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 사용 설명서_4

곱창돼지 오영오-4화

by 주원

외모비하를 하는 건 아니지만 영오는 키가 작고 뚱뚱하다. 아마 신장은 164 정도에 140근(84킬로)은 족히 넘어 보이는데 얼굴이 작아서 얼굴로 살이 못 가 투턱이 심한 편이다. 톰브라운을 즐겨 입는데 재석이 말로는 죄다 카피 제품이라고 한다. 왜 돈도 많다면서 카피를 사냐 물었더니 어차피 본인은 롤스로이스에서 내리기 때문에 아무도 본인옷이 카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한다.

몇 년 후에 톰브라운은 통통한 사람이 입는다는 밈이 생기면서 톰브라운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 됐는데, 나는 영오 덕분에 다행히 밈이 퍼지기 전부터 톰브라운을 기피할 수 있었다.



재석이가 근 한 달 만인 3월에 연락해 영오가 나한테 또다시 황금 같은 기회를 준다고 했다. 내용은 별건 아니고 음식점을 공동 창업하자는 썩은 도매금 같은 이야기였는데, 지인을 통해 너무 좋은 조건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음식점 창업 조건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영오랑 영오 친구 두 명이 동업을 할 예정인데, 그중 한 명의 이모부가 음식점을 창업할 건물의 건물주라 임대료와 권리금 없이 장소를 제공하는 대신 창업비용을 면제해 주고, 나머지 친구 한 명이랑 영오랑 창업비를 반씩 부담해서 셋이 수익을 33%씩 나눌 예정인데, 그중에 영오가 내야 할 몫의 반을 내가 내면, 16.6%의 이익금을 가져갈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얼핏 들어도 안 좋은 조건 같지만 뜯어보면 더 말이 안 되는 걸 알 수 있다. 월세는 무료가 아니고 순이익의 33%를 지불하는 조건이고, 건물주의 조카라는 사람은 투자금을 각출하지 않고 지분을 가져가는 것인데 그것이 일종의 권리금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위의 사유로 이번에도 거절했더니, 영오가 직접 만나서 설명하게 해달라고 해서 마침 저녁이나 먹을 겸 영오와 재석이를 만났다.



처음 만난 자리에서 얼마전에 엄마한테 선물받은 롤렉스를 차고 나갔는데 시계를 보더니 앞으로 이런 이상한 거 사지 말고 시계살일 있으면 본인한테 물어보고 사라고 했던 것이 기억난다.

2020년부터 롤렉스를 포함한 몇몇 시계를 구매하기 힘들었는데, 2018년까지만 해도 원하는 모델을 예약해서 조금 기다리면 살 수 있던 시절이었고, 엄마는 내게 회사 입사 기념으로 선물을 사주고 싶었는데 마침 미용실에서 본 잡지 커버에 있는 시계가 이뻐 보여서 예약을 몇 개월 기다린 끝에 선물해 준 것이었다.

당시만 해도 시계를 중고로 팔아 시세차액을 보던 시절이 아니었는데, 내가 갖고 있는 건 중고로 팔 때 중고가 방어가 안된다며 궁금하지도 않은 중고 시계 시장에 대한 연설을 했다.(중고로 팔 생각도 없었는데 말이다.) 참고로 순전히 우연이지만 2020년부터 선물 받은 모델을 찾는 사람이 많아져 리테일가에 2.5배 정도에 준하는 금액까지 시세가 올라왔었다. (이오스는 현재 1000원 수준)


아무튼 시계에 대한 잡소리 한참 하더니 본인이 창업할 음식점에 대한 브리핑을 시작했다. 곱창집을 오픈할 예정인데 요즘 가장 핫한다는 우*양곱창, 중*해장에 납품하는 곱창 수급처에 본인의 인맥을 통해 본인까지만 마지막으로 원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다고 했다.

"너도 알겠지만 곱창은 곱이 가장 중요한데 여기서 납품하는 곱은 차원이 달라"
제안에 달가워하지 않자 영오가 다급한 목소리로 아무 말이나 떠드는 것 같았다.
"저 곱창 안 먹는데요?"
지금도 그렇지만 나는 원래 이상하게 생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크기 때문에 더욱이 창업 투자 제안이 달갑지 않았다.


영오랑 재석이랑 한 시간 동안 차를 타며 앞서 말한 곱창집을 구경하고 나서 저렴한 삼겹살집에서 식사를 했다. '보통은 벤치마킹 한다면 보여준 곳에서 식사하지 않나?'라고 생각했는데 '아까 내가 곱창을 안 먹는다고 해서 배려한 거겠지, 절대 여기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여기서 먹는 건 아니겠지'라고 나 스스로가 영오를 변호해주고 있었다.




독자들도 눈치챘겠지만 오영오의 부제 곱창돼지는 돼지같이 생긴 사람이 곱창을 팔려고 해서 만들어진 부제목이다.(단순히 살쪄서가 아니라 정말 돼지와 인상이 비슷하다.)


5편에 계속..


keyword
작가의 이전글소시오패스 사용 설명서_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