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눈을 가진 사나운 심해상어, 큰눈뱀상어

by viper

이름: 큰눈뱀상어(Odontaspis noronhai)

크기: 3.3~3.6m

서식수심: 60~1,000m

분포지역: 전 세계의 열대 및 온대 해역


악상어목 치사상어과에 속하는 심해어로 뱀상어와는 거리가 먼 동물이다. 가장 큰 수컷과 암컷 표본은 각각 3.6m와 3.3m 길이였다.

몸집이 크고 원뿔 모양의 주둥이와 튀어나온 이빨이 가득한 큰 입을 가진 큰눈뱀상어는 잘 알려진 모래뱀상어와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 큰 눈에는 순간막이 없고, 눈 뒤에는 작은 기문이 있다. 입꼬리는 눈높이 뒤쪽까지 뻗어 있으며, 턱이 매우 튀어나와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중간 크기에 폭이 넓으며 끝은 둥글다. 큰 첫 번째 등지느러미는 끝이 둥글고, 배지느러미보다 가슴지느러미에 더 가깝게 위치해 있다. 눈은 짙은 주황색이고 수직으로 타원형이며 녹색빛을 띤 동공이 있다.

살아 있는 채로 잡힌 큰눈뱀상어에 대한 한 증언에 따르면, 이 상어는 매우 공격적으로 행동했으며, 물속으로 들어가고 나올 때마다 격렬하게 몸을 흔들고 물어뜯었다고 한다. 큰 눈과 균일하게 어두운 색깔은 중해성 어류의 특징이다. 큰눈뱀상어는 뼈가 있는 물고기와 오징어를 잡아먹는다. 그 번식 방법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마도 임신 기간 동안 수정되지 않은 알을 먹는 배아를 가진 태생인 다른 상어의 번식 방법과 유사할 것이다.

수컷은 2.2~3.2m 길이에서 성적으로 성숙하고 암컷은 약 3.2m에서 성숙한다. 성장이나 노화에 관한 정보는 없다. 큰눈모래상어는 60~1,000m 깊이에서 잡혔다. 일부는 대륙붕과 섬붕, 해저 근처와 수중에서 모두 기록되었다. 큰눈뱀상어는 극히 드물지만 전 세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열대와 온대 해양에 넓게 분포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키메라라는 이름이 붙은 유령 같은 심해어, 은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