장난기 10% 섞인 듯한 말투로 말했다.


"이야~~~ 우리 자기~~~ 패션 리더여~~ 봄이 어디갔나 했는데 여기 있었네~"


그런 나의 말에 그녀는 나를 한심하게 쳐다보며 말했다.


"자기야, 봐.."


하면서, 잠바 안에 크로스로 멘 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던지는 회심의 한마디.


자기야, 소매치기 안 당하려면 이렇게 자연스럽게 복장을 해야 하는 거야. 알겠니? 현지인처럼~



아...

스승님...

순간, 그녀의 뒤에 드리운 후광에 나는 그만 앞을 볼 수 없었고. 나의 부끄러움이 그녀의 후광으로부터 새어 나와 나를 적시고 있었다. 또 이렇게 깨달음을 주시는군요, 스승님이시여.. 그대만 따르겠나이다~~



마치 개선장군처럼 뚜벅뚜벅 걸어가는 그녀의 뒷모습을 나는 그저 종종종 따라갈 뿐이었다. 그리고 예감할 수 있었다.


이번 여행 내내 그녀의 리드가 이어지겠구나~ (멋있당~~~헤헤)



표 끊고, 짐 맡기고. 그녀의 리드에 아주 기나긴 면세점 쇼핑을 한 후, 탑승 게이트에 도착! 우리의 비행기를 기다리면서 이 상황을 잔뜩 만끽하고 있었다. 이곳에 다다를 때까지, 그 어느 순간 하나 자유로웠고 행복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소중했고 설렜다..


시간이 춤을 추듯이 움직임 하나하나 들뜨지 않은 순간이 없었다. 순간마다 하늘하늘 대기를 무대 삼아 떠다니는 선율 따라 내 마음도 일렁거리고 있었다. 자유로이 천천히 떨어질 듯이 떨어지지 않는, 지금 이 기분. 그 시간 속에서 나와 함께 있는 너. 너와 나, 우리 둘로 가득 채워진 세상 속에서 가냘픈 나뭇잎처럼 갈 곳 잃은 설렘의 방황을 겪고 있었다. 동시에 안락하고 따스한, 방황의 품 속에서 퍼져나가는 온기.


그 온기에 감싸진 채, 우린 창 밖 푸른 하늘을 바라보았다. 이 비행기를 타고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를 기대한 채, 그렇게 한동안 바라보았다.




그리고 그곳에서 우린 여느 때처럼 넝쿨째 들어온 한 사람을 만났다..

이전 02화 여행 전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