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 Jul 18. 2023

독서모임

나를 일으켜세우는 독서모임

독서모임은 나를 일으켜 세워주고 꿈을 심어준다.

꿈이 있기에 살아가는 힘이 되고 의미가 있다.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있고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가 나의 미래라고 생각한다.

배움이 있는 사람들 속에 있기 위해 독서모임에 들어가고 싶었다.

토요일 아침에 책을 읽고 있는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  

토행독이라는 독서모임이었다. 

토요일 새벽 6시에 만나서 매주 책을 읽고 나눔을 하고 있었다.

난 병원에 출근하기 전에 독서모임에 가게 되었다. 

몸은 피곤했지만 10명 정도 작은 교회에 모여서 책을 읽고 나눔을 듣고 있으면 행복감과 충만감이 느껴졌다.

무엇보다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경제, 역사 분야에는 평소 관심이 없어서 가까이하지 않던 책을 보게 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을 하는 모습에 난 매번 감동을 하게 되었다.

서점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었는데 한마디 한마디가 나의 뇌의 불을 밝혀주는 듯했다.

깊이 있는 나눔은 내가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글을 찾아서 보게 되고 관심을 가지게 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독서모임에 회의감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내 스스로 사색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체력적으로도 이겨내지 못하고 무너지게 되었다. 

책을 의무감에 읽다 보니 나의 마음속의 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었다. 

그렇게 독서모임을 잠시 내려놓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나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었다. 

하지만 그렇게 시간이 흘러 책은 내 삶에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었다.

하루하루 주어진 일들에 그냥 삶을 내던지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다시 난 독서모임을 찾게 되었다. 

북팟이라는 모임은 줌으로 매주 토요일 새벽 5시 반에 만나고 있다.

전국에서 모이는 사람들은 전에부터 알던 사람처럼 친숙하고 좋았다.

진솔함이 느껴지는 그들은 책을 읽고 삶에서 한 가지라도 행동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핵심을 찾고 핵심을 읽고 핵심을 실행하라고 한다.

질문을 염두에 두고 끊임없이 내 삶과 연결해서 책을 읽도록 하고 있다. 

내 문제에 적용하면서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어떤 독서모임에 들어가는지가 중요함을 느낀다. 

선한 영향력으로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독서모임은 내가 성장하고 살아가는 의미가 있다. 

도전을 좋아하는 나는 독서모임은 매번 도전의 연속이다.

꾸준히 참여하기 위해서는 나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습관이 필요하다.  

난 싸움에서 이기고 열정적으로 독서모임에 함께 할 것이다. 

점차 의견의 다양성을 존중하게 되고 생각과 사고의 틀을 넓혀가는 것을 느낀다. 

어리기만 했던 나의 생각은 독서모임 덕분에 커가고 있었던 것이다. 

토요일 아침에는 나를 일으켜 세우는 독서모임은 삶의 한 부분으로 함께 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편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