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립토노트 Sep 03. 2022

이더리움 '더 머지'는 시장을 구원할 수 있을까?

이더리움 머지는 무엇이 바뀌고 왜 하는 걸까?

안녕하세요. 크립토 노트입니다.


올해 크립토씬을 뜨겁게 달군 이슈는 여러 가지가 있었죠. 루나 사태, 이더리움 더 머지, NFT 가격 폭락 및 블루칩 러그풀 의혹까지...


 저는 그중에서는, 전반기에는 '루나 - 테라 사태', 그리고 후반기에 들어선 지금은 '이더리움 더 머지'가 가장 핵심적인 이슈라고 생각하는데요,


'더 머지'를 며칠 앞둔 지금,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머지 일정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797.io/themerge/)


시장이 이처럼 예민한 가격 변화를 보여주는 데에는 이더리움의 요번 머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타나 있는데요, 물론, 잭슨홀 미팅과 금리 인상 이슈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더 머지'가 가격 변동의 큰 요인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더 머지'란 무엇인가?


오늘은, 코 앞으로 다가온 '더 머지'가 무엇이고, 그리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간단히 이야기해서, '더 머지'란 이더리움 2.0을 위한 수많은 업데이트 중, '이더리움의 레이어를 합병하는'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입니다.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에서는 이더리움이 현재 직면한 한계(확장성, 보안성, 지속 가능성) 등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의 이더리움을 이더리움 2.0으로 업그레이드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더 머지'란 그 업그레이드의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2.0을 향한 로드맵 (ETH Foundation)


왜 머지를 할까?


이더리움이 2016년 해킹을 당해 640억 원가량의 피해를 입었다는 것은 유명한 사실이죠. 해킹 사태로, 이더리움의 가격은 $21 → $13로 폭락하고 말았죠. 급하게 진행된 하드포크를 통해 이더리움은 다시 이전의 가격을 되찾을 수 있었지만, 이더리움이 처한 문제는 그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너무나 높은 가스비, 환경오염 문제, 낮은 트랜잭션 처리량(초당 15건에 불과)은 이더리움의 발목을 붙잡은 요인들이었죠. 이더리움 머지로부터 시작될 이더리움 2.0은 이런 문제들의 상당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환경오염 문제는 이더리움이 2.0으로 가고자 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현재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방식인 POW(Proof of Work, 작업 증명 방식)은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사용하죠. 모든 개인들이 채굴자가 되어 경쟁을 통해 블록을 생성하고, 보상(이더리움)을 수령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전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1년 간 사용하는 전기는 112Twh(테라와트아워)로, 네덜란드의 1년 전기 사용량(115Twh)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풍력, 태양력, 수력 등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차차 대체해나가고 있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금의 에너지 사용량은 너무나 많죠.


대체 에너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번 머지 업그레이드는 POW 방식을 POS(Proof of Stake, 지분 증명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블록 생성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을 랜덤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스테이킹을 진행한 투자자 중 임의로 선택된 개인이 블록을 생성함으로써, 네트워크의 혼잡도를 줄이고 에너지 사용을 줄일 예정입니다. 머지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연간 에너지 소비량은 112Twh에서 0.01Twh로 99.95% 이상 감소할 것입니다. 


POS(Proof of Stake) = 암호화폐를 보유한 지분율에 비례해서(발행량 중 몇 %를 갖고 있는지) 의사결정 권한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 POS는 이더리움을 스테이킹한 개인을 임의로 선정해 이더리움을 채굴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순차적으로, 요번 머지는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코인들을 친환경 코인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이더리움이 환경에 끼치는 악영향이 줄어든다면, 코인과 블록체인, 그리고 NFT를 부정적으로 보는 세간의 인식 역시 개선될 수 있고, 이는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보편화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전환 이후 예상 에너지 소비량  ethereum.org




이더리움의 POS 전환은 보편적인 인식 개선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친환경적인 코인으로 탈바꿈할 이더리움



머지는 어떻게 진행될까?


머지는 이더리움 메인넷(POW 체인)의 데이터를 비콘 체인(POS 체인)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의 실행 레이어를 비콘 체인의 합의 레이어 안으로 합치고(the merge), 각종 스마트 컨트랙트와 가스비 처리는 실행 레이어에서, 블록 생성은 합의 레이어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이더리움 메인넷의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하죠. 


결국, 이더리움 메인넷은 하던 역할들(스마트 컨트랙트 / 가스비 처리 / 트랜잭션 처리)을 그대로
하는 대신, 블록 생성에 관한 부분만 POS 체인인 비콘 체인으로 넘겨주는 것이죠.


다만, 이 역할 변경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과정이 필요한데요, 우선 오늘 9월 6일에는 Bellatrix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Bellatrix 업데이트는 이더리움의 합의 레이어(비콘 체인)를 업그레이드하는 업데이트인데요, The Merge에 적합한 상태로 레이어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9.6 UTC 11:34:47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 9.10 ~ 9.20 사이에 Paris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앞서 언급한  https://797.io/themerge/ 을 참고해주세요!)


Paris 업데이트는 머지의 메인이벤트로서, 실행 레이어를 업데이트하여 POS로 완전히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OS 업데이트 13분 이후, 메인넷의 첫 블록이 생성되며, 머지가 완료되게 됩니다.


머지가 완료되면, 이전에 이용되던 POW 체인에는 난이도 폭탄(Difficulty Bomb)이 떨어지게 됩니다. 의도적으로 난이도를 극한으로 올려서, 더 이상 채굴자들이 채굴로 인한 보상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이죠. 기존 체인을 의도적으로 무용지물로 만드는 과정인 것이죠.


이렇게, 이더리움 2.0을 향한 위대한 걸음이 시작됩니다.



우려되는 점이 있다면?


머지에 대한 여러 긍정적인 시선도 있지만, 부정적인 시선 또한 존재합니다. 유명한 암호화폐 투자 회사인 그레이스케일은 머지가 ERC-20 토큰에 큰 영향을 끼칠 것에 대한 부정적 우려를 표했죠. 이번 머지 과정에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한다면, 디파이(Defi) 스마트 컨트랙트에 락업되어 있는 스테이블 코인과 토큰 $1,428억 2000만 어치가 손실될 수도 있다는 거죠. 우리 돈으로 192조 원 5784억 원에 해당하는데요, 이런 우려에 대해 이더리움 재단은 모든 가능성을 준비하고 대비했기 때문에 그럴 염려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재단은 이더리움 시스템의 오류에 현상금 100만 달러를 걸 정도로, 요번 머지에 진심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더리움 재단은 요번 머지에 대한 큰 자신감을 보이고 있죠. 


ETH Foundation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치며


22년 하반기 크립토 업계 최대 이슈인 '이더리움 더 머지',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지에 대해 세간의 주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머지의 방향성에 따라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Dapp과 NFT들 역시 흥망성쇠가 갈릴 듯합니다. 과연 이더리움이 성공적인 2.0으로의 진화를 거듭해나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이더리움의 아버지, 비탈릭 부테린 역시 희대의 사기꾼이 되느냐, 아니면 위대한 개발자가 되느냐의 갈림길에 있습니다. 


머지를 앞두고 코인의 변동성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유동성 이슈는 머지 전후로 계속해서 있을 것 같으니, 투자자들은 투자에 유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 채굴자, 재단, 거래소 등 수많은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요번 이더리움 머지, 저도 상당수의 이더리움을 거래소를 통해 스테이킹 해놓은 상태인데요, 개인적으로는 머지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서 다시 한번 펄펄 날아올랐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는, 이더리움 더 머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이더리움 재단의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blog.ethereum.org/ko/2022/08/24/mainnet-merge-announcement


※본 글은, 암호화폐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팩트 체킹, 오탈자 제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코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전 09화 크립토가 전쟁에서 활약하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