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형 리더가 52.. 4%로 1위이다
저는 34년 직장인의 길에 사원에서 대기업 임원 그리고 외국계 기업 한국 대표를 경험을 했어요. 기업의 CEO는 큰 조직을 이끌다 보면 수많은 업무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하기에 다양한 리더십을 겸비를 해야 하더군요. 리더는 크게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로 구분이 되어요.
직장인이 생각하는 최고와 최악의 리더에 대한 5가지 항목으로 살펴보면 최고의 리더는 (1위)는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소통형 리더'가 52.4% (2위)는 구성원을 존중하고 섬기는 '서번트 리더'는 25.7% (3)위는 바람직한 리더로 부하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의사결정을 맡기는 '위임형 리더' 9.9% (4위)는 강한 카리스마와 거대한 존재감을 바탕으로 구성원을 이끄는 '카리스마 리더' 9.4% (5위) 는 다수결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민주형 리더' 2.6%로 나타났어요.
최악의 리더를 보면 리더의 말 한마디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1위)는 말과 행동이 다른 '언행불일치형 리더'가 37.7% (2위)는 명령과 복종을 강요하는 '권위형 리더' 25.1% (3위)는 구성원을 믿지 못하여 간혹 '어려움이 왔을 때 회사가 잘 될까?‘라는 불신형 리더가 22.0% (4위)는 리더는 사심을 버려야 하는데 간혹 언혼 보도를 보면 늘 반복되는 안타까운 경우로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고 행동하는 '공사불균형 리더' 8.4% (5위)는 업무 능률 향상만을 위해 조직을 관리하는 '성과제일주의형 리더' 6.8%로 나타났어요
저의 CEO 경험을 토대로 리더에 대한 덕목은 갈수록 시대가 급변하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시대이기에 리더는 원대한 비전과 전략을 가져야 해요. 최고의 CEO 리더는 조직 전체에 강력하고 공유 가능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요.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전략을 수립하여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야 해요.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 정확한 통찰력과 결단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죠. 조직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여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결단력을 발휘해야 해요.
특히 복잡하고 ㄹ리스크가 큰 문제 해결을 하는데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 내외의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관계를 갖는 것이 필요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늘 직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여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자세가 있어야 해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태도가 있어야 하죠. 직원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실패와 실수를 허용하며, 조직 내에서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문화를 조성을 해야 하지요. CEO는 리더십을 강화하여 온전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조직 내의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조직의 자연스러운 팀워크와 협력을 촉진하며,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최고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이 있지만 리더십은 조직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어요. 하지만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 역량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