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Sep 13. 2024

20. 우울증과 관계론의 비밀

우울증은 정확한 원인을 알면 완전한 치료가 될 수 있다.

“애가 너무 우울해해요. 일시적인 우울감인지 우울증인지 모르겠어요.”

중2 여학생을 둔 엄마가 절실한 듯 물었다. 그녀의 딸은 어느 순간부터 학교생활을 싫어하고 방에만 쳐 박혀 있는 다고 했다.

“무슨 원인인지 전혀 모르시는가요?”

그녀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지난 학기에 친한 친구와 단절된 후에 외톨이가 되면서 그리 된 것 같아요. 친했는데, 어느 날 싸우고 등을 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우울증은 특정한 원인이 있다. 

그 학생의 경우엔 교우관계였다. 나는 조심스럽게 질문을 했다.

“헤어진 따님친구는 학교생활이 어떻다고 하나요?”

“제 딸은 내성적이라서 친구와 단절되고는 외톨이가 되었어요. 그런데 상대 딸의 친구는 외향적이어서 친구가 많고 활달해요. 아마도 그런 영향으로 심각한 우울감이 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따님을 데리고 오지 않았어요?”

“애가 한의원을 오기를 한사코 거부해서 혼자 왔어요. 일단 여쭤보고 다음에 데리고 오려고 해요.”

나는 그녀에게 따님을 데려와서 진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는 우울감이 심장의 화병일 경우,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날 그녀는 딸을 데리고 내원했다.

그녀의 딸은 키가 작은 편이었으나 예쁘장했다. 그러나 말이 없었고 대답하는 소리도 너무 작아서 듣기가 힘들 정도였다.

체질진단을 해본 결과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심장’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었다. 일종의 청소년기 화병으로 그 정도가 심했다. 잠깐 스쳐 지나가는 감정의 굴곡이 아니었다. 

이미 정신적으로 상당 부분 내성화가 되어 있고 신체적인 문제도 있었다.

“밥을 잘 못 먹고 식도로 넘김을 잘 못하며 구토증세가 있지 않나요?”

가만히 있던 그녀의 딸이 놀란 듯 눈을 동그랗게 뜨고 말했다.

“예, 정말 그래요.”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 애를 보며 물었다.

“피로감이 많고 무기력하거나 가끔씩 배가 아픈 경우도 있니?”

“예, 많이 피곤하고 힘들어요. 배는 자주 아파요.”

나는 그 애의 증세가 심각함을 인지하고 몇 가지 설문을 하게 했다.  

   


우울증을 알 수 있는 설문조사

1. 식욕저하와 체중감소가 있다. 

2. 손발이 저리고 붓는다. 

3. 가슴이 답답하다. 

4. 소변곤란 및 생리불순이 있다. 

5. 불면증이 심하다. 

6. 항상 피곤하고 힘들다. 

7. 매사에 짜증이 난다. 

8. 매사 의욕이 없고 재미가 없다.

9. 잦은 두통이 있고 머리가 복잡하다.

10. 죽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이들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증 초기증상이다.

또 8가지 이상 지속되면 중중으로 판단하여 치료가 필요한 상태다. 


그 애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두 가지였다.

첫 번째는 그 친구와의 단절로 인한 외톨이 상황과 분노감이었다.

단체생활을 하는 학교생활의 특성상 갑자기 외톨이가 되었다는 것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이었다. 그녀는 그로 인해 화병이 생겼다.

두 번째는 그 일로 인해 ‘심장의 허약증’이 심각했다. 심장의 허약증은 소화와 흡수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위와 장의 기능저하에 주원인이 된다. 실제 그 애는 자주 토하며 학교에서 조퇴하는 횟수가 많고 밥을 먹으면서도 약간 질긴 음식은 삼키지 못한다고 했다. 심장의 열로 식도가 급격히 좁아져서 생기는 문제였다.

그 애의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나는 그 애한테 다시 한번 조심스럽게 물었다.

“한 때 친했다가 헤어진 그 친구가 안 보이면 좋겠니?”

“예, 정말 그래요. 근처에 보이는 것이 너무 고통스러워요. 너무 화가 나요.”     

나는 그 애의 엄마를 보며 말했다.

“따님의 증세는 일단 그 애와 격리하는 것과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겁니다. 이 두 가지 치료를 하면 애라서 금방 회복이 됩니다.”


그 애의 우울증은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한 원인이었다.

 그 정신적 요인을 제거하고 그다음에는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신체의 활력을 강화하면 몸과 마음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나는 졸저 “관계론의 비밀”에서 인간관계의 관계에서 부와 성공, 가난과 실패의 관계가 연결되어 있는 비밀을 쓴 적이 있다. 

아이들이라고 해도 인간 관계론에서 뭔가 크게 잘못되면 그 영향은 막강하다.  

그 애는 우울증의 육체적 문제인 심장치료를 했고 학교를 옮김으로써 정신적 문제를 해결했다. 


우울증에서 관계론의 비밀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치료를 해도 고쳐지지 않은 우울증이나 무의식신경의 병증이 특히 그렇다. 한 사람의 나쁜 사람, 혹은 보통 사람일지라도 자신과 맞지 않은데도 한 공간에 있으면 병이 유발되거나 사업이 되지 않는다.


이는 양자역학으로는 설명이 되지만 현대의학으로는 설명할 수가 없다.

단지 무의식 신경에서는 그 원인과 해결법을 제시하고 있다. 정말 죽도록 증오스러운 사람이 보이지 않으면 얼마나 마음이 편해지겠는가. 너무 좋은 사람과 함께 하는 공간이 있다면 얼마나 행복하겠는가.

그 애는 두 가지 원인이 해결되자 다시 밝고 활달한 성격으로 돌아왔다. 새로운 친구와의 사귀며 이전보다 더욱더 밝고 활달한 성격으로 변화되었으며 학업의 성취도가 높아졌다. 

그녀는 정신적으로는 관계를 개선하고 육체적으로는 심장강화를 해서 과도한 근심이나 심리적 고민, 걱정, 스트레스 등이 사라진 상태가 된 것이다.

이전 19화 19. 메뚜기와 매미의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