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Dec 29. 2019

그대의 집은 어디인가?

-사람들의 일상생활 훔쳐보기-

'그대의 집은 어디인가?'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영화의 제목을 비튼

질문에 나는 쉽게 대답할 수 있었다.


내가 태어나서 서른 중반이 된 지금까지도

우리집은 늘 여기였고 여기니깐...


그런데,

몇 해 전부터 우리 동네의 재개발 논의가 이루어졌고 재개발이 확정되면서 나는 집(고향)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이웃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떠나기 시작했고

벨이 울리면 대문 앞에 서 마지막 인사를 나눈다.


"어디서든 행복하시라."


이제 동네에 남은 집은  집뿐...

우리집 이삿날이 다가왔다.


짐을 옮기고 쓸쓸한 빈 을 사진으로 각각 남기고


어릴 적 그렇게 커 보였던 집도

사진 한 장에 다 들어가도록 남긴다. 

리도 쉽게...


며칠 뒤, 아버지께 여쭈었다.


'그리우세요?'


묘한 미소를 띠시며 말씀하셨다.


'거기보다 생활환경이 좋아선지 그립진 않네.'


나 또한 그랬다.

평생을 살아온 그곳이 사라지고 없어진다는 것이

속상했지만 지금의 변화된 좋은 환경이 

그곳을 그립게 만들진 않았다. 


그때였을까?

이런 생각이 스쳤다.


하나, 사람은 과거보다 삶의 질이 더 나아지면

과거를 그리워하기보단 지금의 변화를 즐기느라 바쁘다.


둘, 어쩜 우리에게 '지리적인 고향'이라는 

'가족이라는 관계'에 있지 '공간과 위치'에 있지 않을 수도 있다.


, '마음의 고향'이라는 것도 우리들의 기억에 있고 

 기억들을 함께 이야기 나눌 가족들이 옆에 있다면

곳이 우리의 새로운 집(고향)이  수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이상한 희망 또는 확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