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람 몰리는 지역 알고보니 ‘수익형 부동산’ 明堂

'사람이 몰리는 곳에 투자하라'는 부동산 격언이 있다. 사람이 몰리는 곳은 기업의 투자로 일자리가 창출되고 그만큼의 부동산 수요가 생긴다는 이야기다.


기존의 도심지는 물론 지속적으로 사람이 몰려 인구가 늘어나는 수도권 신규지역이 ‘수익형 부동산’의 명당(明堂)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부동산업계에서도 알짜 수익형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투자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이런 지역은 임대수요가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은 업무지구와 대형상권이 들어서고 교통 및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주거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대표적인 인구 유입지역으로 서울 도심권은 명동과 광화문, 충무로를 아우르는 종로·중구 상권과 공덕역과 신촌·홍대 대학가, 합정역 일대를 통합한 마포상권 서울 강남권에서는 강남역과 삼성역을 잇는 테헤란로 상권과 잠실·신천의 잠실상권 등이 있다. 


수도권의 경우는 대기업 투자지역이나 산업단지 인근지역이 대표적으로 유동 인구증가로 인해 교통개선, 생활인프라 조성 등 긍정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엔 항상 교통, 생활호재가 밀접해있다. 이동인구가 많아 KTX, 지하철, 버스 등을 비롯한 대중교통, 그리고 고속도로가 발달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구가 몰리는 지역엔 상권 또한 활성화가 된다. 경제 활성화로 인한 생활인프라도 기대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인근지역엔 연구 인력과 산업단지 종사자 등 고급인력들이 거주하기 때문에 임차수요가 보장이 되는 장점이 있다.


이들 지역은 현재 포화상태에 이르렀지만 인기가 좋다. 임대료가 비싸더라도 많은 상주인력과 유동인구가 보장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종로구와 중구 등 도심권역에서 근무하는 상주인력은 500만여명 이상인데다 유동인구도 하루 42만여명을 넘어서 임대수요가 풍부하다보니 주변 상가, 오피스텔 등은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한류열풍으로 중국인을 비롯한 일본인, 동남아인, 미국인 등 외국 관광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주요 관광지 숙박업소, 상가, 오피스 등 관련 업종들까지 호황을 보이고 있다. 


대기업 투자와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성남이나 평택, 김포, 용인 등도 수익형 부동산의 핫 플레이스 지역으로 꼽힌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초강력 주택규제와 저금리의 지속으로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 상가나 오피스텔은 불황기에도 강해 저금리시대 최고의 투자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저하게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목적인만큼 임차수요자의 입장에서 물건을 분석하고, 금리가 인상될 경우를 대비해 본인의 자금여력에 맞는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게 좋다”고 말했다.


사람몰리는 지역에서 분양중인 주요 수익형 부동산 현황


-서울 도심-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 조감도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오피스텔)=강산건설은 서울 중구 명동에 자리하는 오피스텔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가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95%가 소형평형과 전용률 평균 54.6%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1~3, B, C, D의 총 6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트리플역세권으로 서울 2호선 을지로3가역, 3·4호선 충무로역, 4호선 명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역버스노선이 지나는 입지로 서울은 물론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으로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구축되어 있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밀리오레, CGV, 국립극장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인접해 있고, 중부경찰서, 백병원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도 눈여겨볼 만하다. 엠 퍼스트 플레이스 명동 오피스텔은 반경 1.5㎞ 내 업무종사자 기준 오피스텔 수가 불과 0.005실인 곳에 자리해 희소가치가 돋보이며 대신증권, 미래에셋, 유안타 증권, 금융업밀집지구와 4만여 사업체가 모여 있는 중소기업밀집지구의 근무인원 약 30만 명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게다가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수요까지 흡수 가능해 공실우려가 적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입주한 충무로 인근 ‘엘크루메트로시티’는 지난 5월 전용 26㎡가 2.5억원, 전용 28㎡은 전세 2억원에 거래됐다. 임대수요도 보증금 1000만원, 월임대료 90~100만원 수준으로 시세와 임대료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로 초기 투자 부담을 낮췄다. 게다가 일부세대의 조망이 남산타워 조망이라 로맨틱과 서울 최고의 야경을 집안에서 힐링 프리미엄을 갖췄다. 사전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소형면적에도 불구하고 수납 및 공간 활용도가 높게 설계한 빌트인 가전제품 및 드레스룸 또는 붙박이장을 제공하며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하여 생활의 안전함과 편리함을 갖춘 풀 퍼니시드 시스템이라는 평가다. 문의 1800-2950


-하남-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 조감도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오피스텔)=힘찬건설의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는 풀옵션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용지 중상 15-3, 4BL에 위치해 있다. 전용 20~28㎡ 총 684실 규모로 구성된다.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는 올해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이 도보 1분 거리(130m 이내)에 위치한다. 또 미사역은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도 예고돼 있다. 오는 2025년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 완료 시 하남 미사강변도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환승 없이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올림픽대로, 미사IC, 상일IC 등이 인접해 차량을 이용한 이동도 수월하다. 대규모 개발사업도 눈에 띈다. 일단 오는 2020년까지 개발 예정인 ‘고덕상업업무지구’가 있다. 이곳은 고덕강일공공주택1지구에 23만4,523㎡ 규모로, 세계적 가구기업 이케아(IKEA)를 비롯해 유통·판매 복합쇼핑센터, R&D시설, 호텔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한 ‘강동첨단업무지구’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세스코, 세종텔레콤 등 우수기업 40여 곳과 1만5,000여 명이 상주하고 있는 곳이다. 최근에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입주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엔지니어링복합지구’는 7만8,000여㎡ 규모의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지식기반 융복합 단지로 오는 2020년까지 구축될 계획이다. 이곳은 맞은편에 위치한 강동첨단업무지구를 비롯한 인근 업종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이러한 개발호재로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는 전문직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변에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돋보인다.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는 스타필드 하남, 이마트 하남점이 근처에 위치해 편리한 쇼핑·문화생활이 가능하다. 문화와 자연이 숨 쉬는 특화거리를 품은 오피스텔 ‘미사역 헤리움 애비뉴어’가 분양 중이다. 문의 1800-3856


-평택-

평택 트리플큐브(A동) 조감도

●평택 트리플큐브(레지던스)=(주)태룡건설이 평택에 728실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3개 동으로 이루어질 '트리플 큐브'는 14개 커뮤니티 시설과 호텔식 특화서비스로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휘트니스센터를 비롯 브런치카페, 셀프세차코너, 미팅룸, 코인세탁실, 하늘정원, 옥상캠핑& 바비큐장 등으로 평택 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투자자는 물론 임대수요자들의 마음까지 잡아 공실 걱정없이 안정적인 수익으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전세대 발코니 타입으로, 1.5룸 분리형 평면설계를 적용했으며, 풀옵션, 풀빌트인, 홈 오토시스템, 일괄소등 스위치, 에너지효율 1등급 창호,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등 유니트 플랜도 눈에 띈다. 평택 오피스텔 분양 시장은 그야말로 봄바람이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라인에 투자하고 있고, LG전자도 디지털파크에 평택을 IT산업의 전진기지로 삼겠다는 전략하에 LG이노텍 등 6개 계열사를 속속 입주시키고 있다. 거리는 젊은이들로 가득찼고, 1인가구 유입비중은 68.5%에 달한다. 그러나 평택 오피스텔 임대 시장은 포화다. 급기야 삼선전자 협력사는 1,200실 규모의 임시 기숙사를 건랍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고덕국제신도시의 입주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고덕플랜 2-3단계 △애듀타운(13만2231m²) △고덕R&D테크노밸리(13만2231m²) △국제교류용지(105만7851m²) △국제비즈니스콤플렉스(39만6694m²)등도 본격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기업 유통업체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신세계 스타필드는 연내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0년 완공한다는 계획이고 아주대학교 부속병원도 브레인시티에 들어설 예정이며, 성균관대학교 제3캠퍼스도 평택에 들어선다. ‘트리플큐브’는 고덕국제신도시를 비롯, 평택의 주요 프로젝트들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삼성전자 평택공장이 3km 이내, LG디지털파크 5km, 브레인시티 4km, SRT 지제역까지는 2정거장 거리이다. 송탄역까지는 60초 이내며 1~2km내에 대형마트와 종합병원, 대형극장 등 생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문의 02-2192-0895


-김포-

김포 한강트루엘 조감도

●김포 한강트루엘(오피스텔)=김포한강신도시에구래지구일대에조성되는복합단지‘김포한강트루엘’은각층4개타입총29실로설계,총319실을전세대복층으로구성했으며,남향위주의호실배치로분양성을향상시켰다. 또한김포한강로진출로올림픽대로,외곽순환도로등서울생활권역으로1시간내진출이가능하며2018년개통예정인김포‘구래역’과‘양촌역’을통해김포공항역까지28분대소요될예정이며김포공항역에서홍대입구및여의도까지10분,종로3가역까지40분대,강남역까지50분대진출로편리한교통을자랑한다. ‘김포한강트루엘’은단지바로뒤고도113m의학운산이위치하고있고인근생태공원,한강신도시호수공원등풍부한녹지환경을갖추고있으며호수초등학교,은여울중학교,솔터고등학교등반경500m내학군이구성되어있다.또한이마트한강점을비롯한메가박스김포한강점입주가예정되어있어구래중심상업지구를중심으로한강신도시의편리한생활인프라구축및상권이용이용이한것이특징이다. 현장관계자는“오피스텔의가격은전용면적기준으로따져봐야한다"며"전용면적기준으로단층형오피스텔에비해복층형오피스텔의분양단가가낮고실거주자들의복층형오피스텔에대한선호가증가하고있다”고말했다. ‘김포한강트루엘’은지하4층-지상12층,총319실과상업시설24호실을우선공급할예정이며오는5월초분양을앞두고있다. 문의 1600-7640

작가의 이전글 싱글족 증가세 몸만 들어오세요 풀퍼니시드 오피스텔 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