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Jan 06. 2024

연령 역행자의 피부 1

얼굴과 피부는 몸의 계기판이다.

“저분은 35세 맞죠? 피부가 너무 좋아요.”

호들갑스러운 베트남 간호사 에이미가 웃으며 말했다. 나는 그의 나이를 알고 있어서 가만히 웃었다. 그 옆의 베트남 여의사 베키가 고개를 갸웃하며 말했다.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아요. 40세 정도는 되어 보여요. 그렇죠?”

나는 속으로 놀랐지만 웃으며 그 환자를 쳐다보았다. 그 역시 웃고 있었다. 순간 나는 의아했다. 그가 왜 웃을까? 그가 머쓱하다는 표정을 지으며 한국어로 말했다.

“너무 젊게 보는 것 같은데요.”

“그러네요. 하지만 그들도 나름대로 보는 안목이 있는데 그렇게 말하는 것을 보면 젊으신 것 같습니다.”

그가 나에게 한국어로 말하고 나서 베트남어로 간호사들에게 말했다.

“그렇게 젊게 보아줘서 감사합니다.”



그 말을 듣고서야 왜 그가 웃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는 베트남어 프리토킹이 되는 수준이었다.  간호사 에이미가 그의 말을 듣고 놀라면서 말했다.

“베트남어 발음이 좋네요. 성조가 정확하네요.”

나도 속으로는 놀랐다. 베트남어를 하는 사람도 드물지만 그중에서 발음까지 정확한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었다. 내가 잠시 그런 생각을 할 때 그가 다시 말했다.

“사실 나는 젊다는 말을 많이 들어요. 베트남 사람들도 대부분 30대 중, 후반으로 봅니다.”

그 말을 들으며 내가 다시 자세히 그의 피부를 보았다. 그의 피부는 연령 역행자의 피부 그대로였다.

투명하고 밝으며 결 자체가 비단결처럼 고왔다. 신기했다. 나는 그에게 물었다.

“어떻게 이런 피부를 만들었죠?”

나는 그가 연령 역행자인 것을 인정했다. 나이가 들었는데도 젊어 보이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피부까지 완전 젊어 보이는 경우는 드물다. 



그는 자신의 비결을 말했다.

“침향을 복용해서 그렇습니다. 베트남 침향 중에서 상품을 복용하면 피부가 그렇게 변합니다. 4년 전만 해도 피부가 좋지 않았어요.”

“침향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피부가 이 정도로 맑아진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가 다시 말했다. 

“제 아내도 피부가 안 좋은 편이었는데, 침향을 복용하고 아주 좋아졌습니다.”

그의 실제 나이는 58세로 허리통증이 있어 침 치료를 받으러 온 것이었다. 나는 그의 피부를 통해 침향과 연령 역행자의 실제 사례를 확인하였다. 침향은 그 정도로 연령 역행자와 관계가 깊다.     



침향은 왜 그렇게 연령역행과 관계가 있는가

침향은 예로부터 최고의 향이고 왕족이나 최고 갑부만이 사용하는 약재였다.

베트남에서는 침향을 자연의 신과 모두 통할 수 있는 성스러운 약재로 보고 있다. 침향은 귀족이나 왕가의 전유물일 정도로 매우 고가인 약재이다. 또한 최 고위직 성직자들만 소유할 수 있는 최고의 신물이기도 하다.

침향이 가치가 있다는 것은 그 정도의 효능 때문이다. 하지만 침향과 연령 역행의 관계는 깊이 연구된 바가 없다. 단지 체질의학적 원리로 보면 침향이 들어간 항산화나 항염 작용은 연령역행과 깊은 관계가 있다. 안티에이징의 핵심이 항산화와 항염이기 때문이다. 당연하게 질 높은 침향을 섭취하면 최고의 연력역행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침향에 대한 등급과 그 효능의 차이

침향의 등급이 가치와 효능을 결정한다. 

같은 침향이라고 해도 전혀 다른 효능을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이 있고 가격 또한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면 같은 도라지라고 해도 시장에서 파는 도라지와 장생도라지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20년 이상 장생도라지는 황금과 같은 가격이지만 시장 도라지는 저렴하다. 그 차이가 가치와 효능이 그만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다.


1. 전향: 물에 가라앉는 것은 침향으로 등급은 높지만 하품이다. 끓여서 향을 맡거나 태우는 용으로 쓴다.

2. 계골향: 물에 약간 뜨며 가라앉기는 하지만 닭의 뼈와 같이 속이 빈 침향이다.

3. 마제향: 말발굽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이는 이름이며 이것이 계골향에 비해서 등급이 높다. 

4. 계설향: 침향나무의 열매에서 향기를 뿜기 때문에 닭의 혀와 닮은 향이라고 하며 등급이 높다.

5. 기남향: 돌무덤 사이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면서 기남침향나무가 된 것으로 최상급이다.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와 베트남에서의 침향은 전설적 기록들이 많다. 

예를 들면 기남침향의 경우엔 1킬로에 100억 이상을 호가한다. 왜냐고? 질문을 하거나 설명할 수도  없는 가치가 있다. 베트남의 고위직은 그것을 금고에 보관하다가 한 번씩 꺼내서 자랑하는 것만으로 그 위용을 과시한다. 중국에서는 당연히 그 가치는 하늘을 찌른다.  

그것을 연구하면 왜 침향을 아는 사람이 연령역행자가 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사향(사향노루), 용연향(향유고래), 침향’은 세계 3대 향으로 모두 역행자의 약재이다. 하지만 식물성으로는 세계 최고의 연령 역행자의 약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