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금리와 규제와 맞물리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특히 수익형 부동산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지식산업센터, 섹션 오피스(소형 오피스) 공급이 잇따르면서, 공급업체들의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먼저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실제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에서만 31개동 연면적 230만㎡의 지식산업센터가 입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신설(변경)승인 또는 분양공고안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 단지는 106곳이며 올해 착공하는 단지는22곳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승인 건수인 88건을 8월 시점에 이미 훌쩍 넘긴 수치다.
이런 상황에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하는 공급주체들의 차별화 전략은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차별화 요소로 떠오른 것은 바로 ‘문화공간’이다. 실제 최근의 지식산업센터는 공연장, 미술관, 전시장, 볼링장 등의 문화시설을 유치하여 함께 선보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를 복합 쇼핑몰처럼 만들어 입주 기업 임직원의 정주여건을 제고하고, 지역의 상권 수요를 집중시키기 위해서다.
최근 1인 기업이 증가하고 높은 임대료 부담에 섹션 오피스로 관심이 쏠리면서 공급도 늘고 있다.
섹션 오피스 공급이 활발한 지역으로 서울 마곡지구·문정지구, 경기도 광명·일산 킨텍스, 인천 송도국제도시 등이 있는데 공통점은 비즈니스 활동을 하기가 수월하고 교통여건이 좋은 지역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금융결제원 1인 창조기업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7만7009개였던 1인 기업 수가 지난해 27만1375개로 5년 사이 약 20만 개 이상 증가했다.
오피스 시장에 ‘소형’ 열풍이 불고 있는데 섹션 오피스는 전용 40㎡ 이하의 규모로, 임대 부담은 줄이고 실속은 한층 살린 상품이다.
이렇게 섹션 오피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률도 강세를 보인다.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6월 기준 전국 40㎡ 초과 오피스 수익률은 4.84%를 기록한 반면 40㎡ 이하 오피스 수익률은 5.74%로 0.9%포인트나 높았다.
최근 섹션 오피스 인기를 끌자 공급도 늘면서 차별화를 위해 오피스 근무자들은 보다 편리한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영화관, 공연장, 테마파크 등 문화공간들이 속속 공급되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나 섹션 오피스에 입주하는 기업들이 대기업보다는 복지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들이나 소규모 기업, 1인기업체 등이다 보니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시설이 단지안에 들어서면 인력난 해소와 함께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 대형 공연장이나 전시장의 경우 쾌적한 공원이나 각종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어 쾌적한 업무환경도 함께 누릴 수 있어 지식산업센터나 섹션 오피스와 문화·예술공간의 공존은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 신도림은 지난 2011년 뮤지컬 전용 극장, 영화관, 공원 등을 포함한 복합문화공간인 디튜브시티가 들어서면서 서울 남서부 중심지로 급부상했다. 이에 인근 G밸리 업무시설들도 함께 인기가 높아졌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업무용 단지가 단순한 오피스 공간을 벗어나 원스톱 상업시설은 기본이고, 대규모 영화관과 공연장, 락볼링장, 키즈카페, 의료시설 등이 함께 구성되는 복합지식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초저금리에 주목받는 수익형 부동산도 차별화 시설을 갖추지 못하면 도태하는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문화 접목 지식산업센터·섹션 오피스 현황
●광명G타워(지식산업센터)=복합지식문화타워인 G세븐스퀘어가 분양중이다. 광명하나바이온이 시행하고 롯데건설,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광명 G타워’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광명 G타워는 광명 소하지구에 들어서며 비즈니스, 문화, 레저, 의료 생활 모두를 누릴 수 있는 광명 최초의 복합지식문화타워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G세븐스퀘어’는 지하 2층~지상 2층에 구성된다. 실제 G세븐스퀘어는 다양한 문화, 레저시설을 꾸밀 예정이다. 먼저 지하 1층과 2층에는 광명 소하지구 최초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입점할 예정이다. 또 지하 2층에는 광명 소하지구 최초의 대형 볼링장이 들어선다. 이 밖에도 지하 1층과 1층에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이집, 어린이 도서관, 키즈카페가 조성되며, 공개공지에는 수변시설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광명 G타워는 중앙대학교 의료원과 연계한 건강검진센터의 입점이 예정돼 있어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건강검진센터와 연계해 다양한 과목의 1차 의원들을 유치할 계획인 만큼, 이를 토대로 광명시 소하지구를 대표할 메디컬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감이 높아져서다. 광명시 소하동 M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G세븐스퀘어는 영화관이나 볼링장 등 광명시 소하동에 없던 핵심 테넌트가 들어서고, 대규모 메디컬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돼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때문에 이번 단지가 조성되면 이를 중심으로 광명시와 수도권 서남부의 상권지도가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의 1600-6413
●부천 옥길지구 골든IT타워(지식산업센터)=이런 가운데 미니 신도시급 친환경 택지지구인, 부천의 신중심 옥길지구에 지난 9월 25일에 부천옥길지구 최첨단 섹션오피스 ‘골든IT타워’가 오픈했다. 이번에 분양될 `골든IT타워` 는 지하 3층 ~ 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396실, 기숙사 44실로 조성될 예정이다. ‘골드IT타워’ 지식산업센터 경우, 기준층 층고 5.2m이상으로 복층형 설계가 가능하며, 실별 전용 발코니 등 공간 활용도와 채광 효과를 높이는 특화설계가 도입된다. 이번 분양에서는 특히 10층에 기숙사가 들어선다. 기숙사는 총 44실로서 실사용 면적 7평에 실외 테라스 면적 5.5평이 추가되어 총 12.5평의 면적을 사용할 수 있어 업무용 사무공간과 직원복지까지 가능한 원스탑 사옥개념으로 활용도가 높다. 또한 기업에서 기숙사 용도로 사용할 경우, 일반 오피스텔에 비해 더 오랜 기간 임대가 가능하다. `골든IT타워`는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로 시흥 IC와 제 2경인 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국도 46호선도 인접한데다 지난 6월 소사~원시선 개통으로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여기에 KTX 광명역이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해 광역 이동도 편리하다. 두터운 배후 수요 또한 자랑거리다. 옥길지구 총1만 세대를 비롯한 주변 아파트와 인근에 위치한 구로항동지구, 부천범박지구, 시흥은계지구 등 4만여 세대의 주거 수요도 흡수 가능하다. 부천 옥길지구는 홈플러스(역곡점), 뉴코아 백화점(부천점), 이마트(부천점),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등 생활편의 시설들이 도보 10분대 거리에 이용이 가능하고 신세계 스타필드시티 부천점(2019년 9월 5일 오픈)과 퀸즈쇼핑몰(퀸즈파크 CGV 6관 포함), 행정업무센터를 포함한 복합문화시설과 국제 규격 축구장이 들어서는 등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진 곳이다. 그 외 부천시 최대크기의 옥길별빛마루도서관이 2020년, 소사경찰서가 2021년 나란히 개관, 준공될 예정이며, 계수 범박지구의 재개발이 확정되었다. 가장 먼저 현대건설 컨소시엄 ‘일루미스테이트’(3,724세대 예정)의 분양이 완료되어 앞으로 유동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 1666-0996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소형 오피스)=한라는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짓는 도시형 생활오피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를 9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국제업무단지 C6-1블록)에 조성된다. 지하 4층~지상 25층, 2개 동, 연면적 9만3383㎡ 규모다. 전용면적 21~42㎡ 도시형 생활오피스 1242실과 상업시설 271실로 구성된다. 지상 1~4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3층은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각각 조성된다. 또 지상 5층부터 25층에 도시형 생활오피스가 배치된다. 도시형생활오피스는 초소형 섹션오피스에 수전시설, 발코니 등으로 주거기능까지 갖춘 신개념 오피스다. 모듈형으로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만 분양받을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이 높고, 입주기업의 편리한 사무환경을 위한 별도의 지원시설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입주기업 제한도 없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68층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를 비롯해 송도컨벤시아, 센트럴파크, 국제학교, 커낼워크,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등이 들어선 송도의 핵심 구역이다.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는 그 중심에 들어선다. 기업의 필요에 맞게 사무실 규모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일부 입주 오피스에 발코니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상 5층에는 업무지원 공유시설인 야외 스카이 테라스, 접견실, 중·소회의실, OA실, 프라이빗부스 및 릴렉스룸 등이 설치되고, 카셰어링, 세무 및 회계·법무·금융 컨설팅, 통번역 서비스 등 업무지원, 제휴 서비스가 지원된다. 또한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에는 전용 893㎡(270평) 규모의 공연장이 신설되어 입주 근로자분들의 문화생활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까지 높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 010-2732-9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