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 습지의 육식을 하는 수서갑충, 경계선물방개

by viper

이름: 경계선물방개(Cybister limbatus)

크기: 33~39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물방개과-물방개속-경계선물방개

분포지역: 일본과 대만,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네팔, 인도, 태국


딱정벌레목 물방개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물방개의 한 종류이다. 성충의 몸길이는 33~39mm로 체형은 달걀 모양으로 비교적 두껍고 뒷면은 녹색을 띤 어두운 갈색이며 반짝이지만 암컷은 광택이 약하다.

두순, 윗입술, 앞가슴배, 윗날개의 측연부는 황색에서 담황갈색으로, 윗날개의 황색 띠는 어깨 부분을 제외하고 측연에 도달하지 않고, 날개 끝부분에서 낚싯바늘의 끝부분처럼 벌어진다. 머리는 전두 양측, 복안 내연부에 얕은 오목한 부분이 있다. 앞가슴배(앞 가장자리에 점각 있음), 윗날개(3조의 점각열 있음)는 수컷에서는 거의 매끈하지만 암컷은 앞가슴배(중앙부 제외) 및 윗날개(날개 끝부분 및 회합부 제외)에 강한 주름이 있다.

촉각, 입 가지는 황갈색으로, 전각, 중각은 황갈색으로 중추절은 암갈색, 후각은 암적갈색으로, 후각 골절 안쪽에는 유영모가 있는 것 외에, 수컷의 경우는 외측에도 유영모가 있다. 육식성으로 작은 물고기와 개구리, 동물의 사체를 먹는다. 25°C이상에서 번식행동이 활발해져 물방개와 마찬가지로 수생식물의 줄기 안에 산란하지만, 남서 제도에 서식하는 경계선물방개는 물방개보다 1개월 정도 빠른 3월경부터 산란활동을 개시하고, 5월에는 3령 유충이 된다.

사육 하에서는 알을 낳고 성충으로 우화 되기까지의 기간은 약 2개월이며, 성충의 수명은 약 2년이다. 아열대 및 열대 지방을 중심으로 서식하는 종이기 때문에 물방개에 비해 저온에 약하며 수온 10°C이하가 되면 폐사하는 개체도 발생한다. 수생식물이 무성한 깊은 연못과 논에서 서식한다. 깨끗한 수질을 선호한다고 생각되며, 물방개보다 수질 악화에 민감하다. 일본과 대만,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네팔, 인도, 태국에 분포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수초에서 매복하는 전갈 같은 포식자, 장구애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