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흔들리는 부동산 시장, 꿋꿋한 구도심 새 아파트 각광

최근 규제가 강화된 현 부동산 시장에서 신축 아파트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구도심 내 신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도시를 장기간 새로 구축해야 하는 신도시와 다르게 구도심 내 신축 아파트는 수요가 풍부하고 다양한 인프라가 이미 완성돼있기 때문이다. 이런 매물들은 공급이 빈번치 않아, 그 인기는 더욱 뜨겁다.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각종 재정비사업으로 구도심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수요자들이 이미 갖춰진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구도심으로 몰리고 있다고 말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주거환경이 새롭게 재정비되면서 지역 노후화로 이탈했던 수요자들이 구도심 내 새 아파트로 돌아오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전국 구도심 500곳에 2017~2021년 5년간 총 50조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9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총 284곳이 사업 착수 및 준비 중에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일반적인 재개발·재건축과는 다르지만 구도심을 지역 특색에 맞게 재정비하는 사업인 만큼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 사업이 진행되면 노후 주거지 개선·일자리 창출·상권 활성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실제 작년 분양시장에서는 지역 내 구도심에 나오는 신규 단지들이 연이어 흥행을 이어갔다.


특히 지방에서의 인기가 뜨거웠다. 대구에서는 지난해 1월 원도심인 달서구 감삼동에서 분양한 ‘대구 빌리브 스카이’가 지난해 상반기 전국 최고경쟁률인 평균 134.96 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광주에서는 같은 해 5월 서구 화정동에서 분양한 ‘광주 화정 아이파크’가 평균 67.58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부산 역시 6월 원도심인 부산진구 연지동에서 분양한 ‘래미안 어반파크’가 평균 13 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친 것으로 조사됐다.


수도권 구도심 내 새 아파트의 인기도 뜨거웠다. 지난해 3월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에서 분양한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공공분양)’는 평균 37.25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같은해 5월 과천시 별양동에서 분양한 ‘과천 자이’ 역시 평균 11.51 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일반적으로 구도심은 교통편이나 학군, 상업시설 등 기반 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어 생활 편의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라며 “그동안 구도심은 낙후된 이미지가 강했지만 재정비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고 이를 통해 기존의 생활 편의성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수요층에게 다시금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장이사는 이어 "신규 공급이 없던 구도심 지역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대기 수요가 많기 때문에 분양시장에서 승승장구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새 아파트는 또한 최신 공간 설계나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고 나오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다는 입소문까지 더해지다 보니 시장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분양(예정)중인 구도심 새 아파트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5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더샵 광교산 퍼스트 파크 투시도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포스코건설이 4월 수원 구도심에 첫 번째 더샵을 선보인다.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장안 111-4구역에 들어서는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지상 최고 21층, 8개 동, 총 666가구 규모다. 일반 분양은 475가구다. 전 가구 모두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85㎡ 이하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용면적별로는 △36㎡ 60가구, △59㎡ 68가구, △71㎡ 56가구, △84㎡ 291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입주는 2022년 5월 예정이다.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인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단지 바로 옆에 영화 초등학교가 있다. 수성중, 수원북중, 수원농생명과학고 등도 도보거리에 있다. 단지 인근에 2021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이 계획돼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수원 KT위즈파크 야구장과 홈플러스, CGV 영화관, 조원시장, 장안구청 등 편의시설도 도보 10분 내 위치해 있다.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일조량 및 채광을 극대화하기 위해 남향 위주로 배치되었다. 단지 내 더샵 필드(잔디마당), 티하우스, 팜가든, 테마 가로수길 등 조경도 조성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수원 구도심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더샵 아파트이며 새롭게 더샵이 리뉴얼 된 후 첫 분양단지로서 의미가 크다"며 "광교와 동탄에서 증명된 것 이상의 더샵 브랜드 파워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의 031-242-4777

여수 신기 휴스티지 및 메가11 조감도

●여수 신기 휴스티지=전남 여수 신기동 11번지에서 '여수 신기 휴스티지' 고품격 프리미엄 아파트가 분양에 나선다. 신기동은 과거 여수의 주거 중심 지역이었지만, 2006년 신기 우림필유를 마지막으로 14년 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지역이다. '여수 신기 휴스티지'를 비롯해 신기동은 정비사업을 통한 신규 아파트 공급이 이어질 예정으로, 노후 이미지를 탈피해 여수의 주거 중심지로 다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이미 잘 갖춰진 기존 생활 인프라와 새롭게 형성되는 상권까지 더해지면서 여천과 웅천을 잇는 여수 주거벨트의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신기동에서 공급에 나서는 '여수 신기 휴스티지'와 상업시설 '메가11'은 지하 2층~지상 20층, 2개 동, 총 142가구의 아파트와 지하 1층~지상 1층, 총 32실의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기존 메가박스 부지에 들어서는 만큼 상징성도 높아 해당 상업시설 위치에 대해 인지도도 높은 상황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중심 상업시설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수 신기 휴스티지' 및 '메가11'은 뛰어난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단지 북측으로 여수를 관통하는 8차선 쌍봉로가 있어 시청로, 좌수영로 등 여수 시내부터 여수산단까지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는 28개의 버스 노선이 지난다. 여기에 KTX여천역, 여수공항, 여수종합버스터미널까지 이용할 수 있어 사통팔달 광역 교통프리미엄도 주목할 만하다. 여수 중심지의 생활·행정시설도 손쉽게 누릴 수 있다. 여수시청, 한국병원, 여수 성심병원, 제일병원, 여수법원 등 행정 및 병원시설들에도 접근성이 우수하고,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은행 등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단지 내 상업시설 '메가11'이 함께 들어설 예정으로, 단지 내에서 쇼핑, 외식 등을 쉽게 이용할 예정이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으로 신기초, 쌍봉초, 여선중, 여천중, 여수웅천중, 여천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인접해 있다. 또한 전남대 여수캠퍼스, 전남대 여수산학융합캠퍼스 등도 위치해 여수 학부모 수요자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문의 1800-3578

작가의 이전글 대형 교통호재 타고 알짜 아파트 투자 해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