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월 Jan 09. 2023

너의 의미

또 다른 나라고 한다면

네가 없으면 나도 없다는 말은

너의 존재가 나의 가치라고 동일시로 위로삼아 행복해할지 몰라도

내가 너의 일부라고 느낄 때마다 더 불안해지는 것은

너를 사랑할수록 나는 더 무의미하게 돼


나의 행복이 너에게 있길 바라는 마음에

네 웃음에서 안도해하고 네 눈물에 가슴 졸이는 것은

참 슬픈 일이다

자꾸 내가 없어지거든


너의 희비가 아닌, 나를 찾아 떠나야 해

너 없이 나도 없지만, 나 없으면 세상도 없으니

어쩜 정말 너를 위한다면 나는 더욱 이기적이어야 할지도

내가 나를 위해 철저히 이기적이어야 오히려 이타적일 수 있음을


애초에 나라는 존재가 있었기에 네가 나타나 나와의 다름에 끌렸으나

그 다름의 차이는 보편적 공통 기저 위에 변화무상한 묘사 중 하나였음을

너무나 나를 나로 한정시킨 나로 인해 너에게서 통로를 찾았지만

과연 무엇이 나였을까를 물어도 답을 못 찾아


나 없으면 너 없듯

내가 여기 있기에 너 또한 함께 있는 이 분명함으로

너와 나는 분리될 수 없는 처음부터 하나였나 봐

분신처럼 또 다른 나, 아니 너는 바로 나야





작가의 이전글 시인의 아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