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vecO Nov 07. 2022

여전히 혼란스럽다

한 대 얻어맞은 듯 정신이 번쩍 든다. 하지만 여전히 혼란스럽다.



 면접 데이터를 쌓기 위해 봤던 면접에 덜컥 합격을 해버렸고, 그 후부터 내 머릿속은 온통 그 생각으로 지배당해버렸다.

 머릿속이 복잡해서 오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 점심시간이 됐다. 팀원들과 마주 앉아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할 수 없을 것 같아 핑계를 댔다. 하지만 오랜만에 여직원끼리만 함께할 수 있는 식사자리라는 말에 갈대 같은 나의 마음이 흔들린다. 결국 함께 밥을 먹으러 간다.


 이런 것만 봐도 평소 부정했지만 나는 정말 타인이나 주변 환경에 잘 휘둘리는 스타일인가 보다. 그래서 내가 지금 이런 고민을 하고 있나 보다. 처음에는 분명 면접 경험만 하기로 굳게 마음을 먹었는데, 면접을 보고 여러이야기를 듣다 보니 마음이 흔들렸다.


 점심식사 후 자리로 돌아왔다. 사수가 화장실에 갔다. 돌아올 때 즈음 화장실 앞을 서성거린다. 마침 나오는 사수를 붙잡고 시간을 내어달라고 한다. 내가 머뭇머뭇거리자 우리가 근무하는 17층을 떠나 18층으로 향한다. 이야기를 시작했다. 내가 묻고 싶은 것은 딱 두 가지였다.


1. 왜 처음에 정규직 전환이라는 이야기를 했는지.

2. 지금 내가 이직을 고민하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나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본인도 처음에는 가능할 줄 알았다고 한다. 하지만 면접 당일 면접 직전 인사팀이 전달한 면접 시 주의사항에서 전환이 불가한 프로세스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눈물이 말 것 같았다. 입사 전 정규직 자리와 이곳의 계약직 자리를 놓고 엄청난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았다. 이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고민의 대상이 되지도 않았을뿐더러 지금 이런 고민 또한 하고 있지 않겠지..


 울음이 터져 떨리는 목소리를 눌러보며 두 번째 질문을 이어간다. 직원으로 선임으로 궁금했던 질문과 답은 여기까지이고, 언니로서 인생의 선배로서 나의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차라리 붙잡았으면 이렇게 까지 혼란스럽지 않았을 것 같다. 붙잡지 않았다. 정규직이고 괜찮다고 판단하면 가는 게 맞는 거라고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타격이 크겠지만, 본인 입장에서는 그게 맞다고 한다. 이로서 정말 1년, 잠시 빈자리를 대체하다 나가는 신분인 게 확실시되었다.

 사수, 아니 이제 사수가 아닌 그냥 선임이라는 말이 더 맞겠다. 나는 이곳에 잠시 누군가를 대신하다 떠나려는 운명이 맞으니까. 선임과의 대화는 한대 얻어맞은 듯 정신이 번쩍 들게 했다. 하지만 나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날 퇴근 후 선임의 베이비샤워 파티가 간단히 있었다. 사진을 찍다가 신입사원과 둘이 사진을 찍으라며 사람들이 부추긴다. 사수니까 둘이 사진을 찍으라고 말한다.


나의 사수가 아니었다.
신입, 정규직원의 사수였다.
나는 그저 빈자리를 잠시 대체하는 존재였다.


작가의 이전글 올림픽 정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