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직장의 신 18화

직장인 필수템!

카운트다운 타이머로 하루 2시간 더 사는 비밀

by 한금택

직장인 이세요?.

그럼 타이머를 사세요.
동네 문구점이나 쿠* 에서 카운트 다운 기능이 있는 수험생 타이머를 사세요.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걸 파는 사람들입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직장인들은 9시부터 8시까지 주 52시간을 회사에 팔고 대신 급여를 받습니다. 주 판매 상품이 시간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시간에 대한 중요함을 모릅니다. 월급을 21일로 나누면 하루 일당이 나옵니다. 그 일당을 다시 8로 나누면 1시간의 가격이 나옵니다. 의미 없어서 이런 생각을 안 하셨지요. 오직 우리를 고용한 사업주 만이 매일 매시간 우리의 급여를 고민하고 최고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고민합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이 귀한 이유는 다시는 돌아갈 수 없고, 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 정해진 시간이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평균 기대수명은 약 83.5세입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와 한국 통계청의 자료를 기반으로 한 수치로, 남성의 평균 기대수명은 약 80.2세, 여성은 약 86.8세로, 여성의 기대수명이 남성보다 약 6.6세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평균 수치일 뿐 각자의 마감 시간이 언제 인지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평균수명을 기준으로 내가 앞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어느정도 남았는지 유추 해볼 수 있습니다. 또 평균 수명이 그렇다는 것이지, 나이대에 따라 시간의 가치도 달라 집니다. 1세부터 18세 까지 미성년으로 학교에 다니며 생산활동 보다는 미래를 준비하는 시기 입니다. 19세부터 65세까지는 소득구간입니다. 근로소득자로, 사업자로, 투자자로 경제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돈을 벌어들이는 구간입니다. 나머지 이후의 시간은 남은 생을 정리하고 마감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직장인에게 소득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최대 46년 입니다.

이 시기에 기반을 다지고, 가족을 만들고, 노후를 준비해야 합니다. 미션에 비하면 시간이 그리 넉넉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보통 급여는 포물선을 그리며 서서히 상승하다가 50대 이후 고점에서 정체되거나 하락합니다. 각자 노력에 따라 시간소득이 다릅니다. 소득이 높으면 높은 만큼 소비도 큽니다. 소득이 작으면 작은 대로 소비를 조절합니다. 결국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비슷 비슷한 시간과 삶의 궤적을 그려 나갑니다.


직장인들 끼리의 비교는 비슷 할지 몰라도, 사용자, 사장님의 삶과 비교한다면 시간에 대한 사용법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판매상품은 유일하게 시간입니다. 하지만 사장님 즉 사용자들은 직원들이 시간을 팔아 만들어진 생산품,서비스를 판매합니다. 자신의 시간을 팔지는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시간은 온전히 자신을 위해 사용됩니다. 그 시간으로 가족과 여행을 하고, 공부나 생각을 합니다. “아니 우리 사장님은 나보다 더 열심히 회사일을 하시던데?” 맞습니다. 그분은 자신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오직 자신이 원하는 일을 위해 기쁘게 쓰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어떤 가요?. 우리는 나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을 위해 일하는 것입니다. 진짜 직장이 좋아서 출근 한다면, 급여를 받지 안아도 되는지 물어 보세요.


솔직히 우리 직장인들은 나와 가족을 위해 내가 하기 싫은 일을 하고 급여를 받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장 회사를 때려 치워야 할까요?

네 그게 정답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가족이 있습니다. 당장 막아야 할 대출이 있습니다. 아이가 있습니다.

대책 없이 퇴사하거나 무리수를 둔다면 삶 전체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어느정도 화가 올라 와 있겠네요. 어쩌라는 거냐. ?


타이머를 사세요. 카운트 다운 타이머를 사셔서 업무하실 때 업무량에 따라 20분 또는 40분 을 셋팅 하시고 카운트다운 하세요. 업무집중도는 올라가고, 그 시간을 통제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시간을 파는 사람이지만, 내 시간을 정해 놓고 파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마트에서 파를 한단 단위로 판매하듯, 내 시간도 단위를 정해 놓고 파세요. 내 시간을 통제 하기 시작 하게 됩니다. 통제된 시간은 고도로 집중된 시간입니다. 카운트다운으로 내 시간을 자르고, 그 시간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비로소 나만의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반드시 내 시간을 더 많이 확보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확보된 시간은 직장인들의 비참한 말로를 보호 해 줍니다.

이 작은 타이머가 죽음을 맞이하면서 지난 삶을 후회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 눈치만 보다가 죽는구나"

"가족들과 좀더 많은 시간을 보냈어야 했는데"

"조금 더 나를 위해 살것을"

"젊었을때 죽도록 일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수험생용 시계 5천원 입니다. 속는다 치시고 이번주 한번 꼭 시도 해보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