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송목 Oct 09. 2021

개독서

개시9

개들은 책을 안 읽는다. 안 하는 게 아니고 못하는 거야

글을 모르니 독서를 못하는 거야

개 세상에는 독서라는 단어가 없어

단어가 없으니 개념이 없지


글자를 모르는데 어떻게 독서를 해?

읽지 않으니

고전도 없고 뉴스도 이야기도 없어

이야기가 없으니 그런 판단도 없어


책 몇 천 권을 읽고 박사 뽐내는 개도 없고

박사 한풀이로 늘그막 개고생 하는 늙다리 개도 없어

개에게 보이는 건 눈앞에 어른거리는 먹이뿐

개에게 들리는 건 귀로 들려오는 주인의 숨소리뿐

단순하지만 대신 확실해


현재뿐인 세상에는

미래 모양도 미래 소리도 상상할 수 없어

그러니 독서가 필요 없는 거야

없는 세상을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

현재를 잘 관찰하다가 민첩하게 움직이기만 하면 되는 거야


독서란 내가 보고 듣는 거 외 남들 거 까지 욕심내는 거란다

인간들은 욕심이 많아서

자기가 가진 것만으로는 성이 차질 않아

이것저것 배우고 외우고 담아두고 또 그걸 반복하고

남들 지식 경험 쇼핑하고 주워 담는 게 독서란다


인간세상은 지식을 강요하는 독서모임 같아

아는 것이 힘이라네

이것저것 보고 듣고 쌓고 자랑질하고

그게 저네들의 훈장이고 벼슬이야

그래야 있어 보이고 돈도 생기는 구조


우리 개 세상엔 그런 지식 강요가 없어

나는 내가 보고 듣는 거만으로도 충분해

독서 없어도 밥 있고

지식 없어도 집 있어

주인 비위만 조금 맞추면 밥이 나오는 구조야


독서, 지식, 박사 이딴 거 죽으면 가져갈 건가

어차피 태어나는 어린애 머릿속은 0으로 리셋되어 하얗게 나와

그 머릿속에 새로운 책 천 권이 들어가려면 수십 년은 걸릴 텐데

자기가 그랬듯 자식에게 대물림하는 게 인간들이지

다람쥐 쳇바퀴 도는 거랑 뭐가 다를까


세 살부터 글 익히고 책 읽으며

개고생 절어가는 인간들

내가 보기엔 너무 피곤해 보여

독서 배움으로 그득한 피로사회야

개피곤 인간들의 피로 세상



나는 무식한 놈 유식한 놈 구분 없는 우리 개판이 좋아

쥐뿔도 개뿔도 없는 개들 세상

나는 배부른 개 하품하는 개가 제일 부러워

사람들도 우리가 부러웠나 봐

그래서 만든 단어가 ‘개팔자’


작가의 이전글 애완견 vs 반려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