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Sep 02. 2024

26. 침향에 대한  궁금증 Q & A

좋은 침향은 그만한 이유가 있어 영약이 된 것이다.

“침향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름 모를 질병에 걸려 심각한 호흡곤란을 비롯하여 활동을 하지 못하는 40대 후반의 J 씨가 질문을 했다.

그는 자신의 병이 낫지 않고 병명도 없는 증세가 많아서 약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말했다.

“궁금하신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무래도 베트남에서 약초 연구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찾아보는 인터넷 지식이나 책보다는 생생한 사실을 말씀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리서치를 하면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블로그에 침향 콘텐츠는 차고 넘친다.  그러나 그것은 현장의 약초학이 아니다. 어디서나 쉽게 검색해서 알아볼 수 있는 일반적 정보가 많다. 더군다나 그 대부분은 약초 연구를 하는 사람보다는 마케터들의 상품 판매용이 많다.   

   


그는 잠시 생각하다가 물었다.

“Q. 침향이 물에 가라앉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물에 가라앉기 때문에 특별히 더 좋은 이유가 있나요?”

“A. 침향나무는 아열대 지방의 목재라서 원래는 가볍습니다. 원목은 비중이 0.4로 물의 비중 1에 비해 가벼워서 물에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러나 침향나무의 끈끈한 수지가 뭉쳐 있는 부위가 침향입니다. 그것이 굳어지면 딱딱하고 견고한 수지 덩어리인 침향이 됩니다. 그것은 수지함량이 높아서 물에 가라앉습니다. 수지 함량이 25% 이상이면 침향은 물속에 가라앉습니다. 이렇게 수지 함량이 높으면 그 정도 가치가 있고 신비로운 약효가 있습니다.”

그는 고개를 끄덕이다가 다시 질문을 했다.

“Q. 침향나무의 수명이 천년이 된다고들 하는데, 진짜 그렇습니까?”

“A. 아열대 나무가 그리 오래 살 수는 없습니다. 침향전문가라는 사람들도 천년 침향이라고들 하는데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들 신비감을 주기 위해 과대광고를 하는 겁니다. 침향수명은 약 150년에서 200년 정도 됩니다. 침향나무는 나이테가 없고 아열대 나무가 그렇듯 오래오래 살지 않습니다. 또 원목의 비중이 0.4로 가볍고 단단하지 않아 잘 꺾이고 약해서 잘 죽기도 합니다.”    

 

그는 종이에 궁금한 점을 적어 와서 질문을 했다.

“Q. 침향의 약효가 정말 탁월한 점이 있나요?”

“A. 수천 년간 중국이나 베트남, 한국, 일본 등지에서 사랑받은 이유는 그 효과가 검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체내의 기혈순환과 독소배출, 기력증강 등의 효과로 두뇌와 심폐, 비위, 간장, 신장, 전립선, 자궁 등까지 탁월한 약성이 있습니다. 임상에서 사용해 보면 그런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Q. 왜 그런 약효가 있을까요?”

“A. 아스피린은 버드나무껍질 추출물에서 얻은 '살리실산' 성분으로 만든 약입니다. 효과가 좋다는 항암제 탁솔은 주목의 수피를 추출한 겁니다. 신종플루의 치료제 타미플루는 한약재 육각을 추출했습니다. 대부분의 양약들은 한약재의 연구를 통해서 화학적으로 추출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한약재의 성분이 그렇게 탁월한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한약재 중에서 침향은 특이하게도 나무가 자기 몸을 치료하기 위해 수지를 형성해서 약성을 만든 겁니다. 당연히 효과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Q. 침향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고가라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인공재배된 침향을 구하면 그것도 효과가 있나요?”

“A. 현재 베트남의 다낭이나 하남 등 침향나무가 인공재배를 위해 조성된 단지들이 많습니다. 인공재배를 해서 10년에서 20년 된 침향나무는 수지의 함량이 낮습니다. 약재로서 효용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Q. 최상급의 침향이 효과가 있고 고가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알기 쉽게 비유를 하겠습니다. 침향을 인삼에 비유하면 산삼과 산양산삼, 장뇌삼, 인삼 등과 같이 등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것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산삼과 인삼에 비유한 침향의 등급

1. 산삼에 해당하는 침향: 자연산의 침향나무가 죽고 그 수지가 땅속에 파묻혀 수백 년 묵혀져서 숙성된 것으로 가치가 높습니다. 보통 그런 오래된 침향은 사람들이 나무 같은데 워낙 단단하고 물에 가라앉아서 신기해서 집에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침향이라서 돈벼락을 맞는 행운이라고 합니다.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높은 가치가 있습니다.

2. 산양산삼에 해당하는 침향: 자연산 침향의 수명이 100년을 넘어선 것으로 오래된 수지가 형성된 것으로 그것도 귀한 가치가 있습니다.

3. 장뇌삼에 해당하는 침향: 인간재배이지만 오래오래 자연환경에 내버려 두어서 자연적 상처가 생긴 것 정도로 보면 됩니다. 침향나무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완전 인공재배보다는 훨씬 수지함량이 높습니다.

4. 인삼에 해당하는 침향: 인공재배로 인공적 상처를 주어서 수지가 형성된 것 정도입니다. 특별하게 오래 숙성된 것이 아니면 상대적으로 침향의 수지함량이 높지 않습니다.     


“Q. 침향 제품을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기준으로 하여야 하며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침향은 자연산침향과 인공재배침향, 유사침향과 가짜침향 등으로 종류가 많습니다. 이들 다양한 건강식품에서 좋은 침향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들을 가려내는 것은 침향의 구분법과 특성 등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제가 이미 브런치에 올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그래도 만약 침향식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참고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

“A.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침향이 어디에서 생산되었는가? 어디에서 제조가 되었으며 품질검사를 했는가?  침향수지의 함량이 표시되어 있는가? 등입니다.”

나는 마지막으로 그에게 한마디 했다.

“산삼이라고 해서 모두 같지 않습니다. 천종, 지종, 인종 등의 등급과 수령이 각각 다릅니다. 침향도 마찬가지입니다. 침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전문가를 찾아서 좋은 처방을 해야만 최고의 약성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