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Feb 21. 2020

대구에 들이닥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사람들의 일상생활 훔쳐보기-

내가 사는 곳은 대구!

이곳에 코로나가 들이닥쳤다.


영화관,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 대한  '방문 자제' 문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울렸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중이용시설인' 마트'는


시쳇말로 '터져 나갔다.'


처음 겪어보는 질병.

우리의 '생존에 대한 두려움'을 긁고 있었다.


즉석식품과 라면은 날개 돋친 듯 팔렸고

는 손가락은 서로가 닿을까 싶어

조마조마하게 했다.


티비에서

코로나도 완치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바이러스가 유행한 지금, 

이 두려움은 우리 서로를 좀먹고 있었다.


왜냐면


죽음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피부에 느끼는 건  


사람들과 함께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거라는 두려움이었다.


마스크는 나를 위해서도 쓰여 있었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도 쓰여 있었고


우리는 사람들에게 멀어지지 않기 위해

무던히도 그 안에서 '하악하악' 되었다.


그리고

중국 우한에 사는 누군가가 한국에 오는 것처럼

대구에 사는 우리가 다른 지역을 방문한다는 건


누군가에게는 두려움을 일으켰고

또 다른 누군가에겐 '혐오'의 감정을 느끼게 했다.


어쩜, 코로나는 사람을 죽이는 병이기도 하지만


서양인 중 소수 사람들의 동양인 혐오

일본인 중 소수 사람들의 한국인 혐오

한국인 중 소수 사람들의 동남아인 혐오

부자 중 소수 사람들의 가난한 자에 대한 혐오


그 혐오를 살갗으로 느끼게 해주는

혐오 바이러스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택(결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