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재 Mar 27. 2022

모든 것에 초연해지고 싶다

  우울한 날, 생각이 복잡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날에는 모든 것에 초연해지고 싶다는 욕심이 든다. 인간관계부터 돈 버는 문제까지, 어느 하나 손바닥 위에 있는 것이 없기에 시시때때로 불안과 근심이 드리운다. 사막 위에 홀로 선 정승처럼, 비바람이 흩날리는 광야에 우뚝 선 소나무처럼 단지 숙연한 존재가 될 수는 없는 노릇일까.


  늘 행복해야만 한다는 어리석음은 훌훌 벗어던진 지 오래지만, 여전히 미숙한 심장은 담대함을 배우지 못했다. 좁쌀만큼 좁은 가슴과 뜨거운 머리를 짊어지고 사느라 노곤한 정신력이 흐릿해진다. 남 탓, 환경 탓, 정의와 공평의 이름을 울부짖느라 신세는 더욱 아찔한 절벽으로 내몰렸다. 언젠가 스무 살 무렵, 담장 위를 아슬아슬하게 걷고 있다고 느꼈다. 마침내 평지를 밟게 되리란 희망과 젊음의 낙인으로 버텼다. 그러나, 세월은 단지 바람으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진실과 행동으로 쌓아 올려야 한다는 걸 깨달은 후에도 역시나 담장 위를 걷고 있었고, 건너편으로 내려가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담장은 더욱 높아져만 갔다.


  지혜와 지식이 부족한 걸까. 돈이 부족해서? 사회성이 없어서? 아니다. 세상을 미워하는 마음, 그것 때문이었다. 잘 살고 싶다는 욕심 뒤에 가려진 한탄과 자조가 문제였다. 잘 사는 것도 결국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애당초 그 세상 자체를 부정한 것이 잘못이었다. 미워하는데 사랑받고 싶은 사춘기 아이 같은 심장으로는 결코 담장 위를 벗어날 수 없었을 테다. 내가 미워하는데 나를 사랑해줄 존재는 부모님밖에 없다. 세상의 모든 존재에게 부모가 되어 달라고 속으로 끙끙 앓는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나는 아직도 30대의 유아기를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


  모든 것을 사랑하고 싶다. 그저 그런대로, 생긴 대로,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물처럼 모든 것 위로 흘러내릴 수 있는, 모든 것에 부모가 될 수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 더 이상의 이해득실과 불확실의 환상은 뒤로하고 모든 것에 초연해지고 싶다. 오늘은 더욱 그런 날이다.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 보조제 시서스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