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금택 May 05. 2024

나도 생계만 아니면 워런버핏했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 가장의 의무

가장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 항상성 있게 의식주를 제공해야 한다. 매월 지급되는 급여가 가장의 의무를 보증해 준다. 책임감 있는 가장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서라도 직장생활을 유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급여를 확보해야 한다. 

나의 아버지도 그렇게 하셨고, 나도 그래야 한다. 그리고 나의 등을 보며 자란 아들도 그렇게 살아 갈 것이다.

 아버지가 말씀 하신 대로 젊었을 때 열심히 월급 모으고 저축하면서 직장생활을 유지 한다면, 아이들 가르치고, 보통사람으로 살아가는데 불편함은 없을 것이다. 


:: 직장의 배신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포기한 것 중에 경제적 자유도 포기했다. 이건 좀 잘못 된 것 같다. 직장인들은 생계를 위해 노력과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한다. 직장에 올인 하느라, 궁극적으로 이루어야 할 경제적 자유에 대한 노력의 비중은 나이가 들수록 ‘0’으로 수렴한다. 

올인한 직장인의 삶은 시간이 지날 수록 직원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 월급은 아이들 학비보다 적게 오를 것이고, 물가는 계속 올라 신입사원이었을 때나 부장이었을 때나 명목급여는 크게 오르지 못했을 것이다. 아이들이 24세가 되어 대학을 졸업하면 학비와 부양의무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직장인은 50대 중반으로 퇴임을 준비한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50대 중반부터 시간과 노력을 새로  갈아 넣기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 하다. 아버지는 나에게 가족의 생계를 책임질 수 있는 확실한 솔루션을 주셨지만,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방법은 가르쳐 주지는 못하셨다. 


:: 아바타를 만들라.

가족의 생계와 경제적 자유,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나와 또다른 아바타를 만들었다. 9 to 6 생계를 위해 직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 그 외의 모든 시간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구 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에 도전 했다.  30대에는 직장생활과 경제적자유를 위한 도구 개발에 투입되는 노력의 비율이 8대 2정도 였다. 직장에서 각종 허드렛일과 아무 이유 없이 끌려다니며 업무를 부여 받는 경우가 많았다. 사원 ,대리는 당연히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직장에서 퇴근 후엔 오직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구 개발에 매달렸다. 인터넷 쇼핑몰을 작게 도전 했지만 인터넷 노출에 한계가 있어 3개월 만에 사이트를 내렸다. 지하철 커피자판기를 인수했지만, 자판기 영업권이 오직 장애인에게 국한된다는 것을 뒤에 알고 부푼 꿈을 접었다.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구 개발

천호동에서 부동산을 하시는 먼 친척의 도움을 받아 부동산 경매를 시작했다. 유치권과 압류,세금등에 대한 리스크가 있었지만 친척의 도움을 받아 경매시장을 경험 해 볼 수 있었다. 두번째 낙찰 을 받으면서 처리해야할 일들이 쏟아졌다. 낙찰 받으면 끝인줄 알았지만 갈 곳 없는 채무자에 대한 명도소송이 가장 머리가 아프고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이다. 다행히 이사를 가고나면 경매 받은 집은 보통 상태가 엉망인 경우가 많다. 술병들은 당연하고 두꺼비집 전기 배선을 모조리 끊어 놓고 가는 채무자도 있었다. 인테리어 를 하고 전세를 놓는 것까지 직장생활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 부동산 일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해 보였다. 내 능력으로는 도저히 직장일과 부동산 일을 병행하기가 버거웠다. 


:: 한계능력치를 초과하다.

직장업무와 부동산업무에 대한 투입되는 노력비율이 8대2에서 8 대 7로 늘었다. 직장 업무는 나의 개인적인 일과는 무관하게  8단위의 노력이 동일하게 필요했다. 내 능력의 한계치가 10 이었음으로 개인적인 부동산 업무에는 2단위의 노력밖에 남지 않았다. 경매에 두번째 낙찰을 받고 개인적인 일이 두배가 되었다. 실제 4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경험하면서, 나의 최대 능력치인 10단위를 초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수면시간과 개인시간을 줄여 5단위 노력을 더 짜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한 희망이 생기게 되자 한계 능력치 10에서 한참 벗어나5만큼 과부하 상태로 직장과 경제적 도구 개발에 열중 할 수 있었다.  당신의 최고 능력치가 언제까지나 10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사람의 능력은 상황에 따라 한계를 벗어나 기적 같은 능력을 발휘 할 수도 있다. 


:: 작은 자유를 취하는 방법

20년이 지난 지금의 노력비율은 4대 4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직장업무는 2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양적으로, 질적으로 훨씬 더 증가 했다. 그럼에도 8단위에서 4단위로 노력단위가 줄어든 이유는 업무 수용능력도 세월의 양 만큼 발달했기 때문이다. 같은 양의 업무 처리 시간을 두배 이상 빨리 처리 할 수 있게 됐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노력의 비율 역시 일의 위험도는 증가 했지만 지속적인 경험이 축적되면서 투입되는 일의 양은 오히려 줄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침체 시장에서는 바라보는 일 말고는 하는일이 없다. 

나의 능력치 10에서 지금은 8단위의 노력만을 사용하고 있다. 노력하고 남은 2단위 만큼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아직 경제적 자유를 얻지는 못했지만, 일과 투자에 약간의 여유가 생긴것 만큼은 사실이다.  

생계와 경제적자유를 위한 노력이 자신의 능력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욕심을 자제하고 수익을 컨트롤 한다. 


:: 가혹한 가장의 의무

젊은 가장이 필수적인 의무인 가족의 생계를 지켜야 할 때 누구나 그 부담에 짓눌린다. 자신의 능력 대비 과도한 부담과 숙제로 다가 온다. 30대 젊은 직장인이 흔히 겪는 부담과 스트레스는 자신의 꿈과 희망을 녹여 버린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부가적인 노력과 실험은 자연스럽게 포기 하게 된다. 당장의 생계를 위한 직장생활 만으로도 충분히 고통 스럽기 때문이다.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구 개발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중년의 나이 50을 넘게 되면 직장인 누구나 퇴사를 맞이한다. 퇴직자중 자신만의 경제적 도구가 준비 된 사람이라면 2라운드로 넘어가는 과정이 자연스럽다. 자신만의 일을 더 적극적으로 집중 할 수 있게 된다. 문제는 직장에 올인하고 스스로의 경제적 수익도구 개발에는 무관심해온 퇴직자다. 경제적 도구를 개발해서 수익을 창출 하기까지는 절대적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50대에 시작해서 결실을 맺을 때 까지 적어도 10년이상이 소요된다. 부동산 같은 경우 시장의 사이클 변화를 3번이상은 겪어야 부동산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 할수 있다.  


:: 한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시작하라

생계와 도구개발 에대한 노력 비율을 9대 1로 시작하더라도 한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끔 경제도구 개발이 실패하더라도 30대에 겪는 데미지와 50대에 견뎌야할 충격은 사뭇 다르다. 50대 에 실패한다면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30대는 실패하더라도 직장이라는 생계에 대한 안전장치가 있어 훨씬 더 도구 개발을 자주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익률5% 때문에 전재산 날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